대회

[대회] 다양한 도전이 함께하는 시즌4 이스포츠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작성자 이터널 리턴 운영자
작성일 2024.06.06 16:30:39
조회 462

안녕하세요.

신인류 생존 배틀 아레나 이터널 리턴입니다.


그 어느때보다 많은 분들이 찾아와주셨던 2024 플레이엑스포 현장, 그 곳에서의 치열한 경기 끝에 BNK FearX의 우승으로 마무리된 시즌3 파이널을 비롯하여 뜨거웠던 지난 시즌3 : 체인지가 마무리되고 어느새 시즌4 : 선셋이 찾아왔습니다. 


이터널 리턴 이스포츠 또한 시즌3 파이널까지 모든 경기들을 마무리하고 이제는 시즌4에 진행될 새로운 대회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시즌3에 진행되었던 대회들에 대한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덕분에 게임과 함께 이터널 리턴 이스포츠 또한 성장할 수 있었고, 그 결실을 플레이엑스포 현장에서 1천명이 넘는 관중들과 함께 결실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즐거웠던 시즌3의 기억들을 소중히 간직하며, 시즌4 이스포츠에서 변경되는 내용들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터널 리턴 마스터즈와 시즌 파이널 브랜드 단일화

사실 여태까지 모두가 시즌 파이널 행사를 마스터즈 파이널이라고 불러왔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이터널 리턴 시즌 파이널은 마스터즈가 아닌 A티어 대회로도 포인트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시즌 파이널이 ‘마스터즈’의 브랜드는 아니었지만, 저희 중계진 분들도 종종 마스터즈라고 부르실 정도로 두 브랜드를 구분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기존까지도 A티어 대회가 열릴 수 있는 타이밍이 많지는 않았는데, 이제는 내셔널 리그까지 대회 구조에 편입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외부 대회가 마스터즈가 진행 중인(서킷 포인트 경쟁이 진행 중인) 기간에는 열리기 힘들어질 것 같습니다. 따라서 마스터즈와 시즌 파이널을 하나의 브랜드로 묶는 교통정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앞으로의 써드파티 대회는 서킷 포인트 경쟁이 진행 중인 기간이 아닌, 시즌과 시즌 사이 빈 기간을 활용하여 슈퍼컵과 같이 별개의 대회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 이터널 리턴 마스터즈 시즌4 일정

이미 시즌4 파이널의 일정이 공개되어있기 때문에 예상하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지만, 이번 시즌은 마스터즈가 평소보다 빠르게 진행됩니다. 지난 시즌3의 마스터즈가 2주 미뤄졌기 때문에 그만큼 더 시즌3와 시즌4 사이가 촘촘해진 느낌을 주는 것 같은데요, 다음 주에 진행될 페이즈1 예선전부터 한 시즌 동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번 시즌4 파이널은 기존에 공개된 대로 다시 대전 드림 아레나에서 진행됩니다. 특히나 이번 시즌4 파이널은 대전시 최대 규모의 지역 축제인 ‘0시 축제’ 기간에 맞춰 진행이 되는데요, 방학 또는 휴가 시즌에 맞춰 다양한 분들이 대전에서 즐거운 경험을 만끽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팀명

잔류 선수

시즌3 파이널

최종 순위

BNK FearX

SeoEunSeol / Bum / Rosner / E8

1위

MIRAEN SEJONG

OneCircle / danana / Romatic

2위

ASD

ing9 / DaSoo / ZeroJin

3위

Byte Breakers

Dongye / Luminal / Cherry

4위

OwO

팀 해체

5위

Asher

No9ri / Narvic

6위

Strike

DD0 / HyangGi / BoBmalsa

7위

MUDKIP

Wakcul / JJangE / Curry

8위

Pray

Yohwa / Anonymous / Xboy

9위


또한 시즌3 파이널 결과에 따라 위 8개 팀의 경우 이터널 리턴 마스터즈 시즌4 페이즈1부터 페이즈3까지 예선을 생략하고 본선부터 참여하게 됩니다. 시드권은 시즌 파이널 순위에 따라 부여되게 되는데요, 해체한 OwO팀을 대신하여 준결승전에서 5위를 차지한 Pray 팀이 시드권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과연 어떤 팀들이 시즌4 파이널 2일차에 진출하여 자신의 자리를 지켜낼 수 있을지 끝까지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 게임 시스템 변화에 따른 대회 규정 변경

지난 시즌 임시 금지 구역 시스템이 일부 변경되며 임시 금지 구역이  2개 지역으로 늘어났습니다. 동시에 체크포인트 상태에서 경기를 종료시키고 우승을 확정지을 수 있는 기준이 ‘최종 생존’이 아닌 ‘라운드 최다 득점’으로 변경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는 점수 1위를 목표로 하기 위해 더 공격적인 운영을 독려하고 체크포인트를 달성한 팀을 체크포인트를 달성하지 못한 팀들이 견제할 때 역으로 킬 점수를 줄 수도 있다는 리스크를 부여하기 위함이었으나, 3인 스쿼드가 모두 생존하지 못한 팀들이 어느 팀과 교전하느냐에 따라 일부러 킬을 주기 위한 행동이 아닌지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여지가 많았습니다. ‘최종 생존’을 기준으로 할 시에는 이전과 같이 체크포인트를 달성한 팀을 다른 팀들이 합심하여 견제를 하는 장면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번 시즌에 새롭게 도입되는 시스템들이 이런 장면들에서의 불합리함을 최소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먼저 1.23 패치에 예정된 승전보 시스템의 변경점으로 인해 이제는 금지 구역 카운트 회복이 빈사인 상대를 처치하는 것이 아닌 빈사로 만드는 시점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임시 금지 구역 내에서도 상대를 빈사로 만들 수만 있다면 금지 구역 카운트를 회복하면서 버틸수 있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1.23 패치에 예정된 남은 생존 팀 수 비공개 처리로 인해 앞으로는 생존 팀 현황을 보고 다른 팀의 전략적인 상황을 예측하여 이득을 보는 플레이가 많이 제한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임시 금지 구역 시스템 변경으로 인해 인원 손실(사망)이 나더라도 해당 구역의 최종 승자만 된다면 마지막 3:3이 보장이 된다는 점, 그리고 두 임시 금지 구역 간의 간섭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체크포인트를 넘긴 팀이 자력으로 마지막 1:1 싸움 기회를 얻어낼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최종 생존’을 기준으로 삼는 방식과 ‘라운드 최다 득점’을 기준으로 삼는 방식, 두 방식 모두 체크포인트 팀을 견제하는 과정에서 경기의 공정함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취약점들이 분명 존재합니다. 다만, 견제하는 과정이 본인에게 주도적이냐 아니냐, 그리고 견제를 당하는 팀이 자력으로 이것을 헤쳐나갈 수 있느냐 없느냐에는 분명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시스템들의 도입으로 ‘최종 생존’을 기준으로 삼는 체크포인트 룰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도입 이후의 상황을 보고 언제든 조정될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라이브 환경에는 1.25 버전에서 임시 금구 시스템이 변경되지만, 대회 환경에서는 1.24 버전에 선반영될 예정인 만큼 마스터즈 시즌4 페이즈2의 예선도 본선과 동일한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토너먼트 클라이언트에서 진행이 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간에는 원활한 대회 준비를 위해 토너먼트 클라이언트에서의 스크림도 적극적으로 운영을 권할 예정입니다. 임시 금지 구역 시스템의 변화는 저희 이스포츠 팀에서도 주시하고 있는 부분인 만큼 예선전과 스크림 등을 통해 얻어지는 데이터들을 보고 이후의 방향성을 신중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이스포츠 서포트 프로그램

이제 이터널 리턴 상점에서도 이스포츠 관련된 아이템을 보시게 될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이터널 리턴 이스포츠에 참여하는 팀과 선수들, 그리고 관객들이 서로 응원하고 유대를 나눌 수 있는 ‘이스포츠 팀 서포트 패키지’와 ‘이스포츠 서포트 패키지’를 시즌4 기간 중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스포츠 팀 서포트 패키지는 응원하는 팀에게 직접적으로 지원을 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팀 서포트 패키지는 각 팀에서 시즌마다 최대 1개씩 발매 할 수 있으며, 디자인도 각 팀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작업을 해서 아이템으로 만들게 됩니다. 현재 예상하는 가격은 패키지 당 9900원으로, 구성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스포츠 팀 서포트 패키지(가칭)
    • 프로필 아이콘

    • 배경

    • 테두리

    • 팀슬롯 배경

    • 정적 이모티콘


이스포츠 서포트 패키지는 이터널 리턴 이스포츠 생태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패키지입니다. 이스포츠 서포트 패키지에는 아주 특별한 동적 이모티콘이 1종 포함되게 되며, 기타 아이템들을 평소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스포츠 서포트 패키지는 수익금을 대회 상금 등으로 활용하게 되며, 마찬가지로 9900원에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구성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스포츠 서포트 패키지
    • 이스포츠 시즌 동적 이모티콘

    • 스킨 데이터 박스 세트

    • 연구소 데이터 박스

    • 400 NP

    • XP 부스트(14일)

    • A-Coin 부스트(14일)

    • ER Point 부스트(14일)


시즌4와 시즌5 기간 동안 이스포츠 서포트 패키지 판매를 통해 발생한 수익은 플랫폼 수수료를 제한 전액이 내셔널 리그 정규 시즌 상금으로 분배되게 됩니다. 2024년에는 처음 시작하게 되는 내셔널 리그에 우선적으로 지원을 하게되지만, 추후 더 가다듬어서 더 많은 대회가 서포트 패키지의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저희도 더 고민해보겠습니다. 


■ 이터널 리턴 내셔널 리그

먼저 많은 분들이 내셔널 리그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시고 계신 만큼, 정보를 빠르게 공개하고 싶지만 예정보다 조금 지연되고 있는 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내셔널 리그의 경우 원래는 시즌3 파이널이 종료되는대로 팀 구성을 마무리하고 발표하는 것이 목표였지만, 지역마다 선수단 확정과 계약에 걸리는 시간이 다르고 시즌3 파이널 이후 각 팀별로 변경되는 로스터가 지역별 팀 섭외에 영향을 주면서 발표 일정이 예상보다 지연되고 있습니다. 기존에 발표되지 않은 지역 중에서도 선수단과의 협의를 종료하고 계약만을 앞둔 지역이 있기도 하지만 정식으로 모든 절차가 끝나기 전까지는 공개하기가 어려울 것 같아 전체 팀과 로스터 발표를 할 수 있는 일정이 나오기까지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록 팀과 지역을 추가로 공개하기에는 아직 어려운 시점이지만, 내셔널 리그에 대한 소식을 기다려주시는 분들을 위해 조금 더 말씀드리자면, 전반기 마지막 주 경기의 오프라인 진행을 희망하는 지역이 있어 오프라인 경기를 추진해보기 위해 일정을 조금 조정해보려고 합니다. 기존 내셔널 리그 일정을 뒤로 2주 정도 미뤄야 오프라인 행사 일정에 맞출 수 있어 6월 28일(금) 시작 예정이던 내셔널 리그의 시작 일정을 7월 12일(금)으로 미뤄 8월 말 오프라인 경기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해보려고 합니다. 약간의 힌트를 드리자면, 해당 지역은 내셔널 리그에 참여하는 지역이기도 하며, 지난 시즌 마스터즈와 시즌 파이널에서도 멋지게 활약했던 선수단이 해당 지역을 대표하여 출전할 예정이라고 하니 어떤 팀일지 한 번 맞춰보시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내셔널 리그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 공지로 더 자세하게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터널 리턴 이스포츠의 미래

이터널 리턴이 추구하는 이스포츠는 팬들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이스포츠이자, 누구나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이스포츠입니다. 격변하는 이스포츠 시장 속에서 이터널 리턴이 가야하는 길을 찾기 위해 많은 고민들을 해왔고, 한국 지역에서 진행되는 내셔널 리그가 기존까지 다른 이스포츠들과 다르게 ‘실업 리그’를 표방하는 것도 그런 고민의 결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는 빠른 성장보다는 조금 느리더라도 한 단계씩 더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 과정 속에서 이스포츠 생태계의 일원들이 조금씩이라도 꿈을 이뤄나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앞으로도 이터널 리턴 이스포츠에 응원을 보내주시는 모든 분들의 의견을 귀담아 들으며 더 나은 대회와 방송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곧 시작될 시즌4 이스포츠에서도 멋진 경기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터널 리턴 이스포츠 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