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
안녕하세요.
신인류 생존 배틀 아레나 이터널 리턴입니다.
무점검 배포를 통해 핫픽스가 진행 됩니다.
완료 시점 19시 00분 이후 시작되는 게임에 적용 됩니다.
※ 툴팁이나 연습 모드에서는 일부 적용 사항이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시즌 8 주요 업데이트 후속 작업 계획
전장은 루미아 섬에 큰 변화를 가져다 주었지만, 정비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플레이어 분들의 피드백을 토대로 빠르게 보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 주 업데이트(0.75)에 진행될 개선 사항
그 외 전장과 관련해서도 여러 가지 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다음 4가지 개선 사항은 모두 다음 주 목요일인 1월 5일에 진행될 개선 사항입니다.
- 전장 킬 랭크 포인트 구분
- 전장이 언제나 좋은 선택지는 아닙니다.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다른 오브젝트를 가는 것도 좋은 성장 수단이 됩니다.
하지만 현재의 랭크 시스템에서 킬 점수가 중요하기 때문에, 게임 외부적인 이유로 전장에 유리한 실험체가 지나친 강점을 가집니다. - 전장에서 얻는 킬 점수를 크게 낮추고 전장 밖 킬을 일부 보완합니다.
- 전장이 언제나 좋은 선택지는 아닙니다.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다른 오브젝트를 가는 것도 좋은 성장 수단이 됩니다.
- 전장 내 서포트 팩 삭제
- 전장 내에 배치 된 서포트 팩(힐팩)은 전장의 변수로 활용되기 보다는 전장 내 전투가 부조리해지는 방향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전장 내 서포트 팩은 모두 제거될 예정입니다.
- 한편, 코발트 프로토콜 서포트 팩의 오버레이가 재도입 되어, 재생성 시간에 대한 가시성을 되찾을 예정입니다.
- 전장 내 시체의 전설 장비 삭제
- 전장 내 시체에서 전설 장비를 얻을 수 있는데, 그로 인해 전설 장비가 다소 지나치게 많아졌고
시체에서 얻는 전설 장비 활용폭이 넓은 실험체들이 상대적 이익을 크게 얻고 있습니다. - 기존 예고된 전설 장비를 크레딧으로 분해하는 기능이 도입되면서 실험체 간 활용도 문제는 다소 개선될 예정입니다.
- 전설 장비가 지나치게 많아지는 문제도 개선하기 위해, 전장 내 시체에서는 전설 장비가 사라지도록 함께 변경될 예정입니다.
- 전장 내 시체에서 전설 장비를 얻을 수 있는데, 그로 인해 전설 장비가 다소 지나치게 많아졌고
- 전장 예고 인디케이터 삭제
- 초보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전장을 알려주는 게 무척 중요한 과제여서 전장이 예고될 때 상시적으로 알려주는 인디케이터가 들어갔는데,
플레이에 방해가 된다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 인디케이터를 삭제하고, 추후 옵션화 하거나 그 외 전장을 안내할 다른 방안들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초보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전장을 알려주는 게 무척 중요한 과제여서 전장이 예고될 때 상시적으로 알려주는 인디케이터가 들어갔는데,
■ 추후 개선 사항
- 전장 내 빈사 상태 유지
- 팀 모드에서 전장은 빈사 상태 없이 부활하여, 교전에서 승리하더라도 팀원을 잃으면 전장 승리가 무척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 팀 이상이 참여한 전장에서 큰 불편을 주고 있어 개선하려고 하지만, 부활 로직을 깊이 건드려야 하는 작업이어서, 다소 시간이 걸릴 예정입니다.
내부 작업 목표는 0.77 업데이트이지만, 진행 경과에 따라 적용 버전은 바뀔 수 있습니다.
- 팀 모드에서 전장은 빈사 상태 없이 부활하여, 교전에서 승리하더라도 팀원을 잃으면 전장 승리가 무척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프시케의 칼날 타격감 개선
- 신규 초월 장식의 타격감이 좋지 않다는 피드백이 있어, 이펙트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전장 내 셔틀에 대한 공격 방식이나 음식 회복량 관련 추가적인 개선을 비롯해 아직 확정되지 않은 개선 사항들도 추후 추가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더 즐거운 전장과 시즌 8을 위해 많은 관심과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오늘 핫픽스(0.74.0b)
시즌 8 개편으로 음식 회복량이 감소하고 음식에 대해 치유 감소가 적용되지 않게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흡혈 성능이 좋아서 루트 다양화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치고, 교전 후 재정비 시간이 늘었으며, 일부 야생동물 사냥이 어려워졌다는 피드백이 있어서 개선하고자 합니다.
흡혈 관련 장비 하향 조정으로 치유 감소가 좀 더 선택적인 옵션이 되도록 합니다.
교전 중이 아닐 때에는 음식 회복량을 이전 시즌과 동일하게 받도록 변경합니다.
야생동물 위력을 조금 낮춰서 사냥 시 지속력을 높여줍니다.
■ 시스템
야생동물 공격력 10% 하향
4일차에 전설 보급 상자 등장 확률 하향
야생동물 처치 시 획득하는 크레딧 변경 (괄호 안은 팀원 획득)
변이 곰 9 (팀원 5) → 10 (팀원 5)
전송 가격 변경 (크레딧)
포스코어 125 → 110
VF혈액샘플 150 → 135
■ 무기
● 권총
매그넘-보아
공격력 72 → 73
생명력 흡수 14% → 11%
● 글러브
단영촌천투
공격력 51 → 52
생명력 흡수 19% → 16%
● 기타
새티스팩션
공격력 52 → 53
생명력 흡수 18% → 15%
● 단검
초진동나이프
이동 속도 0.06 (삭제)
열정 - [고유 장착 효과]
열정 최대 중첩 시 이동 속도 0.06 증가 (신규)
프라가라흐
공격력 65 → 62
가벼운 발걸음 - [고유 장착 효과]
최대 이동 속도 증가 0.08 → 0.06
● 레이피어
매화검
치명타 확률 22% → 18%
듀랜달 Mk2
조합식 변경: 매화검 + 레이저 포인터 → 매화검 + 정교한 도면
시야 1 (삭제)
공격력 51 → 54
생명력 흡수 9% → 7%
유성검
조합식 변경: 매화검 + 운석 → 레이피어 + 운석
공격력 48 → 53
치명타 확률 22% (신규)
차지드 스트라이크 - [고유 장착 효과] (삭제)
충전 - 섬광 - [고유 장착 효과] (신규)
다음에 가하는 기본 공격이 80의 추가 스킬 피해를 주고 1.5초동안 이동 속도를 20%만큼 감소시킵니다.
쿨다운 6초
주와이외즈
공격력 63 → 60
● 망치
피스브링어
모든 피해 흡혈 15% → 12%
● 방망이
구원의 여신상
공격력 54 → 55
생명력 흡수 12% → 10%
마법봉
모든 피해 흡혈 15% → 12%
● 쌍검
피렌체식 쌍검
생명력 흡수 7% → 5%
이천일류
생명력 흡수 12% → 10%
아수라
모든 피해 흡혈 7% → 6%
● 쌍절곤
히드라
모든 피해 흡혈 25% → 20%
● 암기
건곤권
의념 - [고유 장착 효과]
피해량 55+레벨*8 → 45+레벨*8
● 아르카나
절제
주는 회복 증가 35% → 25%
● 양손검
모노호시자오
공격력 43 → 44
생명력 흡수 17% → 14%
아케인 엣지
스킬 증폭 48 → 50
모든 피해 흡혈 6% → 5%
다인슬라이프
생명력 흡수 20% → 16%
세컨드 윈드 - [고유 장착 효과]
효과 발동 시 모든 해로운 상태이상 해제 (삭제)
받는 회복량 증가량 15% → 12%
● 저격총
레일건
공격력 65 → 50
Tac-50
공격력 74 → 75
생명력 흡수 14% → 11%
● 창
롱기누스의 창
생명력 흡수 20% → 16%
세컨드 윈드 - [고유 장착 효과]
효과 발동 시 모든 해로운 상태이상 해제 (삭제)
받는 회복량 증가량 15% → 12%
● 채찍
혈화구절편
모든 피해 흡혈 15% → 10%
● 톤파
- 택티컬 톤파
- 모든 피해 흡혈 9% → 7%
플라즈마 톤파
모든 피해 흡혈 15% → 12%
● 투척
다비드슬링
공격력 75 → 72
● 활
페일노트
모든 피해 흡혈 15% → 12%
■ 방어구
● 옷
집사복
생명력 흡수 20% → 16%
턱시도
모든 피해 흡혈 16% → 12%
버건디 47
생명력 흡수 20% → 16%
세컨드 윈드 - [고유 장착 효과]
(근거리) 받는 회복량 증가 15% → 12%
(원거리) 받는 회복량 증가 8% → 6%
● 머리
제국 왕관
스킬 증폭 52 → 54
변검
모든 피해 흡혈 25% → 20%
예언자의 터번
쿨다운 감소 6% → 8%
택티컬 바이저
쿨다운 감소 10% → 12%
● 팔
고장난 시계
방어력 4 (신규)
포이즌드
스킬 증폭 41 → 44
드라우프니르
- 스킬 증폭 56 → 57
틴달로스의 팔찌
방어력 10 (신규)
스킬 증폭 53 → 40
나이팅 게일
주는 회복 증가 12% → 10%
스마트 밴드
모든 피해 흡혈 9% → 7%
● 다리
풍화륜
스킬 증폭 22 → 25
SCV
모든 피해 흡혈 14% → 11%
분홍신
공격력 15 → 17
모든 피해 흡혈 18% → 14%
블레이드 부츠
공격력 10 → 8
● 장식
우치와
모든 피해 흡혈 10% → 8%
해적 깃발
생명력 흡수 10% → 8%
해적의 증표
생명력 흡수 8% → 6%
호크아이
스킬 증폭 15 → 7
의념 - [고유 장착 효과]
피해량 30+레벨*8 → 30+레벨*5 (근거리) / 30+레벨*4 (원거리)
달빛 펜던트
공격력 24 → 26
모든 피해 흡혈 15% → 12%
쿤달라
스킬 증폭 23 → 28
방어 관통 6% (삭제)
아크 리액터
구매 시 필요한 전장마크 수 5/7/7(솔로/듀오/스쿼드) → 4/6/7
영웅의 기록
거짓 서약 - [고유 장착 스킬]
서약 상태 공격력 증가 20 → 27
서약 상태 모든 피해 흡혈 증가 20% → 15%
프시케의 칼날
진실의 칼날 - [고유 장착 스킬]
시전 시간 0.2초 → 0.1초
● 특수
셀레네의 눈물
섭취 시 공격력 증가 3 → 2
섭취 시 스킬 증폭 증가 5 → 4
■ 음식 및 음료
- 전투 중일 때 음식 회복량이 25% 감소합니다. (치유 감소의 효과는 여전히 받지 않습니다.)
0.74 업데이트에 진행된 모든 음식 기본 회복량이 롤백됩니다.
- 일반 등급
감자
회복량 240 → 300
고기
회복량 240 → 300
달걀
회복량 240 → 300
대구
회복량 240 → 300
레몬
회복량 240 → 300
마늘
회복량 240 → 300
붕어
회복량 240 → 300
빵
회복량 240 → 300
생라면
회복량 240 → 300
약초
회복량 240 → 300
초콜릿
회복량 240 → 300
- 고급 등급
계란빵
회복량 340 → 500
꿀 바른 대구살
회복량 355 → 500
생성 개수 2개 → 3개
난초
회복량 280 → 375
달걀 생선 필레
회복량 375 → 500
생성 개수 2개 → 3개
대구 간 통조림
- 회복량 375 → 500
생성 개수 2개 → 3개
마늘 꿀절임
회복량 355 → 500
마늘 베이컨 말이
회복량 375 → 500
마늘빵
회복량 340 → 450
버터
회복량 355 → 475
번
회복량 375 → 500
붕어빵
회복량 340 → 450
시트러스 케이크
회복량 280 → 375
초코 아이스크림
회복량 355 → 500
초코파이
회복량 355 → 475
햄버거
회복량 415 → 550
- 희귀 등급
감자튀김
- 회복량 415 → 550
구운 감자
회복량 395 → 525
구운 붕어
회복량 395 → 525
냉면
회복량 395 → 525
뜨거운 라면
회복량 375 → 500
마늘 라면
회복량 415 → 550
매운탕
회복량 395 → 525
메로구이
회복량 375 → 500
모카빵
회복량 415 → 550
버터 감자구이
회복량 465 → 622
볶음 라면
회복량 430 → 575
삶은 달걀
회복량 395 → 525
생선 까스
회복량 415 → 550
생일 케이크
회복량 415 → 550
술빵
회복량 395 → 525
스크램블 에그
회복량 430 → 575
스테이크
회복량 375 → 500
초코칩 쿠키
회복량 465 → 622
초코파이 상자
회복량 465 → 622
탕약
회복량 395 → 525
허니버터
회복량 465 → 622
후라이드 치킨
회복량 415 → 550
힐링 포션
회복량 415 → 550
- 영웅 등급
구급 상자
회복량 800 → 1000
일레븐 세트
회복량 565 → 750
피쉬 앤 칩스
회복량 525 → 700
■ 버그 수정
급속 재생 상태를 지닌 유저가 게임 포기 시 생존자 카운트에서 사라지지 않는 문제 수정
안정제 셔틀 주변에서 리오 비상(E)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문제 수정
안정제 셔틀 주변에서 쇼이치의 단검을 정상적으로 회수할 수 없는 문제 수정
안정제 셔틀 주변에서 헤이즈 기관단총(E)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문제 수정
레온 루트에서 톤파가 노출되는 문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