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

[패치노트] (수정) 2021년 9월 16일(목) 0.41.0 업데이트 안내

작성자 이터널 리턴 운영자
작성일 2021.09.15 17:03:50
조회 3944

안녕하세요.
신인류 생존 배틀 아레나 이터널 리턴입니다.


9월 16일 정기 점검 후 적용되는 0.41.0 업데이트 내용을 미리 안내 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스킬 조정, 신규 실험체 제니, 듀오/스쿼드 모드 보이스챗 추가 등의 다양한 내용이 반영될 예정이니
아래 안내드리는 내용을 확인하시고 이터널 리턴에서 더욱 즐거운 플레이 되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추가사항

● 즉시 시전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일관되게 인디케이터가 표시되지 않는 점 개선


제니 – 시상식의 여왕 (R)

100/200/300(+공격력의 20%) → 100/200/300(+공격력의 25%)




◈ 9월 16일(목) 업데이트 안내

■ 신규 캐릭터 - 제니

새로운 캐릭터 제니가 루미아 섬에 등장합니다.

제니는 출시 후 2주일간 A-coin 9,900개에 판매되며, 9월 21일까지 랭크 대전에서 선택할 수 없습니다.


● 죽음의 연기 (패시브)

연기력: 제니는 기본 공격을 하면 연기력이 5 충전되며, 페르소나(E)의 쿨다운이 1초 감소합니다.

페르소나로 배역을 전환할 때마다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 레드 와인으로 전환: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 블랙 티로 전환: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8/10/12% 증가합니다.

죽음의 연기: 연기력이 50이상일 때, 제니의 HP가 0이 되면 4초 동안 죽음의 연기 상태가 되어 은신, 무적, 타겟 지정 불가 상태가 되지만 이동 속도가 크게 느려집니다.

죽음의 연기 상태가 종료되면 100 + {최대 HP의 10/25/40%} 를 회복(회복량은 연기력 비례)하며 부활하고,

주변 적들에게 20/50/80(+대상 잃은 체력의 4%) 스킬 피해를 줍니다.

연기 게이지는 비전투 시 초당 7씩 감소합니다.

  • 이동 속도 감소량 : 60%
  • 쿨다운 : 200/180/160초
  • 효과 범위 : 반지름 2.5m


● 스포트라이트 (Q)

제니가 대상 지점을 스포트라이트로 3번 비추고 각각 20/30/40/50/60(+공격력의 20%) 스킬 피해를 줍니다.

적을 적중시키면 제니의 연기력이 10 충전되며, 연기력이 50 이상일 때 제니 자신을 비추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레드 와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12/14/16/18/20% 증가합니다. (최대 3 중첩)

블랙 티: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2/3/4/5/6% 증가합니다. (최대 3 중첩)

  • 쿨다운 : 11/10/9/8/7초
  • 스태미너 소모량 : 80/85/90/95/100
  • 사거리 : 6.5m
  • 효과 범위: 반지름 2m


● 레드 카펫 (W)

제니가 지정한 방향으로 레드 카펫을 설치하여, 적에게 50/85/120/155/190 + (공격력의 25%)의 스킬 피해를 주고, 1초 동안 이동속도를 30% 감소시킵니다.

다시 사용하면, 레드 카펫 위의 적에게 50/85/120/155/190(+공격력의 25%)의 스킬 피해를 주고, 설치했을 때 제니의 배역에 따라 추가 효과를 줍니다.

레드 와인: 카펫 위의 적을 당겨옵니다.

블랙 티: 카펫 위의 적을 밀어냅니다.

  • 쿨다운 : 16/15/14/13/12초
  • 스태미너 소모량 : 100
  • 카펫 너비 : 1.8m
  • 카펫 길이(전방) : 4.5m
  • 카펫 길이(후방) : 0.5m // 제니가 카펫에 올라가도록 되어있으며, 총 5m * 1.8m
  • 재사용 시 넉백 거리 : 2.8m


● 페르소나 (E)

지속 효과: 제니의 4번째 기본 공격은 10/20/30/40/50 (+스킬 증폭 * 1.5)의 추가 스킬 피해를 줍니다.

사용 효과: 제니가 짧은 거리를 이동하며 배역을 바꾸고, 지속 효과를 활성화합니다.

설치했던 스포트라이트와 레드 카펫의 효과는 달라지지 않습니다.

  • 쿨다운 : 18/16/14/12/10초
  • 스태미너 소모량 : 30/35/40/45/50
  • 돌진 거리 : 2.6m


● 시상식의 여왕 (R)

(수정) 제자리에 시상식 무대를 설치하여 범위 내 적들의 이동 속도를 40/50/60% 감소시키고, 제니의 페르소나(E)의 쿨다운을 초기화합니다.

무대는 2초 후에 사라지며 범위 내의 적에게 100/200/300(+공격력의 20% → 25%)의 스킬 피해를 주고 대상을 1초 동안 매혹 상태에 빠지게 합니다.

  • 쿨다운 : 100/80/60초
  • 스태미너 소모량 : 100/125/150
  • 스킬 범위 : 반지름 3.75m


■ 신규 스킨 및 이모티콘

● 오퍼레이터 알렉스 스킨이 출시 됩니다.

“미션 클리어, 다음으로 넘어갈까요?”



● 9월 21일 (화) 정비공 바바라 스킨이 출시 됩니다.
”성능 개선? 말만 해, 뭐든 최고의 성능을 끌어내 줄 테니까.”


● 피오라 화남, 하품, 최고, 안녕 이모티콘이 출시 됩니다.


■ 시스템


● 보이스 챗

이제 듀오 및 스쿼드 모드에서 보이스챗을 지원하여, 좀 더 편하게 팀전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 원치 않는 보이스챗 기능으로 인한 문제를 막기 위해 디폴트 설정은 OFF 상태입니다.
  • 사용을 원하시면 옵션 > 음성 탭에서 보이스챗의 ON/OFF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서로 간의 즐거운 게임 경험을 위해 바르고 고운 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 게임 메타 개선

그동안 가속 경계를 비롯한 여러 가지 게임 초반부 문제점이 개선되었지만,

그 여파로 상위권 게임을 중심으로 게임 후반부에 지나치게 많은 생존자가 남으면서 새로운 문제들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게임 후반부의 게임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직접적인 실험체와 체력 재생 옵션에 대한 조정과 함께 몇 가지 메타적인 조정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다만, 메타 조정은 늘 파급력이 큰 편입니다.


프리 시즌이 아닌 상황에서 큰 규모의 개편에 따른 부정적 나비 효과를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기에,

여러 방면에서 조금씩 개선하는 형태로 진행되며, 다음 업데이트에서도 추가적으로 몇 가지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 가속 경계 개선

게임 중반부에 가속 경계로 인해 추격이 어려워지는 상황을 막고자, 이제 2일 차가 될 때, 모든 가속 경계를 비활성화합니다.


● 교전 소음핑 단축

어떤 행동을 할 때 미니맵에 표시되는 소음핑은 적을 찾아서 교전을 유도하는 중요한 단서이지만,

교전 소음핑은 교전 중에 새로운 적을 불러들일 우려 때문에 오히려 교전을 억제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플레이어 간 교전으로 인한 소음핑의 거리를 줄여 교전에 대한 부담을 경감합니다.

  • 전투로 인한 소음핑 거리 40m → 35m
  • 총기 사용 소음핑 거리 80m → 70m


● 숙련도

다른 숙련도의 효과를 중첩시키는 제작 숙련도를 하향하고, 방어 숙련도도 조금 낮추어 후반부 교전 시간을 개선합니다.

  • 제작 숙련도 레벨 당 아이템 효과 0.7% → 0.5%
  • 방어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피해 감소 0.6% → 0.5%


● 야생 동물

게임 후반부 들개, 늑대, 곰 처치 시 얻는 경험치를 낮추어, 안정적인 성장 전략에 대한 기대치를 줄입니다.

또한 알파와 오메가 처치 시 얻는 경험치를 소폭 상향하여 위험을 감수한 대가를 좀 더 높입니다.

  • 들개: 200 + 레벨 당 20 → 200 + 레벨 당 18
  • 늑대: 200 + 레벨 당 20 → 200 + 레벨 당 18
  • 곰: 250 + 레벨 당 25 → 250 + 레벨 당 20
  • 알파: 레벨 당 20 → 100 + 레벨 당 20
  • 오메가: 레벨 당 20 → 200 + 레벨 당 20


● 최하 등수 보정 강화

시즌 3 현재 솔로 랭크 대전 플레이어의 71%, 랭크 판수의 69%가 실버 이하입니다.

골드 티어 컷이 목표보다 다소 높은 상태여서 실버 이하 구간에서 조기 탈락했을 때 잃는 점수를 줄여, 부담을 줄이고자 합니다.

  • 솔로 최하 등수 보정 (MMR 계산 시에 적용됩니다)
    • 아이언, 브론즈 최하 등수 12등 → 8등
    • 실버 최하 등수 13등 → 11등


  • 듀오 최하 등수 보정
    • 아이언, 브론즈 최하 등수 6등 → 4등
    • 실버 최하 등수 6등 → 5등
  • 스쿼드 아이언, 브론즈 최하 등수 보정 4등 → 3등


● 그 외 주요 개선사항

  • 팀원과 적의 하이퍼 루프 도착 발판 색깔이 구분됩니다.
  • 팀원 도착 발판
  • 적군 도착 발판
  • 옵션에서 빠른 제작의 2, 3, 4, 5번 째칸에 대한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디폴트는 단축키 없음)


■ 실험체

● 실험체 가격 영구 인하

출시된 지 오래 지난 실험체의 구매 가격이 영구히 인하됩니다.

업데이트마다 일부 실험체가 지속적으로 가격이 인하될 예정입니다.

  • 다니엘의 A-coin 구매 가격 9,900 → 8,020개
  • 나딘의 NP 구매 가격 1,075 → 970개, A-Coin 구매 가격 8,020 → 5,290개
  • 9월 30일 (목) 제니와 하트, 재키의 구매 가격이 인하될 예정입니다.


● 나타폰

게임 초반을 제외하면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나타폰의 체력을 상향합니다.

  • 최대 체력 620 → 645
  • 레벨 당 체력 61 → 63


● 니키

각 실험체 별로 활용하기 좋은 특수 재료 아이템이 점차 추가될 예정이지만,

현재 기준 특수 재료 아이템을 통한 성장 기대치가 낮은 니키의 게임 후반부 위력을 상향합니다.

  • 레벨 당 공격력 2.4 → 2.7


● 다니엘

전반적으로 낮은 위력을 보이고 있는 다니엘의 위력을 상향하고, 일부 스킬의 조작감을 개선합니다.

  • 기본 공격 속도 0.05 → 0.07
  • 그림자 가위(Q) 쿨다운 12초 → 14/13/12/11/10초
  •  영감(W)
    • 피해 축적량 12/14/16/18/20% → 12/14.5/17/19.5/22%
    • 해로운 상태 면역 상태인 대상에게도 이제 영감 표식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단, 영감 표식이 폭발할 때 상대가 방해 효과 면역 / 해로운 상태 면역 /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라면 피해를 주지 못합니다.
  •  걸작(R)
    • 쿨다운 100/80/60초 → 100/70/40초
    • 이제 1타와 2타 사이 짧은 쿨다운이 적용됩니다 (연타로 인한 시전 취소 방지)


● 로지

로지의 방어 능력치를 낮추고 에어샷(E) 쿨다운을 늘려서, 로지를 상대로 대응할 수 있는 여지를 늘립니다.

  • 성장 체력 60 → 58
  • 성장 방어력 1.9 → 1.6
  • 스핀샷(W) 치유 감소 45% → 30%
  • 에어샷(E) 쿨다운 18/16/14/12/10초 → 18/16.5/15/13.5/12초


● 리 다이린

전체적으로 안 좋은 통계를 보이고 있는 리 다이린의 교전 능력을 상향합니다.

  • 기본 공격 속도 0.07 → 0.1
  • 취호격파산(R) 타격 당 피해량 25/55/85(+공격력의 15%) → 40/70/100(+공격력의 20%)


● 리오

조작 요소 강화를 위해 리오의 연사(단궁 R)를 조금 더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다만, 리오는 지난 버전에서 준수한 통계를 보여서, 주 사용 무기인 편전을 소폭 하향합니다.

  • 연사(단궁 R)를 두 파트로 분리합니다. 첫 번째 사용 시 사용하면 화살을 여러 발 연사 하고, 일정 시간 내에 두 번째 사용 시 넉백 샷을 발사합니다.


● 버니스

지난 업데이트 이후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버니스의 전반적인 위력을 하향합니다.

  • 기본 이동 속도 3.25 → 3.2
  • 산탄(P) 장전 시간 1.8/1.3/0.8초 → 1.8/1.4/1.0초
  • 매의 눈(E)
    • 이동 속도 증가 12/14/16/18/20% → 8/10/12/14/16%
    • 쿨다운 14/12/10/8/6초 → 18/16/14/12/10초


● 쇼우

높은 생존성과 후반부 강력한 위력을 겸비한 쇼우의 전반적인 기동성을 하향합니다.

  • 웍 돌진(E) 쿨다운 20/18/16/14/12초 → 22/20/18/16/14초


● 아드리아나

스킬 공격 추가 피해 옵션과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한 아드리아나의 지속 교전 능력을 하향합니다.

  • 활활(P) 0.5초당 1회 타격 → 0.56초당 1회 타격 (2프레임 증가)


● 아델라

프로모션(Q)의 쿨다운 시작 시점을 개선하여, 아델라가 퀸(강화 Q)을 사용한 후 다음 퀸이 충전될 때까지의 시간을 줄입니다.

  • 프로모션(Q)의 쿨다운이 캐스팅 시간(0.23초) 전에 시작되도록 변경됩니다.


● 아이솔

아이솔의 킬 캐치 능력과 도주 능력을 하향하고, Mok제 폭탄(R)을 조금 더 전술적으로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대 설치 개수를 조정합니다.

  • 셈텍스 폭탄(Q) 중첩 당 추가 피해량 8/12/16/20/24(+공격력의 20%) → 8/12/16/20/24(+공격력의 15%)
  • 은밀 기동(E) 이동 거리 4m → 3m
  • Mok제 폭탄(R)
    • 최대 설치 개수 1 → 2
    • 피해량 150/225/300(+공격력의 30%) → 125/175/225(+공격력의 30%)


● 알렉스

위력이 많이 내려간 정밀 폭격(R)의 쿨다운을 조금 낮춥니다.

  • 정밀 폭격(R) 쿨다운 140/130/120초 → 130/120/110초


● 

근거리/원거리 상대에 따라 교전 구도의 유불리가 지나치게 심한 부분을 조정하고, 전체적인 위력을 소폭 하향합니다.

  • 열혈의 의지(P) 쿨다운 감소 10/25/40% → 10/20/30%
  • 니 스트라이크(Q) 쿨다운 13/12/11/10/9초 → 12/11/10/9/8초
  • 리핑 니 스트라이크(Q2) 피해량 85/110/135/160/185(+공격력의 45%) → 65/95/125/155/185(+공격력의 45%)
  • 위빙(E)
    • 이동 거리 2.5m → 3m
    • 쿨다운 18/16/14/12/10초 → 17/15/13/11/9초
  • 쿼드라곤(R) 이동 속도 감소 70% → 60%


● 윌리엄

캐치볼(P)의 야구공 생성 방식을 조금 개선합니다.

  • 캐치볼(P)로 야구공이 생성되는 위치에 장애물이 있을 때, 이제 야구공이 장애물 너머에 생성될 수 있습니다. (슬라이딩 캐치(E) 사거리 내)


● 일레븐

일레븐이 성공적으로 스킬을 사용했을 때의 보상을 늘립니다.

  • 자~ 집중!(W) 풀 차징 시 받는 피해량 감소 15% → 25%


● 이바

상위권에서 높은 통계를 기록 중인 이바의 자원 수급 능력을 하향합니다.

  • VF라이트(P)의 VF 회복이 비전투 중에만 이뤄지게 변경됩니다.
  • 자수정의 물결(E)
  • 이동 거리 2.5m → 3m
    • 자수정의 물결(E)이 순간 이동에서 돌진형 판정으로 변경되면서 장애물을 넘을 때 판정이 시각적 연출과 일치하게 변경 됩니다.
    • 결과적으로 장애물을 넘을 때에는 기존 보다 짧아지고 평지에서는 조금 길어집니다.
    • 쿨다운 8/7/6/5/4초 → 9/8/7/6/5초


● 유키

안정성을 토대로 상위권에서 매우 높은 픽률을 보이고 있는 유키의 방어 능력치를 하향합니다.

  • 레벨 당 체력 75 → 71
  • 레벨 당 방어력 2.3 → 1.9


● 재키

재키의 교전 능력을 상향하고 도주 능력을 하향합니다.

  • 아드레날린 분비(W)
    • 출혈에 걸린 적 공격 시 추가 피해 공격력의 10/13/16/19/22% → 12/16/20/24/28%
    • 이동 속도 증가 5/7/9/11/13% → 5/6/7/8/9%
    • 출혈 상태의 적 방향으로 이동 시 추가 이동 속도 3/4/5/6/7% → 3/5.5/8/10.5/13%
  •  습격(E)
    • 쿨다운 20/18/16/14/12초 → 21/19/17/15/13초
    • 출혈에 걸린 적에게 적중 시 이동 속도 감소 45% → 50%


● 피오라

피오라는 특히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창을 중심으로 대체로 좋은 통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른 실험체 대비 높은 능력치를 하향하고, 상대적으로 창만큼 압도적이지는 않은 무기군은 주사용 무기 상향으로 조금 보완합니다.

  • 이동 속도 3.25 → 3.2
  • 레벨 당 체력 81 → 78
  • 갸르드(R) - 트랩, 카메라 등 특수 HP를 사용하는 설치물 공격 중 발동되지 않음

■ 무기

● 신규 고유 효과 : 신속

  • 단일 실험체에게 4초 안에 기본 공격 또는 개별의 피해를 입히는 스킬(무기, 아이템 스킬 제외)을 3회 적중 시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 글러브

  • 어퍼컷(D) 쿨다운 12/10초 → 15/10초
  • 블러드윙 너클 이동 속도 0.1 → 0.08
  • 브레이질 건틀릿
    • 공격력 55 → 57
    • 공격 속도 35% → 40%


● 권총

  • 스탬피드
    • 더블 탭
      • 스킬 피해 → 고유 피해
      • 더 이상 마지막 기본 공격 전체가 스킬로 나가지 않고 기본 공격 + 추가 스킬 피해 형식으로 바뀝니다.
      • 피해량 공격력 + 스킬 증폭의 1배 + 레벨 당 10 → 스킬 증폭의 2배 + 레벨 당 10 + 상대 최대 체력의 6%
  • 마탄의 사수
    • 장탄 수 7 → 4
    • 마탄
      • 스킬 피해 → 기본공격 + 추가 고유 피해 형식으로 변경
      • 더 이상 마지막 기본 공격 전체가 스킬로 나가지 않고 기본 공격 + 추가 스킬 피해 형식으로 바뀝니다.
      • 피해량 공격력 + 스킬 증폭의 2배 + 스킬 공격 추가 피해의 150% → 스킬 증폭의 3배 + 스킬 공격 추가 피해의 200% + 상대 최대 체력의 6%


● 단검

  • 식칼 이동 속도 0.05 (삭제)
  • 군용 나이프 이동 속도 0.08 → 0.06
  • 카른웬난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26 (삭제)
    • 레벨 당 기본 공격 추가 피해 2 (신규)
  • 자마다르 Jamadhar (신규)
    • 등급 : 고급
    • 조합식 : 식칼 + 너클
    • 능력치 공격력 15
  • 카라페이스 카타르 Carapace Katar (신규)
    • 등급 : 희귀
    • 조합식 : 자마다르 + 거북이 등딱지
    • 능력치
      • 공격력 20
      • 방어력 12



  • 마하라자 Maharaja (신규)
    • 등급 : 영웅
    • 조합식 : 카라페이스 카타르 + 아이테르 깃털
    • 공격력 42
    • 방어력 18
      • 신속 : 루드라의 단검 (신규 고유 장착 효과)
        • 단일 실험체에게 4초 안에 기본 공격 또는 개별의 피해를 입히는 스킬(무기, 아이템 스킬 제외)을 3회 적중 시 2.5초 간 루드라의 단검 상태가 됩니다. 기본 공격이 연타로 적용되는 무기, 스킬 및 도트 딜링 스킬은 입히는 연속 피해를 한 번의 피해로 취급합니다.
        • 쿨다운 6초
      • 루드라의 단검
        • 공격력 증가 33%
        • 이동 속도 증가 10%



돌격소총

  • 아그니 공격 속도 25% → 20%


레이피어

  • 듀랜달 MK2 생명력 흡수 8% → 11%
  • 볼틱레토 공격력 47 → 50


방망이

  • 풀스윙(D)이 90도 각도에서 맞을 때 어색한 방향으로 튕기는 문제를 개선합니다.


쌍검

  • 쌍검난무(D) 2식 피해량 공격력의 125/180% → 125/225%
  • 다음 업데이트에 쌍검 무기군에 대한 전체적인 개선 예정입니다.


암기

  • 생사부 저주 피해량 125 + 스킬 증폭의 150% → 125 + 스킬 증폭의 175%
  • 만천화우 공격력 73 → 78


양손검

  • 모노호시자오 공격력 50 → 53
  • 엑스칼리버
    • 최대 체력 360 → 305
    • 체력 재생 125% → 100%


저격총

  • 화승총 공격력 36 → 30
  • 스프링필드 공격력 50 → 40
  • Tac-50
    • 공격력 98 → 94
    • 생명력 흡수 18% → 14%
  • 현자총통
    • 철환
      • 고유 피해 35 → 115


  • 청룡언월도 레벨 당 최대 체력 10 → 8
  • 코스믹 바이던트 공격력 130 → 135


카메라

  • 컴파운드 사이트 공격력 50 → 55
  • V.I.C.G 공격력 66 → 72


톤파

  • 고속회전(D) 피해량 반사 50/70% → 40/65%
  • 윈드러너
    • 이동 속도 0.2 → 0.1
    • 방어력 20 → 8
    • 신속 : 산들바람 (신규 고유 장착 효과)
      • 단일 실험체에게 4초 안에 기본 공격 또는 개별의 피해를 입히는 스킬(무기, 아이템 스킬 제외)을 3회 적중 시 2.5초 간 산들바람 상태가 됩니다.
      • 기본 공격이 연타로 적용되는 무기, 스킬 및 도트 딜링 스킬은 입히는 연속 피해를 한 번의 피해로 취급합니다.
      • 쿨다운 6초
    • 산들바람
      • 공격 속도 30%
      • 보호막 225
      • 이동 속도 8%
  • 흑요석 짓테 저주 피해량 125 + 스킬 증폭의 150% → 125 + 스킬 증폭의 175%


투척

  • 파이어 볼
    • 공격력 18 → 22
    • 레벨 당 스킬 공격 추가 피해 3 → 2.5


  • 아르테미스 체력 275 → 335
  • 편전 기본 공격 추가 피해 16 → 13


■ 방어구

붕대의 출현 위치 변경으로 몇 가지 장비의 가치가 조정되며, 전체적으로 체력 재생 관련 옵션이 하향 조정됩니다.


  • 석양의 갑옷 방어력 18 → 20
  • 판금 갑옷
    • 방어력 38 → 30
    • 이동 속도 -0.1 → -0.05
  • EOD 슈트
    • 최대 체력 250 → 235
    • 기본 공격 피해 감소 10 → 8
  • 고위사제복 체력 재생 1.5 → 0.9


  • 바브드 블로섬 Barbed Blossom (신규)
    • 등급 : 희귀
    • 조합식 : 꽃 + 철사
    • 능력치
      • 공격력 10
      • 쿨다운 감소 7%
  • 스마트 밴드 Smart Band (신규)
    • 등급 : 영웅
    • 조합식 : 바브드 블로섬 + 정교한 도면
    • 능력치
      • 공격력 25
      • 쿨다운 감소 10%
  • 분대장 완장 체력 재생 1.2 → 0.6
  • 기사의 신조 체력 재생 1.2 → 0.8


다리

  • 타키온 브레이스 이동 속도 0.3 → 0.27
  • 분홍신
    • 이동 속도 0.35 → 0.37
    • 생명력 흡수 15% → 18%


머리

  • 가면 이동 속도 0.08 → 0.06
  • 비질란테 스태미너 재생 65% → 50%


장식

  • 아이테르 깃털 Aether Fringe (신규)
    • 등급 : 희귀
    • 조합식 : 깃털 + 운명의 꽃
    • 능력치
      • 치명타 확률 15%
      • 쿨다운 감소 8%
      • 이동 속도 0.06
  • 부채 스킬 공격 추가 피해 9 → 6
  • 군선 스킬 공격 추가 피해 12 → 10
  • 마도서 저주 피해량 75 + 스킬 증폭의 125% → 75 + 스킬 증폭의 150%
  • 진리는 나의 빛
    • 스킬 증폭 10% → 13%
    • 체력 재생 150% → 100%
  • 해적 깃발 공격력 12 → 16
  • 쿤달라 의념 피해량 스킬 증폭의 200(근거리)/150(원거리)% → 스킬 증폭의 250(근거리)/200(원거리)%


■ 음식 및 음료

카레 가루를 삭제하고, 비슷한 재료로 쉽게 다른 더 좋은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음식을 일부 삭제합니다.

  • 이스터 에그 (삭제)
  • 카레 가루 및 카레 가루 상위템 4종(카레, 카레 고로케, 카레빵, 탄두리) 삭제
  • 위스키 봉봉 (삭제)
  • 감자빵 (삭제)
  • 레몬 커스터드 (삭제)
  • 하이볼 생성 개수 2 → 3


■ 기타 소비 아이템

재료

  • 철사 (신규)
    • 등급 : 고급
    • 조합식 : 피아노선 + 망치
    • 생성 개수 : 1개

■ 지역

지역 재료 이전은 기존 루트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지만,

공장 지역에 스타팅이 지나치게 몰리는 문제가 과도하여, 공장에서 붕대를 삭제합니다.


병원도 개선이 필요한 지역으로 주요 재료의 이전이나 상위 장비의 조정,

다른 루트에서 나오는 신규 아이템의 발굴 등의 조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공장

  • 붕대 9 (삭제)
  • 카레 가루 6 (삭제)
  • 생라면 7 (신규)
  • 야구공 3 (신규)
  • 페도로프 자동소총 5 (신규)


골목길

  • 생라면 7 (삭제)
  • 야구공 3 (삭제)
  • 붕대 9 (신규)
  • 가위 8 → 9

■ 모드 별 밸런싱

모드 별 보정 수치

아드리아나의 장거리 이니시에이팅 능력과 지역 장악 능력은 오랫동안 팀 게임에서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아드리아나의 스킬 구조 개선이 진행 중이지만, 완료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아드리아나의 스쿼드 모드 보정치를 통상적인 경계선 아래로 낮춥니다.


밸런스에 대한 랭크 상위권과 하위권의 시각 차이는 솔로에서도 매우 크지만, 듀오 및 스쿼드는 최상위 팀 몇 개에서 아예 실험체 평가가 완전히 달라지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ERC:K를 비롯한 대회도 듀오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 대회 레벨과 일반 랭크의 차이도 더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듀오 및 스쿼드에 대한 보정치를 좀 더 적극적으로 조정하고, 아드리아나를 시작으로 듀오 및 스쿼드에서 발생하는 구조적인 문제들도 조금씩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 나딘 활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9% → 91%
  • 나딘 석궁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4% → 95%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2% → 89%
  • 리오 활 사용 시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5% → 82%
  • 매그너스 망치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3% → 91%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1% → 90%
  • 쇼우 창 사용 시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6% → 83%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4% → 97%
  • 쇼우 단검 사용 시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4% → 97%
  • 쇼이치 단검 사용 시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102%
  • 시셀라 암기 사용 시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100%
  • 시셀라 투척 사용 시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100%
  • 실비아 권총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7% → 92%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6% → 90%
  • 아드리아나 투척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7% → 84%
    •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102%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2% → 79%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102%
  • 아야 돌격 소총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7% → 90%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9% → 92%
  • 아이솔 돌격 소총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0% → 93%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2% → 85%
  • 알렉스 모든 무기 사용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7% → 89%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4% → 86%
  • 윌리엄 투척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7% → 94%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4% → 91%
  • 이바 투척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8% → 86%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4% → 82%
  • 재키 도끼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98%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8% → 96%
  • 피오라 레이피어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5% → 94%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4% → 95%
  • 키아라 레이피어 사용 시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94%

■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 게임 플레이 개선 사항

  • 튜토리얼 제작창에서 추천 무기 부분이 빈 페이지로 나오는 문제 수정
  • 일부 지역에서 넉백 스킬 사용 시 얇은 벽 뒤로 적이 넘어가는 문제 수정
  • 부쉬 끝 부분에서 부쉬 진입 여부가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문제 수정
  • 부쉬 끝 부분에서 이동기가 멈춘 경우 부시에서 나와도 투명화 연출 효과가 잔존하는 문제 수정
  • 위클라인 사망 후 시체에서 사운드가 재생되는 문제 수정
  • 게임 현황(Tab) 하단 오브젝트 핑을 보낼 때, 상대 언어가 아닌 내 언어로 보내는 문제 수정
  • 제작창에서 가이드 시작, 아이템 제작 버튼 비활성화 상태가 좀 더 잘 인지되도록 개선
  • 마우스 좌우 반전(이동,선택) 기능을 킨 상태로 일부 오브젝트를 대상으로 지목 기능(Alt + MB1)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 수정
  • 마우스 좌우 반전(이동,선택) 기능을 킨 상태로 목표로 지정 기능(Ctrl + MB1)을 사용 할 수 없는 문제 수정
  • 철환, 저주, 최후의 한발이 체력이 있는 소환물에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그 외 리플레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들 수정

● 캐릭터 및 무기 개선 사항

  • 다니엘 걸작(R) 사용 시, 다른 플레이어의 30m 내 거리에서 체력바 UI로 움직임을 볼 수 있는 문제 수정
  • 다니엘 그림자 이동(E) 2타를 공격 하기 직전에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이 취소되는 문제 수정
  • 로지 마탄 및 더블탭을 셈텍스탄 Mk-II(R) 부착 대상에게 더블샷(P)으로 사용 시, 기본 공격의 스택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로지 마도서 장착 후 셈텍스탄 Mk-II(R) 사용 시, 다른 스킬로 스택을 쌓지 않으면 저주 디버프가 진행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루크 클리닝 서비스(Q) 2타를 벽 주변의 적에게 사용 시 루크가 벽 내부로 들어갈 수 있는 문제 수정
  • 바바라 BT-Mk2 센트리건(Q)을 연타하면 회수 기능이 예약되는 문제 수정
  • 바바라 BT-Mk2 센트리건(Q) 쿨다운 중, 숏 서킷(R-Q)을 사용하면 회수(Q)를 사용할 수 없는 문제 수정
  • 시셀라가 정신 집중 스킬을 사용하는 동안 마름쇠 투척(암기 D)을 사용 가능한 문제 수정
  • 적이 아이솔 Mok제 폭탄(R) 범위 내에 있을 때 설치 시, 폭발 이펙트 및 사운드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아드리아나 아드리아나 활활(P)의 스태미너 회복이 설치된 화염지대 개수에 비례하지 않는 문제 수정
  • 전체 관전 시 위장 상태가 아닌 알렉스에게 위장 범위가 표시되는 문제 수정
  • 얀이 시야 밖으로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날 시 열혈의 의지(P) 스택이 흰색으로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얀 쿼드라곤(R) 범위 밖 대상에게 토마호크 스핀(W) 넉백을 통해 안쪽 로프에 적중시킬 경우 적중 대상이 바깥으로 넉백되는 문제 수정
  • 윌리엄 슬라이딩 캐치(E) 사용 시 중간 경로에 있는 야구공이 캐치볼 스택을 채우지 못하는 문제 수정
  • 윌리엄 쉐도우 볼(Q) 사용 중 공을 주울 시 캐치볼 버프 아이콘의 스택이 증가하는 문제 수정
  • 윌리엄 위닝샷(R) 스킬을 이동 불가 지역에 사용 시 야구공이 이동 불가 지역에 생성되는 문제 수정
  • 이바가 바이탈 포스가 모자랄 때 VF 방출(R) 스킬 아이콘이 비활성화 표시되도록 개선
  • 이바 위상의 소용돌이(W)의 이동 속도 감소 효과로 자수정의 물결(E)의 강화 기본 공격 효과를 발동시킬 수 없는 문제 수정
  • 이바 자수정의 물결(E) 기본 공격 강화 효과가 이전에 사용한 기본 공격으로 인해 사라지는 문제 수정
  • 유키 화무십일홍(R) 1타 명중 후 2타 피해가 낮은 확률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심판자 키아라 스킨 사용 중 빈사 상태의 아군을 회복시킬 때, 옷이 크게 흔들리는 문제 수정
  • 저격총 저격(D) 발사 직후 이동 시 간헐적으로 발사가 캔슬되는 문제 수정

● 로비 개선 사항

  • 의도치 않은 매칭 취소에 대한 피드백이 많아, 매칭 수락 화면 ESC 단축키가 제거됩니다.
  • 루트 만들기 중 아이템 칸을 모두 비웠을 때 마지막에 남아 있던 장비의 능력치가 캐릭터 스탯에 남아 있는 문제 수정
  • 루트 검색에서 루트 선택 후 검색 화면 재진입 시 이전에 선택했던 루트의 스탯이 표시되는 문제 수정
  • Keypad0을 단축키로 할당할 수 없는 문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