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

[패치노트] (수정) 2023년 1월 19일(목) 0.76.0 업데이트 안내

작성자 이터널 리턴 운영자
작성일 2023.01.18 17:00:02
조회 1392

안녕하세요.
신인류 생존 배틀 아레나 이터널 리턴입니다.


1월 19일(목) 정기 점검 후 적용되는 0.76.0 업데이트 내용을 미리 안내 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스킨 및 시스템 개선 등 다양한 내용이 반영될 예정이니
아래 안내드리는 내용을 확인하시고 이터널 리턴에서 더욱 즐거운 플레이 되시길 바랍니다.


[패치노트 수정 사항]


방망이 (팔괘장, 마법봉) 관련 내용이 삭제되었습니다.
게임 이용에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 신규 스킨 및 이모티콘
  • 새해 토끼 클로에(희귀) 스킨이 출시됩니다.

“올해도 함께 있어 줘서 고마워.”

“니나도 고마워!”


  • 새해 토끼 아이솔(희귀) 스킨이 출시됩니다.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기에 적당한 밤이야.”



  • 셀린 웃음, 멍, 당황, 최고 이모티콘이 출시됩니다.


  • 셀린 이모티콘 출시 기념으로 일주일 동안 셀린 합본 패키지가 판매됩니다.
  • 판매 기간: 2023년 1월 19일 (목) 점검 후 ~ 2023년 1월 26일 (목) 14:59 (KST)

  • 패키지 가격 : 1,770NP(40% 할인)

  • 포함된 상품:

    • 실험체: 셀린

    • 스킨: 폭탄해체반 셀린 스킨

    • 이모티콘: 셀린 이모티콘 4종

    • 아이템 : A-coin 부스트(3일) 1개 / ER Point 부스트(3일) 1개

※ 해당 상품은 중복 환급이 아닌 할인으로 적용됩니다.
※ 기존 보유하고 있는 상품에 따라 구매 가격이 변동됩니다.
※ 상품은 선물함으로 지급되지 않고 보관함에 즉시 적용됩니다. (부스터 즉시 적용)
※ 본 패키지는 청약철회가 불가능한 상품입니다.


■ 아델라 - 방망이 추가

아델라가 새로운 무기 방망이의 사용법을 익혔습니다. 이제 아델라의 새로운 모습을 기대해 주세요.

  • 방망이 무기 숙련도 레벨 당

    • 공격력 1

    • 기본 공격 증폭 2.1%

    • 스킬 증폭 3.2%

  • 방망이 사용 시 모드 별 보정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0%

    •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2%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8%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코발트 프로토콜 입히는 피해량 100%

    • 코발트 프로토콜 받는 피해량 95%

    • 코발트 프로토콜 궁극기 쿨다운 감소 15%

    • 코발트 프로토콜 스태미나 보정 10%


■ 주요 패치 의도
  • 실험체 관련 상향과 하향은 상위권 통계에 주로 기반합니다. [통계 보러 가기]

  • 다만 밸런스 패치 체계에 대한 몇 가지 실험적인 변화가 진행중으로 일부 기준이 달라집니다.

    • 전장 도입 이후 전장 내 킬, 전장 우승, 크레딧 등 새롭게 추가 되는 지표가 반영됩니다.

    • 여러 무기를 사용 가능하며 무기 합계 픽률이 일정 이상 높은 실험체에 대해 대응하는 무기 합계 픽률 지표가 반영 됩니다.

    • 변경된 지표들이 아직 공개용 통계에는 가공 되지 못했습니다. 다음 패치 부터 조금씩 공개용 통계에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 신규 아이템은 영웅과 전설 등급의 아이템 선택지를 조금 더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알타이르는 마탄의 사수와는 달리 기본 공격을 하지 않고도 스킬 증폭 위력을 강화하는 권총 무기입니다.

    • 미닛맨의 표식은 치명타 빌드가 좀 더 다양한 루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영웅 등급 팔 방어구입니다.

  • 크레딧의 효율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고 다소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 다만 전설 장비를 다수 가진 상대를 처치했을 때 지나치게 많은 크레딧을 얻는 문제나 팀 모드에서 팀원들이 흩어져 사냥하는 스플릿 전략의 효율이 다소 지나친 문제 등 다소 두드러져 보이는 부분에 대해 조절하고자 합니다.

    • 또한 분해 기능으로 중후반 크레딧이 늘어나면서 VF 혈액 샘플과 포스 코어의 가격 차이를 조금 더 둡니다.

  • 전장 참여 시 승리 보상과 킬 외에도 높은 무기 숙련도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 최대 숙련도 획득량을 줄여 전장 보상을 줄입니다.

    • 또한, 전장에서 의도적으로 빠르게 사망 후 부활해서 다른 오브젝트로 진행하는 플레이도 좀 더 제약을 둡니다.


■ 시스템

● 전장 관련 개선 사항

  • 전장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 숙련도가 기존보다 33% 감소합니다

  • 전장 내 사망 후 부활(급속 재생) 시간 5초 → 10초

전장 내 두 팀만 남았을 때를 비롯해 여러 상황에서 전장 UI의 인지를 강화합니다.

  • 미니맵에서 어떤 셔틀이 폭발할지 알려줍니다.

  • 폭발할 셔틀 위에는 폭발 카운트가 표시됩니다.

  • 전장 우승 시 보상 수령 버튼 인지가 강화됩니다.

  • 전장 지정 1분 전 알림이 추가됩니다.

  • 관전 시 전장 전용 UI를 숨길 수 있습니다. (기본 단축키: Shift + “-”)

  • 관전 시 전장 참여자들의 신경 폭주 카운트가 표시됩니다.

  • 관전 시 선택한 실험체에 대해서는 폭주 카운트를 보다 자세히 표시합니다.

  • 관전 시 전장 키트 보유 여부를 표시합니다.

일부 스킬과 셔틀의 상호작용을 비롯해 전장과 관련된 추가적인 기능 개선들은 0.78 버전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 크레딧 관련 조정

  • 전설 장비 분해 시 크레딧 획득량 15 → 13

  • (듀오/스쿼드) 야생동물 처치 시 자신이 획득하는 크레딧

    • 멧돼지 2 → 1

  • (듀오/스쿼드) 야생 동물 처치 시 팀원이 획득하는 크레딧

    • 박쥐 1 → 0

    • 들개 1 → 0

  • 전송 가격 변경 (크레딧)

    • VF 혈액 샘플 135 → 140


● 위클라인 박사 개선 사항

출현을 예고할 때 위클라인 박사의 다음 동선을 표시해줍니다.

  • 임시 안전지대가 지정되고 위클라인 박사가 전투중이 아닐 경우, 위클라인 박사가 연구소로 이동한 후 퇴근합니다.

    • 퇴근하기 시작한 위클라인은 공격을 받아도 무시합니다. (기존과 동일)


● 그 외 개선 사항

  • 이제 루트 메뉴와 전략맵에서 무기 아이콘에 마우스 오버하면 툴팁이 출력됩니다.

  • 이제 숙련도가 높은 AI 실험체가 확률적으로 특수 재료를 보유하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오늘의 도전에 코발트 프로토콜에서만 달성할 수 있는 조건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 루미아 섬에서도 달성할 수 있는 조건이 포함되어, 둘 중 하나만 달성해도 오늘의 도전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실험체

출시된 지 오래 지난 실험체의 구매 가격이 지속적으로 인하될 예정입니다.

  • 테오도르의 A-Coin 구매 가격 9,900 → 8,020개

  • 비앙카의 NP 구매 가격 1,075 → 970개, A-Coin 구매 가격 8,020 → 5,290개

  • 의 NP 구매 가격 970→ 870개, A-Coin 구매 가격 5,290→ 4,340개

  • 2023년 2월 2일(목) 셀린, 이바, 캐시의 구매 가격이 인하될 예정입니다.



● 나타폰

나타폰이 스킬을 좀 더 과감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고, 궁극기의 효용을 늘려 궁극기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했을 때의 가치를 키워줍니다.

  • 타입 랩스(W)

    • 쿨다운 18/16.5/15/13.5/12초 → 16/15/14/13/12초

  • 셔터 찬스(R)

    • 쿨다운 80/70/60초80/65/50

    • 사거리 10m → 12m


라우라

고양감 회복량을 낮춰 전투 지속력을 하향하며, 추가 교전이 이어질 때 좀 더 궁극기 쿨다운을 기다리도록 합니다.

  • 날카로운 꽃(Q)

    • 강화 스킬 적중 시 고양감 회복량 30 → 25

  • 예고장(W)

    • 적중 시 고양감 회복량 50 → 30

    • 황혼의 도둑(R) 쿨다운 감소 60% → 40%


레온

특수 재료 획득 시의 시너지를 토대로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는 레온의 성장성을 낮추고 주사용 무기를 조정합니다. (글러브 항목 참조) 성적이 저조한 톤파 위력은 보완합니다.

  • 레벨 당 공격력 2.8 → 2.5

  • 톤파 무기 레벨 당 스킬 증폭 4% → 4.5%


로지

짧은 궁극기 쿨다운을 바탕으로 연속된 교전을 통해 높은 무기 숙련도를 보유했을 때 지나치게 강한 모습을 보이는 부분에 대해 견제합니다.

  • 권총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3.7% → 3.5%


리 다이린

높은 픽률과 함께 준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는 글러브 사용 시 위력을 낮추고 조작감을 저해하는 버그를 수정합니다.

  • 글러브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3.3% → 3.0%

  • 술뿌리기(E)

    • [버그 수정] 후 딜레이가 잘못 적용되고 있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마이

모든 모드에서 좋은 통계를 보이는 마이의 내구도를 낮추고, 다른 스킬들과 연계 효율이 좋은 숄 장막(W)의 이동 속도 증가량을 낮춥니다.

  • 기본 방어력 36 → 32

  • 숄 장막(W)

    • 이동 속도 증가 20/24/28/32/36% → 10/14/18/22/26%


매그너스

잘 활용되지 못하는 기본 공격 빌드를 중심으로 강화합니다.

  • 레벨 당 공격력 2.5 → 2.8


쇼우

전장 이후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쇼우의 기동성을 높이고, 후반 궁극기의 공백 기간을 줄여줍니다.

  • 웍 돌진(E)

    • 쿨다운 22/20/18/16/14초 → 20/18/16/14/12초

  • 뜨거운 맛 (R)

    • 쿨다운 80/70/60초80/65/50


시셀라

픽률 대비 매우 높은 승률을 보이고 있는 시셀라의 윌슨의 피격 범위와 위력을 줄여 좀 더 정교하게 사용하도록 합니다.

  • 윌슨! 도와줘(Q)

    • 도착 시 피해량 60/90/120/150/180(+공격력의 20%)(+스킬 증폭의 60%) → 50/80/110/140/170(+공격력의 20%)(+스킬 증폭의 50%)

    • 도착 시 피해 범위 2m → 1.75m


실비아

실비아의 회복 능력을 아군에게로 한정하는 대신 회복량을 늘리고, 내구도를 보완해줍니다.

  • 레벨 당 체력 73 → 80

  • 스피드건(Q)

    • 자신에게 회복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

    • 회복량 20/40/60/80/10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10%)20/45/70/95/120(+공격력의 10%)(+스킬 증폭의 20%)


아야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돌격 소총의 위력을 늘려줍니다.

  • 돌격 소총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2.5% → 2.7%


아이작

상대적으로 후반 성적이 좋지 않은 아이작이 후반에 좀 더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궁극기를 강화합니다.

  • 강탈(R)

    • 피해량 50/80/110(+공격력의 100%) → 60/110/160(+공격력의 100%)

    • 착취 발동 시 추가 피해량 잃은 체력의 10/15/20%(+공격력의 10%)잃은 체력의 15/20/25%(+공격력의 10%)


윌리엄

매우 높은 승률을 보인 윌리엄에 대해 다소 높게 책정되어 있는 이동 속도를 낮추고 궁극기의 군중 제어 능력을 낮춥니다.

  • 이동 속도 3.5 → 3.45

  • 위닝샷(R)

    • 이동 속도 감소 지속 시간 2.75초 → 2초

    • 중심부 적중 시 이동 속도 감소 80% → 50%


유키

전 구간에서 높은 픽률을 보이고 있는 유키의 공격력을 낮추고 쌍검 사용 시 위력을 다소 보완해 줍니다.

  • 기본 공격력 33 → 31

  • 쌍검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3.4% → 3.5%


이렘

바운싱 볼이 튕기는 간격이 넓어 이렘에게 접근하는 적이 쉽게 회피할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하며, 이렘이 적에게 접근할 때의 리스크를 줄이고 리턴을 높이기 위해 고양이 폼 내구도와 위력을 높여줍니다.

  • 고양이의 습성(P)

    • 고양이 일 때 방어력 증가 2/10/18 → 8/16/24

  • 바운싱 볼(Q)

    • 바운싱되는 거리 0.1m 감소

    • 최대 사거리 9.4m → 9.1m

  • 냥냥 펀치(고양이 Q)

    • 방해 효과 대상 추가 피해량 50% → 100%

  • 폴짝!(고양이 E)

    • 피해량 10/30/50/70/90(+스킬 증폭의 30%) → 20/45/70/95/120(+스킬 증폭의 50%)

    • 효과 범위 0.75m → 1m


재키

쌍검을 중심으로 좋은 성적과 높은 합계 픽률을 가진 재키의 공격력을 낮추고, 피의 축제 시간을 조절합니다.

  • 기본 공격력 43 → 39

  • 피의 축제(P)

    • 지속 시간 25/30/35초 → 20초


제니

스킬 증폭 빌드가 페르소나를 이용해 좀 더 지속적인 교전을 가능하게 하며, 공격 속도를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런 변화로 기본 공격 빌드 위력이 지나치게 강해지지 않도록 일부 조정합니다.

  • 기본 공격 속도 0.11 → 0.13

  • 권총 무기 사용 시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3.5% →3.2%

  • 죽음의 연기(P)

    • 레드 와인 공격 속도 증가 20/25/30% → 30/40/50%

  • 스포트라이트(Q)

    • 레드 와인 공격 속도 증가 12/14/16/18/20% → 6/7/8/9/10%

  • 페르소나(E)

    • 활성화에 요구하는 기본 공격 횟수 4 → 3

    • 피해량 12/24/36/48/60(+스킬 증폭의 90%) 12/24/36/48/60(+스킬 증폭의 80%)


캐시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캐시의 주력 스킬 위력을 높여줍니다.

  • 동맥절제술(Q)

    • 피해량 35/65/95/125/155(+공격력의 5%)(+스킬 증폭의 65%) → 40/70/100/130/160(+공격력의 5%)(+스킬 증폭의 70%)


클로에

모든 구간에서 좋은 통계를 보이는 클로에의 전반적인 위력을 낮춥니다.

  • 공격력 30 → 27


키아라

높은 평균 킬을 기록한 키아라의 심판 위력을 낮춥니다.

  • 폭주(R)

    • 심판(R2) 피해량 225/325/425(+공격력의 50%)(+스킬 증폭의 40%) → 200/310/420(+공격력의 50%)(+스킬 증폭의 40%)


타지아

1일 차 낮에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부분을 견제하고, 위력을 후반부로 조금 이전합니다.

  • 암기 무기 레벨 당 스킬 증폭 4% → 4.2%

  • 스틸레토(Q)

    • 피해량 20/40/60/80/100(+스킬 증폭의 30%)20/40/60/80/100(+스킬 증폭의 25%)

    • 스태미나 소모량 70/65/60/55/50 → 80/75/70/65/60


테오도르

에너지 프로토콜(P)과 증폭 스크린(W)을 활용하여 기본 공격을 많이 적중시켰을 때의 리턴이 과도한 부분을 낮추고, 에너지 포(Q)의 기본 쿨다운과 모드 보정을 조정하여 위력을 보완합니다.

  • 에너지 프로토콜(P)

    • 기본 공격 시 에너지 포(Q) 쿨다운 감소 20/40/60% → 10/20/30%

  • 에너지 포(Q)

    • 쿨다운 12/11.5/11/10.5/10초 → 10/9.5/9/8.5/8초

  • 증폭 스크린(W)

    • 증폭 스크린 통과 기본 공격 피해량 30/40/50/60/70(+스킬 증폭의 35%) → 20/30/40/50/60(+스킬 증폭의 20%)


피오라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창 무기의 위력을 늘려줍니다.

  • 창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공격 속도 3.0% → 3.4%


헤이즈

초반 오브젝트 싸움에서 강세를 보이는 부분에 대해, 높은 견제 능력을 가진 헤이즈가 거리 조절에 실패했을 때의 리스크를 높입니다.

  • 기본 체력 840 → 815


현우

모든 구간에서 높은 픽률을 보이고 있는 현우의 지속 교전 능력을 낮추고 궁극기의 위력을 조금 보완합니다.

  • 도그파이트(P)

    • 피해량 30/55/80(+공격력의 25%) → 20/40/60(+공격력의 25%)

  • 핵펀치(R)

    • 최소 피해량 80/120/160(+공격력의 75%)(+스킬 증폭의 95%) → 80/120/160(+공격력의 75%)(+스킬 증폭의 100%)

    • 최대 피해량 480/720/960(+공격력의 225%)(+스킬 증폭의 285%) → 480/720/960(+공격력의 225%)(+스킬 증폭의 300%)


■ 무기


권총

  • 알타이르 (신규 전설 등급)

    • 조합식: 매그넘-파이선 + 포스 코어

    • 능력치

      • 공격력 45

      • 스킬 증폭 75

      • 레벨 당 스킬 증폭 2

      • 공격 속도 15%

      • 이동 속도 0.08

    • 장탄 수 10


글러브

  • 천잠장갑 공격력 75 → 72


레이피어

  • 레드 팬서 스킬증폭 35 → 39


방망이

  • 팔괘장 스킬 증폭 30 → 26

  • 마법봉 스킬 증폭 76 → 78


암기

  • 독침

    • 조합식 변경: 흑건 + 재 → 면도칼 + 재

  • 만천화우

    • 만개 - [고유 장착 효과]

      • 쿨다운 8초 → 5초

  • 생사부

    • 조합식 변경: 부적 + 운석 → 빈티지 카드 + 운석


양손검

  • 뚜언 띠엔 방어력 13 → 9


  • 트리아이나 쿨다운 감소 8% → 12%

  • 코스믹 바이던트

    • 스킬 공격 치유 방해 - [고유 장착 효과] (신규)

      • 치유 효과 감소 40%


채찍

  • 사복검

    • 이동 속도 0.04 (신규)

  • 혈화구절편 스킬 증폭 104 → 100


  • 편전 공격력 65 → 63


■ 방어구

  • 집사복 (고유)이동 속도 0.08 → 0.06

  • 제사장의 예복 스킬 증폭 25 → 30

  • 버건디 47 이동 속도 0.1 → 0.08


머리

  • 로빈

    • 공격력 23 → 21

    • 연날리기 - [고유 장착 효과]

      • 발동 시 증가된 기본 공격 사거리가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비질란테 스킬 증폭 46 → 48

  • 레이싱 헬멧 공격 속도 28% → 35%

  • 택티컬 바이저 최대 체력 145 → 160


  • 분대장 완장

    • 치명타 피해량 +15% (삭제)

    • 체력 재생 35% → 25%


  • 미닛맨의 표식 (신규 영웅 등급)

    • 조합식: 분대장 완장 + 운명의 꽃

    • 능력치

      • 공격력 15

      • 방어력 15

      • 치명타 확률 20%

      • 체력 재생 25%

  • 스마트 밴드 공격력 24 → 27

  • 스포츠 시계

    • 스킬 증폭 30 → 27

    • 열정 - 순환 - [고유 장착 효과]

      • 근거리 피해량 10+(스킬 증폭의 15%) 10+(스킬 증폭의 17%)

      • 원거리 피해량 10+(스킬 증폭의 12%)10+(스킬 증폭의 13%)

  • 틴달로스의 팔찌 스킬 증폭 40 → 38

  • 스카디의 팔찌 스킬 증폭 68 → 66

  • 텔루리안 타임피스 스킬 증폭 49 → 53


■ 다리
  • 매버릭 러너 공격력 18 → 20

  • 타키온 브레이스 쿨다운 감소 10% → 12%

  • 풍화륜 스킬 증폭 25 → 23

  • 글레이셜 슈즈 스킬 증폭 28 → 26

  • 미스릴 부츠 방어력 13 → 11

■ 장식
  • 성자의 유산

    • 아이콘이 교체되었습니다.

  • 비파단도

    • 공격력 5 (삭제)

    • 공격 속도 10% (신규)

  • 능동 위장 최대 체력 100 → 80

  • 아이테르 깃털 치명타 확률 22% → 19%

  • 진리는 나의 빛 스킬 증폭 24 → 22

  • 백우선 스킬 증폭 17 → 15

  • 오르골 최대 체력 130 → 105

  • 월왕구천

    • 공격력 10 (삭제)

    • 공격속도 15% (신규)

    • 스킬 증폭 35 → 37

  • 파일 벙커 공격력 15 → 14

  • 아티팩트

    • 방어력 5 (삭제)

  • 아크 리액터

    • 구매 시 필요한 전장마크 수

      • 솔로 모드 4 → 3

      • 듀오 모드 6 → 5

  • 프시케의 칼날

    • 진실의 칼날 - [고유 사용 효과]

      • 피해량 150(+공격력의 20%)(+스킬 증폭의 55%) → 180(+공격력의 20%)(+스킬 증폭의 55%)

  • 클라다 반지

    • 테더 - [고유 사용 효과]

      • 보호막 획득량 최대 체력의 6%+방어력의 120% → 최대 체력의 6%+방어력의 100%

      • 연결된 아군이 대신 받는 피해량 12% → 10%

■ 음식
  • 마늘 베이컨 말이

    • 아이콘이 교체되었습니다.


■ 듀오/스쿼드 모드 별 보정

다니엘

  • 단검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9% → 97%

라우라

  • 채찍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6% → 104%

루크

  • 방망이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96%

리오

  • 활 사용 시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2% → 104%

마이

  • 채찍 사용 시 듀오 모드 주는 보호막량 100% → 90%

  • 채찍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주는 보호막량 100% → 90%

시셀라

  • 투척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8% → 85%

아드리아나

  • 투척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3% → 85%

아디나

  • 아르카나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6% → 98%

  • 톤파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8% → 100%

  • 톤파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102%

아야

  • 권총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8% → 100%

아이작

  • 톤파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3% → 101%

  • 톤파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6% → 104%

엘레나

  • 레이피어 사용 시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98%

요한

  • 아르카나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2% → 100%

  • 아르카나 사용 시 듀오 모드 주는 회복량 95% → 90%

유키

  • 양손검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9% → 100%

카밀로

  • 레이피어 사용 시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102%

  • 레이피어 사용 시 듀오 모드 받는 보호막 효과 100% → 95%

  • 레이피어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100%

  • 쌍검 사용 시 듀오 모드 받는 보호막 효과 100% → 95%

키아라

  • 레이피어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98%

테오도르

  • 저격총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9% → 91%

  • 저격총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0% → 84%

혜진

  • 활 사용 시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9% → 101%


■ 코발트 프로토콜

● 코발트 시스템 개선

  • 인퓨전 리롤 시 기존의 세 인퓨전이 등장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리롤을 반복할 시 다시 등장할 수 있습니다.

  • 상황실에 놓여진 실드 팩이 삭제되는 대신, 부활 시 자동으로 실드 팩이 적용됩니다.

  • 드론 처치 시 더 이상 실험체의 야생동물 처치 대사가 출력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영역을 벗어나는 공용 시야 때문에 불필요한 이동 동선을 선택하지 않도록 공용 시야 범위가 소폭 감소합니다.

  • 인퓨전 리롤 횟수 보급이 의도대로 적용되지 않은 문제가 수정됩니다.

  • 안전 지대의 체력 및 스태미나 회복 속도가 증가합니다.


전설의 분쇄기!

  • 전설 등급 장비 분쇄

    • 크레딧 획득량 12 → 10

    • 전설의 분쇄기! 포인트 35 → 30


크레딧 획득량 변경

  • 변이 멧돼지 처치 시 크레딧 획득 15 → 12

    • 팀원 크레딧 획득 8 → 6


매칭 퀄리티 개선

  • 서울(아시아) 서버 매칭 퀄리티 기준이 개선됩니다.

    • 초보 구간부터 상위권까지 좀 더 균형 잡힌 매칭이 이루어지지만, 최상위권의 경우 매칭 대기 시간이 조금 늘어날 수 있습니다.


■ 코발트 프로토콜 모드 보정

나타폰

  • 카메라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25% → 20%

레온

  • 톤파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0% → 95%

쇼우

  • 창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10% → 5%

  • 단검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10% → 5%

아이작

  • 톤파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6% → 102%

  • 글러브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20% → 30%

  • 톤파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20% → 30%

요한

  • 아르카나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15% → 20%

윌리엄

  • 투척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86% → 88%

  • 투척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25% → 30%

유키

  • 쌍검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7% → 94%


■ 인퓨전
  • 대용량 충전지 방어 관통 25 → 20

  • 라이프 백 보호막 획득량 550 → 650

  • 잠꾸러기 효과 발동 대기 시간 1.75초 → 1.5초

  • 하이퍼 크리티컬

    • 치명타 확률 18% (삭제)

    • 치명타 피해량 -6% (신규)

    • 공격력 감소 12% → 8%


■ 유물
  • 아크 리액터 Mk2

    • 공격력 12 (삭제)

    • 치명타 확률 12% (신규)

  • 아티팩트 Mk2 방어력 20 → 35

  • 토템

    • (고유)방해 효과 저항 25% (신규)

  • 파초선 Mk2

    • 치명타 확률 8% (신규)


■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 게임 플레이 개선 사항

  • 낮은 빈도로 전장에서 사망 후, 부활과 동시에 다시 사망하는 문제의 의심 코드 수정

  • 연구소 지역 경계에 금지구역 경고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사용자 설정 대전이 종료되었을 때 관전자에게 결과 화면이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세컨드 윈드 아이템 스킬의 발동 조건이 툴팁과 상이한 문제 수정

  • 오래된 선창 지역에서 낮은 빈도로 스킬 사용이 불가능한 문제 수정

  • 음식 섭취 시 전투 상태의 회복량 감소에 대한 내용이 회복 상태 설명에 노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제작 UI 생명의 나무 상위 아이템 목록에 레이더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일부 언어 환경에서 전장 보상을 받은 뒤, 구매 완료 텍스트가 언어 설정에 맞지 않게 출력되는 문제 수정

  • 팀원의 부활과 동시에 마지막 생존한 팀원이 사망 시 빈사 상태가 되지 않고 사망하며 이후에 부활이 불가능한 문제 수정

  • 프시케의 칼날의 진실의 칼날 아이템 스킬 적중 시 이동 속도 증가 및 감소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꿀물과 뜨거운 꿀물의 드랍 이미지가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전송 콘솔의 첫 사용 가능 시간과 오버레이 타이머가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루트 목표 아이템 제작 완료 직후 빠른 제작 시 이미 완성된 하위 아이템을 제작하는 문제 수정

  • 루트 추가 아이템 슬롯에 목표의 하위 아이템 등록 시 일부 상황에서 필요 재료 개수가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최후의 한발 아이템 스킬 툴팁에 불필요한 내용이 포함된 문제 수정

  • 사망 후 전체 관전 시 쌍검 무기 스킬 쌍검난무(D) 2식 사용 가능 이펙트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 수정

  • 전장 첫 진입 시 루트 목표 UI 전환 버튼의 텍스트가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헌신 특성의 보호막이 특정 상태의 아군에게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피해량이 없는 스킬을 더미에 적중 시 더미 표시 항목이 변경되는 문제 수정

  • 리플레이에서 타임라인 변경 시 이렘 도발 음성이 폼 상태에 맞지 않게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알파, 오메가, 위클라인 출현 예정 위치가 의도된 시간보다 더 일찍 노출되는 문제 수정

  • 관전 및 리플레이에서 사망한 실험체 선택 시 정보 UI에 무기 스킬이 활성화 되어있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마르티나 기본 공격 중 마음의 눈 아이템 스킬에 의해 기절 시 전력이 충전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증폭 장치 점령 후 시야 이동 시 타이머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부활 대기 상태에서 게임 포기 시 즉시 퇴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아이템 분쇄 크레딧에 점수 차 크레딧 획득 보정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아델라가 기동 타격대 인퓨전 사용 시 이동 중 이펙트 위치가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특정 상황에서 점령 장치 오버레이 타이머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통계에서 들개 처치 수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의 스태미나 회복량 보정이 비전투 상태에서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실험체 및 무기 개선 사항

  • 쌍검 무기 스킬 쌍검난무(D) 적중 시 2식 사용 가능 이펙트가 상대방 시점에서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권총 무기 스킬 무빙 리로드(D) 레벨업 툴팁에 변경되지 않는 쿨다운 감소 항목이 출력되는 문제 수정

  • 라우라 황혼의 도둑(R) 사용 중 표시되는 연결선이 낮은 빈도로 잘못된 위치에 출력되는 문제 수정

  • 레온 파도타기(R)를 테오도르 에너지 필드(R) 범위 내에서 사용 시 레온 외형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로지 스핀샷(W) 툴팁 내 치유 감소 효과에 음식 회복량이 표시되는 문제 수정

  • 리 다이린 호연각(Q) 쌍절곤 착용 중 1타 사용 시 이펙트가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리오 하나레(단궁 W) 적중 시 이동 속도 감소 이펙트가 범위를 벗어나더라도 즉시 사라지지 않는 문제 수정

  • 마이 숄 장막(W) 사용 시 진행 중이던 기본 공격이 취소되는 문제 수정

  • 매그너스 17대 1(W) 사용 중 춤 상태가 적용되고 폭주 바이크(R) 사용 시 바이크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특정 상황에서 매그너스 폭주 바이크(R) 방향 전환이 불가능한 문제 수정

  • 셀린 플라즈마 폭탄(Q) 충전 수량이 실제 보유 수량과 일치하지 않는 문제의 의심 코드 수정

  • 쇼우 요리사의 열정(P) 레벨업 툴팁 내 전설 등급 요리 시 스택 상승 수치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시셀라 윌슨! 도와줘(Q)의 경로상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툴팁 내 피해량과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화이트 퀸 아델라 스킨 착용 중 프로모션(Q)으로 생성된 퀸이 사라질 때 검은색으로 출력되는 문제 수정

  • 꿈델라 스킨 착용 중 프로모션(Q) 연출 시간이 기본 스킨보다 빠르게 표시되는 문제 수정

  • 아드리아나 기름 뿌리기(W) 즉시 시전 인디케이터 표시 중 마우스 좌클릭 시 사용 위치가 변경되는 문제 수정

  • 아디나 컨정션 스킬의 레벨업 툴팁이 일반 스킬의 정보로 노출되도록 수정

  • 특정 상황에서 아디나 폴 디그니티(E) 스킬 사운드가 2번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아포칼립스 아이솔 스킨 착용 중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이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아이솔 Mok제 폭탄(R) 인디케이터 크기와 발동 범위가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알렉스 기습(근접 Q)가 하이퍼루프로 이동한 대상을 추격하는 문제 수정

  • 이 빈사 이후에 사망 시 낚싯대가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에스텔 방패방어(E)가 동시에 여러 투사체를 방어 시 효과음이 증폭되는 문제 수정

  • 엘레나 낚시 애니메이션과 효과음 시점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엘레나 특정 상황에서 부활한 뒤 스파이럴(E) 도중에 더블 악셀(W)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 수정

  • 이렘 휴식 종료 시 일부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이렘 바운싱 볼(Q) 이펙트가 시야 밖의 상대방 시점에서 보이는 문제 수정

  • 이렘 냥냥 펀치(고양이 Q) 고양이 방울의 속박 효과가 회피 및 실명 상태에서도 적용되는 문제 수정

  • 이렘 냥냥 펀치(고양이 Q) 타격 직전에 취소될 경우 추가 도약이 가능한 문제 수정

  • 이렘 냥냥 펀치(고양이 Q) 사용 후 긴 후딜레이가 적용되는 문제 수정

  • 칼라 관통 작살(Q)로 설치된 작살이 시야 밖의 상대방 시점에서 보이는 문제 수정

  • 키아라 폭주(R) 사용 중 전송 콘솔 조작 및 아이템 획득이 가능한 문제 수정

  • 타지아 로비 애니메이션 재생 중 뒤로 가기를 하더라도 음성이 종료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타지아 스틸레토(Q) 궤적이 이동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 수정

  • 타지아 스틸레토(Q) 충전 수량이 실제 보유 수량과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테오도르 에너지 포(Q) 회복 효과가 상태 아이콘의 잔여 시간보다 일찍 종료되는 문제 수정

  • 테오도르 에너지 포(Q) 회복량이 주는 회복 증가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는 문제 수정

  • 테오도르 증폭 스크린(W)을 통과하여 주변 적에게 퍼지는 투사체가 낮은 위치에서 출력되는 문제 수정

  • 테오도르 증폭 스크린(W)을 통과한 투사체의 효과음이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테오도르 스파크탄(E) 투사체가 증폭 스크린(W)을 통과하면 충돌 범위가 달라지는 문제 수정

  • 펠릭스 뇌룡격(R) 레벨업 툴팁에 변경되지 않는 연계 공격 중첩 증가 항목이 출력되는 문제 수정

  • 피오라 플레슈(R) 툴팁 내 피해량 증가 조건에 실험체 적중에 대한 조건이 명시되지 않은 문제 수정

  • 피오라 플레슈(R) 툴팁에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슬로우로 표현된 문제 수정

  • 헤이즈 기관단총(E) 사용 후 셔틀에 직접 공격 명령이 불가능한 문제 수정

  • 멧현우 스킨의 앞머리 부분이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혜진 이동 중 정지 시 애니메이션이 자연스럽지 않은 문제 수정


● 로비 개선 사항

  • 사용자 설정 대전 설정의 ‘부활 허용’이 기본 On 상태가 되도록 개선

  • 캐릭터 로비 애니메이션 확인 중 캐릭터 변경 시 줌 상태가 초기화되도록 개선

  • 캐릭터 로비 배경의 연출 개선을 위해 조명 및 색감, 시야 각도 개선

  • 특정 상황에서 랭크 대전의 게임 결과 정보가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접속하지 않은 유저가 검색되더라도 초대하기 버튼이 활성화 되어있는 문제 수정

  • ER 패스 시즌 미션의 일괄 획득 기능 사용 시 낮은 빈도로 연출만 발생하는 문제 수정

  • 특정 상황에서 루트 제작 시 추가 아이템 슬롯의 카테고리 필터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 수정

  • 일부 언어 환경에서 NP 구매 페이지 안내 문구의 끝 부분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특정 화면 비율에서 로딩 화면의 상단 부분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자리비움 상태의 팀원이 게임 종료 시 팀 파인더 빈 슬롯에 자리비움 표시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 수정

  • 특정 상황에서 게임 내 스크롤 바 길이가 줄어드는 문제 수정

  • 보상 및 우편 획득 팝업에서 바깥 영역의 메뉴 및 버튼 선택이 가능한 문제 수정

  • 스프레이 미리 보기 상태에서 더블 클릭 시 플레이트 저장, 초기화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문제 수정

  • 일부 오늘의 도전의 안내 내용이 현재 상태와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AI 팀원과 매칭된 게임 종료 후 팀 파인더에서 팀원 슬롯이 보이지 않는 문제 수정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