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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노트] 2023년 3월 2일(목) 0.79.0 업데이트 안내

작성자 이터널 리턴 운영자
작성일 2023.03.01 17:01:44
조회 1889

안녕하세요.
신인류 생존 배틀 아레나 이터널 리턴입니다.


3월 2일(목) 정기 점검 후 적용되는 0.79.0 업데이트 내용을 미리 안내 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스킨 출시 및 MMR 관련 조정 등 다양한 내용이 반영될 예정이니
아래 안내드리는 내용을 확인하시고 이터널 리턴에서 더욱 즐거운 플레이 되시길 바랍니다.


■ 신규 스킨 및 이모티콘
  • 기동 특임대 테오도르(희귀) 스킨이 출시됩니다.

“우리가 끝내지 않으면 달리 누가 하겠습니까.”

  • 윌슨 베이커리 시셀라(영웅) 스킨이 출시됩니다. 시즌 8 팩 구매자에게 지급되며 상점으로 출시 되지 않습니다.

“진열된 빵은 만지면 안 돼요... 윌슨이 지켜보고 있으니까...”

  • 윌리엄 안녕, 눈물, 분노, OK 이모티콘이 출시됩니다.


윌리엄 이모티콘 출시 기념으로 일주일 동안 윌리엄 합본 패키지가 판매됩니다.

  • 판매 기간: 2023년 3월 2일 (목) 점검 후 ~ 2023년 3월 9일 (목) 14:59 (KST)

  • 패키지 가격: 1,890NP(40% 할인)

  • 포함된 상품:

    • 실험체: 윌리엄

    • 스킨: 고요한 밤의 신사 윌리엄 스킨

    • 이모티콘: 윌리엄 이모티콘 4종

    • 아이템: A-coin 부스트(3일) 1개 / ER Point 부스트(3일) 1개

※ 해당 상품은 중복 환급이 아닌 할인으로 적용됩니다.
※ 기존 보유하고 있는 상품에 따라 구매 가격이 변동됩니다.
※ 상품은 선물함으로 지급되지 않고 보관함에 즉시 적용됩니다. (부스터 즉시 적용)
※ 본 패키지는 청약철회가 불가능한 상품입니다.


■ 주요 패치 의도
  • 실험체 관련 상향과 하향은 상위권 통계에 주로 기반합니다. [통계 보러 가기]

    • 여러 무기를 사용하는 실험체의 경우 실험체 합계 픽률이 일부 반영됩니다.

    • 평균 킬은 필드 킬과 전장 킬에 가중치를 적용해 합산하는 조정 킬 지표를 우선으로 하되 세부 지표로 보완합니다.

    • 통계 기준의 하향 조건이 더 엄격하다 보니 패치를 통해 상향 보다는 하향 조정되는 경우가 좀 더 많은 편입니다. 0.79 업데이트에서는 보다 다양한 실험체가 등장할 수 있도록 비교적 픽률이 낮고 다른 지표가 너무 높지 않은 실험체들을 폭넓게 상향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다만 전체적인 패치 기조의 변화 보다는 실험적인 시도로 결과를 모니터링 하고자 합니다.

  • 신규 아이템 2종이 추가됩니다.

    • 고스트는 광학미채 슈트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문스톤 기반 전설 등급 옷입니다.

    • 선녀강림은 치명타를 가지 않는 공속 빌드가 선택할 수 있는 문스톤 기반 전설 등급 옷입니다.

  • 연속적인 교전 상황에서 좀 더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전체적인 특성의 쿨다운을 완화합니다.

  • 2일차 및 3일차 밤 시간과 전장 내 폭주 게이지 상승량을 조정해, 전장 전후의 시간을 늘립니다. 또한 5일차 밤 시간 조정을 통해 직접적으로 최종 금지 구역에 도달하는 숫자를 줄이고자 합니다.


■ 시스템

게임 후반부 낮밤 시간 조정

  • 2일 밤 120초 → 130초

  • 3일 밤 120초 → 130초

  • 5일 밤 60초 → 70초


전장 관련 변경 사항

  • 전장에서 자연 상승하는 신경 폭주 게이지량이 기존보다 25% 증가합니다


● MMR 관련 조정

팀 모드에서 일반적으로 사전구성팀이 훨씬 좋은 선택입니다. 
그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최상위 티어에서 사전구성팀을 제한하는 방안을 고려 중입니다. 
다만 현재의 특정한 매칭 상황에서, 랜덤 매칭되는 팀원의 점수 차이가 지나치게 크다면 점수의 안정성이 과도하게 높아지는 경우가 있어 이를 우선 보완합니다.
  • 팀 모드에서 최종 구성된 팀의 평균 MMR이 본인 MMR 보다 너무 낮으면, 보정된 수치를 적용합니다.

  • 또한, 탈출 시 0점을 받는 경우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게됩니다.


■ 특성

파괴

  • 광분 쿨다운 30초 → 20초

  • 취약

    • 피해량 레벨*2 → 레벨*1

    • 쿨다운 30초 → 15초

  • 흡혈마 쿨다운 5초 → 2초


저항


  • 금강 쿨다운 30초 → 25초

  • 대담 쿨다운 12초 → 8초

  • 불괴 쿨다운 20초 → 12초

  • 빛의 수호 쿨다운 55초 → 45초

  • 응징 쿨다운 10초 → 2초


● 지원

  • 가시 덤불 쿨다운 12초 → 10초

  • 증폭 드론 쿨다운 45초 → 30초

  • 집결 쿨다운 45초 → 30초

  • 초재생 쿨다운 10초 → 7초

  • 치유 드론 쿨다운 45초 → 30초


■ 실험체

출시된 지 오래 지난 실험체의 구매 가격이 지속적으로 인하될 예정입니다.

  • 이안의 A-coin 구매 가격 9,900 → 8,020개

  • 마이의 NP 구매 가격 1,075 → 970개, A-Coin 구매 가격 8,020 → 5,290개

  • 제니의 NP 구매 가격 970→ 870개, A-Coin 구매 가격 5,290→ 4,340개

  • 3월 16일 (목) 에이든, 카밀로, 아델라의 구매 가격이 인하될 예정입니다.


니키

평균 킬이 낮은 니키가 공격적으로 플레이 했을 때의 위력을 올려줍니다.

  • 가드&카운터(W)

    • 피해량 50/75/100/125/150(+공격력의 35%)(+스킬 증폭의 50%) → 70/100/130/160/190(+공격력의 35%)(+스킬 증폭의 60%)


다니엘

초반 교전 후 다음 교전을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도록 궁극기 쿨다운을 줄입니다.

  • 걸작(R)

    • 쿨다운 90/70/50초 → 80/65/50초


띠아

초반 교전에서 궁극기 사용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 무지개 드로잉(R)

    • 쿨다운 90/70/50초 → 80/65/50초


라우라

상대가 지나치게 접근해오면 강화 기본 공격을 사용하기 어려운 문제를 개선합니다.

  • 괴도(P)

    • 네레아의 가르침 최소 발동 거리 1.65m → 1.2m


레녹스

승률이 높은 레녹스의 후반 궁극기 위력을 줄입니다.

  • 푸른뱀(R)

    • 두 번 적중 시 고정 피해 20/40/60 → 20/35/50


레온

부족한 레온의 위력을 올립니다.

  • 기본 공격력 28 → 30


로지

픽률 대비 높은 승률과 평균킬을 가지고 있는 로지의 위력을 낮춥니다.

  • 더블샷(P)

    • 2타 피해량 공격력의 50/60/70% → 45/55/65%


리 다이린

글러브에 비해 공격 속도가 부족해 통계가 낮은 쌍절곤 무기군의 공격 속도를 보완합니다.

  • 쌍절곤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공격 속도 2.5% → 2.9%


마르티나

마르티나의 궁극기 쿨다운을 줄여 스택을 좀 더 빨리 쌓을 수 있게 하고,

촬영 가능한 시체 수를 늘려 뒤쳐져 있을 때를 보완합니다.

  • 녹화(R) -

    • 취재 중 시체 촬영으로 획득 가능한 최대 중첩 수 4 -> 6

    • 쿨다운 45/40/35초 → 40/35/30초

    • 촬영 가능한 시체 수 4 → 6


마이

마이가 스킬을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패시브를 조정합니다.

  • 오뜨꾸뛰르(P)

    • 추가 피해량 방어력의 8/13/18% → 9/18/27%

    • 패턴 당 추가 피해량 방어력의 8% → 5%


바바라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바바라의 스킬 위력을 보완합니다.

  • 이온 레이저(W)

    • 피해량 60/90/120/150/180(+공격력의 25%)(+스킬 증폭의 40%) → 50/80/110/140/170(+공격력의 25%)(+스킬 증폭의 45%)

  • 오버클럭(R)

    • 숏 서킷(R-Q) 워프 피해량 50/100/150(+공격력의 30%)(+스킬 증폭의 50%) → 80/160/240(+공격력의 5%)(+스킬 증폭의 50%)

    • 숏 서킷(R-Q) 자폭 피해량 60/80/100(+공격력의 25%)(+스킬 증폭의 40%) → 70/135/200(+공격력의 5%)(+스킬 증폭의 45%)


버니스

승률이 낮은 버니스의 후반 궁극기 쿨다운을 줄이고, 적이 덫을 밟거나, 연계 했을 때의 위력을 올립니다.

  • 사냥 덫(W)

    • 피해량 20/40/60/80/10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30%) → 20/40/60/80/100(+공격력의 30%)(+스킬 증폭의 30%)

  • 올가미 탄(R)

    • 쿨다운 85/75/65초 → 80/65/50초


비앙카

평균 킬이 낮은 비앙카의 강화 기본 공격의 쿨다운을 줄여 연계가 매끄럽게 하고 궁극기의 쿨다운을 줄여 위력을 보완합니다.

  • 흡혈귀(P)

    • 혈류 감속 쿨다운 10/8/6초 → 9/7/5초

  • 진조의 군림(R)

    • 쿨다운 80/70/60초 → 80/65/50초


셀린

셀린은 지난 조정 이후 주요 지표가 낮아졌지만 여전히 보스형 오브젝트 획득률(O(B)%)은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셀린의 궁극기의 위력을 일반 스킬로 일부 옮겨, 스킬 위력은 전체적으로 조금 늘리지만,

셀린이 오브젝트 공략할 때 생기는 빈 폭탄을 기반으로 하는 강력한 견제력은 낮춰 대응의 여지를 늘리고자 합니다.

  • 폭발물 전문가(P)

    • 피해량 스킬 증폭의 20/40% → 25/45%

  • 플라즈마 폭탄(Q)

    • 사거리 6m → 6.4m

    • 피해량 30/60/90/120/15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35%) → 40/70/100/130/16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45%)

  • 블라스트 웨이브(E)

    • 피해량 30/45/60/75/90(+공격력의 15%)(+스킬 증폭의 30%) → 60/95/130/165/200(+공격력의 15%)(+스킬 증폭의 60%)

  • 자력 융합(R)

    • 피해량 22/44/66/88/11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40%) → 10/20/30/40/5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30%)

    • 쿨다운 7초 → 8초


쇼우

승률이 낮은 창 무기군 쇼우의 숙련도를 올려줍니다.

  • 창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3.8% → 4.1%


쇼이치

승률과 평균 킬이 낮은 쇼이치의 주력 무기와 패시브 피해량을 올려 위력을 보완합니다.

  • 부당거래(P)

    • 단검 피해량 20/45/70(+공격력의 15%)(+스킬 증폭의 20%) → 20/45/70(+공격력의 15%)(+스킬 증폭의 25%)


시셀라

승률이 좋은 시셀라의 스킬 위력을 소폭 줄입니다.

  • 나랑 놀자 (E)

    • 피해량 60/100/140/180/220(+공격력의 30%)(+스킬 증폭의 80%) → 60/95/130/165/200(+공격력의 30%)(+스킬 증폭의 80%)


실비아

안정성이 부족한 실비아의 내구도를 보완해주고, 기동전 탑승 해제의 쿨다운을 줄여 스킬 연계를 보완합니다.

  • 레벨 당 방어력 2.2 → 2.4

  • 기동전(R)

    • 탑승 해제 쿨다운 1.5초 → 0.5초


아델라

승률이 낮은 아델라의 궁극기 후반 쿨다운을 줄이고 주력기를 강화합니다.

  • 프로모션(Q)

    • 폰 피해량 40/75/110/145/180(+공격력의 15%)(+스킬 증폭의 60%) → 45/80/115/150/185(+공격력의 15%)(+스킬 증폭의 65%)

  • 체크메이트(R)

    • 쿨다운 80/70/60초 → 80/65/50초


아드리아나

승률과 평균킬이 낮은 아드리아나의 주력기를 강화하고 후반 궁극기 쿨다운을 줄입니다.

  • 방화(Q)

    • 피해량 25/35/45/55/65(+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12/17/22/27/32%) → 30/40/50/60/7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12/17/22/27/32%)

  • 화염 난사(R)

    • 충전 시간 33/26/19초 → 33/25/17초


아디나

컨정션 스킬을 사용 할 때, 루미너리(Q)에 비해 매리트가 적은 트라인 에스펙트(W) 스킬의 위력을 올려 좀 더 다양한 스킬 활용이 가능하게 합니다.

  • 트라인 에스펙트(W)

    • 피해량 50/75/100/125/150(+공격력의 30%)(+스킬 증폭의 55%) → 70/95/120/145/170(+공격력의 5%)(+스킬 증폭의 60%)

  • 수정구에 비친 운명(R)

    • 달 컨정션 피해량 56/93/130/167(+공격력의 15%)(+스킬 증폭의 28%) → 55/100/145/190(+공격력의 5%)(+스킬 증폭의 32%)


아이솔

승률과 평균 킬이 낮은 돌격 소총 무기군 아이솔의 위력을 보완합니다.

  • 돌격 소총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2.4% → 2.7%


아이작

승률과 평균 킬이 낮은 아이작의 주력기 위력을 올리고 궁극기의 쿨다운을 낮춥니다.

  • 경화(W)

    • 피해량 10/25/40/55/70(+공격력의 65%)(+스킬 증폭의 65%) → 10/25/40/55/70(+공격력의 80%)(+스킬 증폭의 65%)

  • 강탈(R)

    • 스태미나 소모량 100/150/200 → 100/120/140

    • 쿨다운 90/75/60초 → 80/65/50초


알렉스

평균 킬이 낮은 알렉스의 스킬 쿨다운을 낮춰 지속 교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상대적으로 무기 숙련도가 낮은 양손검의 무기 숙련도를 올립니다.

  • 양손검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3.7% → 4.2%

  • 플라즈마 마인(근접 W)

    • 쿨다운 12초 → 12/11.5/11/10.5/10초

  • 타겟 마커(원거리 W)

    • 피해량 60/90/120/150/180(+공격력의 30%)(+스킬 증폭의 50%) → 60/90/120/150/180(+공격력의 30%)(+스킬 증폭의 55%)

    • 쿨다운 15초 → 15/14.5/14/13.5/13초

  • 정밀 폭격(R)

    • 쿨다운 90/75/60초 → 80/65/50초


승률이 낮은 글러브 얀과 잘 쓰이지 못하고 있는 톤파 얀의 위력을 올립니다.

  • 톤파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4.5% → 4.7%

  • 리핑 니 스트라이크(Q)

    • 리핑 니 스트라이크(Q2) 피해량 (+공격력의 65%)(+스킬 증폭의 60%) → 80/110/140/170/200(+공격력의 65%)(+스킬 증폭의 60%)

  • 위빙(E)

    • 강화 기본 공격 피해량 20/35/50/65/80(+공격력의 35%)(+스킬 증폭의 35%) → 30/45/60/75/90(+공격력의 35%)(+스킬 증폭의 35%)


에스텔

높은 승률과 평균 킬을 기록 하고 있는 에스텔의 내구도를 줄여 조금 더 쓰러뜨리기 쉽게 합니다.

  • 최대 체력 900 → 875

  • 헬기 호출(R)

    • 자신에게 사용 시 보호막 지속 시간 5초 → 4초


에이든

에이든의 주력기 피해량과 낙뢰의 사거리를 늘리고 쿨다운을 줄여 위력을 보완합니다.

  • 뇌격(Q)

    • 피해량 25/50/75/100/125(+공격력의 60%) → 25/50/75/100/125(+공격력의 65%)

  • 낙뢰(R)

    • 쿨다운 80/70/60초 → 80/65/50초

    • 사거리 6.25m → 6.5m


에키온

에키온이 적을 연속으로 관통했을 때의 위력을 올려줍니다.

  • 메마른 송곳니(E)

    • 피해량 10/35/60/85/110(+공격력의 35%) → 10/35/60/85/110(+공격력의 45%)


엘레나

낮은 승률을 보이고 있는 엘레나의 위력을 올리고, 적을 얼리기 쉽게 변경합니다.

  • 레이피어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4.3% → 4.4%

  • 겨울여왕의 영지(P)

    • 얼음 지대 위의 적 공격 속도 감소량 30% → 40%

    • 빙결 대상 피해량 40/80/12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40%) → 40/80/12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55%)

    • 공격 속도 감소량 30% → 40%

  • 더블 악셀(W)

    • 적중 시 냉기 게이지 증가량 10 → 13


요한

긴 궁극기 쿨다운으로 전장과 후반 교전에서 궁극기 사용 부담을 줄여줍니다.

  • 구원의 성역(R)

    • 쿨다운 100/85/70초 → 85/70/55초


유키

합계 픽률이 매우 높은 유키의 위력을 일부 되돌립니다.

  • 기본 공격력 33 → 31


이렘

낮은 승률과 평균 킬을 기록하고 있는 이렘의 위력과 내구도를 올립니다.

  • 친구할래요?(W)

    • 피해량 20/40/60/80/100(+스킬 증폭의 40%) → 20/40/60/80/100(+스킬 증폭의 50%)

    • 매혹 지속 시간 0.8/0.9/1/1.1/1.2초 → 1초

    • 사거리 3.5m → 4m

  • 혼 좀 나볼래?(고양이 W)

    • 피해량 30/60/90/120/150(+스킬 증폭의 65%) → 30/60/90/120/150(+스킬 증폭의 75%)

  • 이렘으로 짠~(고양이 R)

    • 보호막량 20/50/80/110(+스킬 증폭의 10%) → 20/50/80/110(+스킬 증폭의 20%)

    • 보호막 유지 시간 1.5초 → 2초


이바

이바가 공격적으로 플레이 했을 때 궁극기를 좀 더 빠르게 쓸 수 있도록 합니다.

  • 텔레키네시스(P)

    • 피해량 30/60/9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15%) → 30/60/9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20%)

  • 자수정의 물결(E)

    • 강화 기본 공격 적중 시 바이탈 포스 획득량 5 → 10


이안

낮은 승률과 평균킬을 기록하고 있는 이안의 체력 소모량을 줄이고, 귀신 상태의 범위를 올려 적을 제압 가능한 범위를 늘려줍니다. 또한 이안이 조금 조용해집니다.

  • 피하세요!(Q)

    • 체력 소모량 15 → 4

  • 미안해요..(W)

    • 체력 소모량 30 → 4

  • 비키세요!(E)

    • 체력 소모량 25 → 4

  • 해방(R)

    • 귀신 상태 유지 범위 15m → 17m

    • 변신 시 최대 체력 증가량 200/300/400 → 222/333/444

  • 이안의 대사 출력 빈도가 줄어듭니다.


일레븐

승률이 낮은 일레븐이 활용하기 어려운 방해하지마!(Q) 스킬의 조작감과 위력을 올려주고 도발 능력을 강화합니다.

  • 방해하지마!(Q)

    • 후 딜레이 0.16초 → 0.13초

    • 피해량 80/130/180/230/280(+공격력의 60%)(+스킬 증폭의 80%) → 50/100/150/200/250(+공격력의 100%)(+스킬 증폭의 80%)

  • 자~ 집중!(W)

    • 도발 지속 시간 0.6/0.7/0.8/0.9/1초 → 0.8/0.85/0.9/0.95/1초

    • 강화된 도발 지속 시간 1.2/1.3/1.4/1.5/1.6초 → 1.4/1.5/1.6/1.7/1.8초


자히르

높은 승률과 평균 킬을 보이고 있는 자히르의 위력을 줄이고 암기 주력 무기의 위력을 소폭 줄입니다. (암기 항목 참조)

  • 나라야나스트라(Q)

    • 표식 대상 추가 피해량 80/140/200/260/32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70%) → 60/115/170/225/28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70%)


제니

전장 셔틀 공격 시 예외 처리가 추가됩니다.

  • 죽음의 연기(P)

    • 전장 셔틀을 대상으로 한 기본 공격은 연기력이 충전되지 않으며 페르소나(E)의 쿨다운 감소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카밀로

카밀로가 연계에 성공 했을 때 주력 기술을 좀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올레(P)

    • 기본 공격과 스킬로 번갈아서 피해를 입혔을 때 올레와 씨에레의 쿨다운 감소 3초 → 4초


칼라

후반부에 궁극기 쿨다운을 줄여, 임시 안전 지대와 마지막 금지 구역 싸움에서 궁극기 활용을 원활하게 합니다.

  • 구속의 사슬(R)

    • 쿨다운 80/70/60초 → 80/65/50


캐시

낮은 승률과 평균 킬을 기록하고 있는 캐시의 수쳐(E)의 스킬 계수를 조정해 스킬 포인트 분배를 좀 더 다양하게 할 여지를 늘리고,

엠퓨테이션의 안쪽 범위의 피해량을 올려 적이 기습적으로 파고들었을 때 위력을 소폭 상향합니다.

  • 엠퓨테이션(W)

    • 안쪽 범위 피해량 30/45/60/75/90(+공격력의 15%)(+스킬 증폭의 20%) → 30/50/70/90/110(+공격력의 15%)(+스킬 증폭의 30%)

  • 수쳐(E)

    • 충돌 추가 피해량 30/50/70/90/110(+공격력의 25%)(+스킬 증폭의 50/55/60/65/70%) → 30/50/70/90/110(+공격력의 25%)(+스킬 증폭의 70%)

    • 쿨다운 22/20/18/16/14초 → 18/17/16/15/14초


키아라

스킬 증폭 빌드 키아라의 숙련도와 지속 딜링을 올려줍니다.

  • 레이피어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3.7% → 3.9%

  • 폭주(R)

    • 초당 피해량 15/30/45(+공격력의 5%)(+스킬 증폭의 13%) → 15/30/45(+공격력의 5%)(+스킬 증폭의 16%)


타지아

낮은 승률과 픽률을 기록하고 있는 타지아의 위력을 상향합니다.

  • 아르띠지아나토(P)

    • 디페토소 피해량 20/40/6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30%) → 30/60/9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35%)

    • 쿨다운 18/13/8초 → 15/11/7초

  • 파라디소(R)

    • 쿨다운 90/70/50초 → 80/65/50초


테오도르

테오도르의 긴 스킬 쿨다운을 줄여 전투 지속력을 소폭 올리고, 궁극기를 시전 했을때의 위력을 소폭 올려줍니다.

  • 증폭 스크린(W)

    • 쿨다운 24/22.5/21/19.5/18초 → 20/19/18/17/16초

  • 에너지 필드(R)

    • 과충전 상태 지속 시간 7초 → 8초

    • 쿨다운 85/70/55초 → 80/65/50초


펠릭스

승률과 평균킬이 낮은 펠릭스의 기본 공격력을 상향합니다.

  • 공격력 23 → 26


피오라

피오라의 높은 스태미나 소모량을 줄이고 마르셰&롱빼(E) 스킬의 표식 폭발 효과의 계수를 조정하여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유인을 줄입니다.

  • 마르셰&롱빼(E)

    • 뚜셰 중첩 폭발 효과

      • 피해량 스킬 피해량의 120% → 150%

      • 팡뜨(Q) 쿨다운 감소 60/70/80/90/100% → 80%

      • 아따끄 꽁뽀제(W) 쿨다운 감소 50/55/60/65/70% → 70%

  • 플레슈(R)

    • 스태미나 소모량 150 → 100


피올로

승률이 낮은 피올로의 궁극기를 좀 더 공격적으로 사용 했을 때의 위력을 올립니다.

  • 응징자(R)

    • 피해량 (+공격력의 100%)(+스킬 증폭의 90%) → (+공격력의 100%)(+스킬 증폭의 105%)


헤이즈

궁극기에 적의 돌진기를 끊는 넉백판정을 제거하는 대신 부족한 위력을 보완해줍니다.

  • 기관단총 (E)

    • 기관단총 연사 (E-Q) 피해량 25/65/105/145/185(+스킬 증폭의 55%)(+ 남은 탄창 1 당 스킬 증폭의 2%) → 25/65/105/145/185(+스킬 증폭의 70%)(+ 남은 탄창 1 당 스킬 증폭의 2%)

  • 로켓 런처(R)

    • 사용 시 주변 피해량 30/60/90(+스킬 증폭의 30%) → 30/60/90(+스킬 증폭의 35%)

    • 사용 시 주변 공격이 더 이상 적을 밀쳐내지 않습니다.

    • 사용 시 주변 공격 적중 시 0.6초간 이동 속도 감소 50% (신규)



현우

낮은 승률을 보이고 있는 현우의 스킬 계수를 강화합니다.

  • 도그파이트(P)

    • 피해량 20/40/60(+공격력의 25%) → 20/40/60(+공격력의 30%)

  • 발 밟기(Q)

    • 피해량 50/100/150/200/250(+공격력의 40%)(+스킬 증폭의 65%) → 50/100/150/200/250(+공격력의 40%)(+스킬 증폭의 70%)


혜진

다소 과도하게 긴 쿨다운을 가진 흡령부의 쿨다운을 줄여 야생동물을 좀 더 리스크 적게 사냥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주로 가는 전설 무기의 위력을 줄여 두 무기군의 간극을 좁힙니다. (활 참조)

  • 흡령부(W)

    • 쿨다운 18/16.5/15/13.5/12초 → 14/13/12/11/10초


■ 무기


글러브

  • 여래수투 스킬 증폭 34 → 37


단검

  • 파산검 스킬 증폭 32 → 34

  • 하이랜더 더크 스킬 증폭 49 → 51


도끼

  • 빔 엑스 공격력 70 → 72


레이피어

  • 미스틸테인 스킬 증폭 65 → 60

  • 아르고스의 눈 스킬 증폭 73 → 77

  • 유성검 공격력 53 → 55


망치

  • 피스브링어 공격력 104 → 106


방망이

  • 구원의 여신상

    • 레벨 당 공격력 2 (삭제)

    • 공격력 55 → 75

    • 공격 속도 25% → 30%

    • 생명력 흡수 10% → 12%

  • 금강저 치명타 확률 20% → 22%

  • 터럭손 방망이 스킬 증폭 56 → 60


석궁

  • 샤릉가

    • 공격력 90 → 87

    • 가벼운 발걸음 - [고유 장착 효과]

      • 최대 중첩시 이동 속도 증가량 0.12 → 0.1


암기

  • 풍마수리검

    • (고유)최대 쿨다운 감소 5% (삭제)

  • 플레솃 공격력 63 → 60


  • 롱기누스의 창

    • 공격력 111 → 106

    • 공격 속도 20% (신규)


채찍

  • 혈화구절편 스킬 증폭 100 → 98


톤파

  • 윈드러너

    • 스킬 증폭 57 → 62

    • 이동 속도 0.1 → 0.08


  • 아르기로톡소스 스킬 증폭 95 → 89


■ 방어구

 

  • 고위사제복 최대 체력 135 → 120

  • 광학미채 슈트

    • 공격력 15 → 14

    • 치명타 확률 24% → 22%

  • 락커의 자켓 방어력 10 → 12

  • 어사의 스킬 증폭 33 → 36

  • 용의 도복

    • 조합식 변경: 치파오 + 거북 도복 → 치파오 + 승복

    • 쿨다운 감소 15% → 13%

  • 집사복 공격력 23 → 25


  • 고스트 (신규 전설 등급)

    • 조합식: 광학미채 슈트 + 문스톤

    • 능력치

      • 공격력 17

      • 방어력 11

      • 치명타 확률 27%

      • 스킬 피해 감소 2%

  • 선녀강림 (신규 전설 등급)

    • 조합식: 옷감 + 문스톤

    • 능력치

      • 공격력 20

      • 방어력 9

      • 공격 속도 42%

      • 스태미나 재생 200%

  • 성법의 스킬 증폭 65 → 62

  • 진은 드레스 스킬 증폭 59 → 61


머리

  • 기사단장의 투구 방어력 17 → 13

  • 다이아뎀 방어력 8 → 10

  • 변검

    • 공격력 25 (삭제)

    • 스킬 증폭 65 (삭제)

    • 방어 관통 17% (신규)


  • 소드 스토퍼 방어력 17 → 15

  • 포이즌드 스킬 증폭 46 → 48

  • 가시지네 견갑 방어력 23 → 20

  • 미스릴 방패 공격력 23 → 25


다리

  • 부케팔로스 방어력 5 → 3

  • 아이젠 방어 관통 8% → 9%

  • 아이언 메이든 방어 관통 13% → 14%

  • 글레이셜 슈즈 스킬 증폭 26 → 24

  • 헤르메스의 부츠 (고유)방해 효과 저항 25% → 30%

 

장식

  • 궁기병의 화살통 공격력 10 → 8

  • 네크로노미콘 스킬 증폭 47 → 44

  • 아티팩트

    • 공격력 14 → 12

    • 스킬 증폭 20 → 18

  • 요명월 시야 2 → 1

  • 아크 리액터

    • 임펄스 - [고유 사용 스킬]

      • 쿨다운 50초 → 45초

  • 영웅의 기록

    • 거짓 서약 - [고유 사용 스킬]

      • 서약 상태 모든 피해 흡혈 증가량 15% → 18%

  • 프시케의 칼날

    • 진실의 칼날 - [고유 사용 스킬]

      • 쿨다운 10초 → 9초

  • E.M.O.T.E

    • E.M.O.T.E - [고유 사용 스킬]

      • 매 초 체력 회복량 최대 체력의 6% → 7%


■ 듀오/스쿼드 모드 별 보정

나딘

  • 활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8% → 96%

  • 석궁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6% → 98%

루크

  • 방망이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6% → 94%

리 다이린

  • 글러브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2% → 104%

마이

  • 채찍 사용 시 듀오 모드 주는 보호막량 75% → 70%

비앙카

  • 아르카나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9% → 101%

셀린

  • 투척 사용 시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102%

  • 투척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102% → 104%

쇼우

  • 단검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9% → 101%

  • 단검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8% → 90%

시셀라

  • 투척 사용 시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102%

실비아

  • 권총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99%

아델라

  • 레이피어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99%

아디나

  • 아르카나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9% → 101%

아야

  • 권총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98%

아이작

  • 톤파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4% → 102%

에스텔

  • 도끼 사용 시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4% → 102%

에이든

  • 양손검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6% → 104%

에키온

  • VF 의수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102% → 104%

엠마

  • 암기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3% → 101%

요한

  • 아르카나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8% → 96%

윌리엄

  • 투척 사용 시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2% → 100%

유키

  • 쌍검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3% → 100%

  • 양손검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102%

이바

  • 투척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102%

이안

  • 단검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7% → 99%

  • 단검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3% → 95%

클로에

  • 암기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8% → 100%

테오도르

  • 저격총 사용 시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102%

  • 저격총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99%

펠릭스

  • 창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9% → 106%

피올로

  • 쌍절곤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9% → 97%

하트

  • 기타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2% → 100%

혜진

  • 암기 사용 시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98% → 100%


■ 코발트 프로토콜

● 코발트 시스템 개선

플레이어 킬의 상대적인 가치를 소폭 올립니다.

  • 페이즈 별 플레이어 처치 시 크레딧 획득량 4/5/6 → 7 (페이즈 공통)

  • 페이즈 별 플레이어 킬 어시스트 시 크레딧 획득량 2/3/4 → 4 (페이즈 공통)

  • 변이 멧돼지 처치 시 크레딧 획득량 12/6 → 10/5

  • 변이 들개 처치 시 크레딧 획득량 6/3 → 5/2

  • 변이 곰 리스폰 시간 3분 → 3분 30초


■ 코발트 프로토콜 모드 보정

나타폰

  • 카메라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2% → 90%

니키

  • 글러브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0% → 97%

다니엘

  • 단검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35% → 25%

리 다이린

  • 쌍절곤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6% → 104%

마르티나

  • 카메라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0% → 84%

마이

  • 채찍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5% → 97%

바바라

  • 방망이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2% → 98%

  • 방망이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25% → 20%

버니스

  • 저격총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7% → 99%

  • 저격총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20% → 15%

비앙카

  • 아르카나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10% → 5%

셀린

  • 투척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2% → 90%

쇼우

  • 창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0% → 88%

쇼이치

  • 단검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4% → 100%

시셀라

  • 암기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82% → 85%

아델라

  • 레이피어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7% → 95%

  • 레이피어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15% → 10%

  • 방망이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3% → 95%

  • 방망이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15% → 10%

아드리아나

  • 투척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88% → 86%

  • 투척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15% → 10%

아야

  • 돌격 소총 사용 시 받는 피해량 102% → 104%

 아이작

  • 톤파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20% → 15%

알렉스

  • 모든 무기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10% → 5%

에이든

  • 양손검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2% → 95%

엘레나

  • 레이피어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4% → 100%

요한

  • 아르카나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20% → 10%

이안

  • 단검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4% → 100%

  • 단검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15% → 20%

자히르

  • 암기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5% → 97%

카밀로

  • 쌍검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7% → 99%

칼라

  • 석궁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25% → 20%

캐시

  • 단검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7% → 100%

키아라

  • 레이피어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15% → 10%

펠릭스

  • 창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5% → 103%

피오라

  • 레이피어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6% → 98%


● 인퓨전

  • 발키리 드라이브

    • 조금 더 체력이 많을 때 발동합니다.

    • 조금 더 멀리 이동합니다.

    • 효과 발동 시 보호막 량 450 → 550

  • 소생

    • 쿨다운 시간동안 공격력 20과 스킬 증폭 30이 상승합니다. (신규)

    • 가격 30 크레딧 → 50 크레딧

    • 등장 확률이 소폭 높아집니다.

  • 하이퍼 크리티컬

    • 등장 확률이 소폭 높아집니다.

  • 공격력/방어력/공격 속도/이동 속도/철벽/생명력 강탈

    • 등장 확률이 소폭 낮아집니다.


■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 게임 플레이 개선 사항

  • 전체 관전 중 실험체가 금지 구역에 있을 때 타이머 사운드가 재생되는 문제 수정

  • 추진력 특성 툴팁 내용의 '적'을 보다 명시적인 표현으로 개선

  • 일부 언어 환경에서 튜토리얼의 안내 문구가 작게 표시되는 문제 수정

  • 튜토리얼 3장에서 가로등의 빛 효과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가우스 라이플 및 EOD 부츠, SCV의 태그 분류가 효과에 맞지 않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각 팀 아래쪽 자율 방어 터렛 근처에 귀여운 닭 추가


● 실험체 및 무기 개선 사항

  • 판다왔쇼우 스킨 착용 중 장비 제작 시 등 부분의 웍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아델라가 부쉬 안에 있을 때 눈의 외형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문제 수정

  • 리핑 니 스트라이크(Q2) 가 벽 너머의 대상에게 피해를 줄 수 없는 문제 수정

  • 이렘 냥냥펀치(고양이 Q) 스킬 피해에 치명타가 적용되는 문제 수정

  • 보관함에서 제니 페르소나(E) 스킬의 지속 효과에 대한 설명이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클로에 생명 공유(R) 해로운 효과 제거로 에키온 메마른 송곳니(E) 표식이 사라지는 문제 수정

  • 테오도르 기본 공격의 일부 이펙트 색상이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피오라 마르셰&롱빼(E) 레벨업 툴팁에 쿨다운 항목이 표시되는 문제 수정


● 로비 개선 사항

  • AI 플레이어와 매칭이 되었을 때 닉네임 숨기기가 적용되지 않도록 개선

  • 일부 환경에서 게임 시작 버튼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클라이언트를 종료한 유저의 팀 초대 메시지 수락 시 매칭 시작 버튼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