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

[패치노트] (수정) 2021년 9월 2일(목) 0.40.0 업데이트 패치 노트 안내

작성자 이터널 리턴 운영자
작성일 2021.09.01 17:41:32
조회 3840

안녕하세요.
신인류 생존 배틀 아레나 이터널 리턴입니다.


2021년 9월 2일(목)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0.40.0 업데이트 진행을 위한 정기점검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익일 정기점검에 앞서 업데이트 내용을 패치노트 안내를 통해 먼저 소개해 드립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어 이터널 리턴 플레이에 즐거움이 더욱 커지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9월 2일(목) 업데이트 안내 (버전 : 0.40.0) 요약


■ 신규 캐릭터  - 다니엘


“나비를 벽에 고정하기 위해서는 날카로운 핀이 필요하지.”
새로운 실험체 다니엘이 루미아 섬에 등장합니다.
다니엘은 출시 후 일주일간 A-coin 9,900개에 판매되며, 9월 5일 (화)까지 랭크 대전에서 선택할 수 없습니다.

● 고독한 예술가 (패시브)

다니엘은 밤이 되면 고독한 예술가가 되어 밤 시야 감소량이 20/24/28% 줄어들고, 

비전투 중 이동 속도가 5/10/15% 증가합니다. 또한 체력 60% 이하에서는 공격력이 5/10/15 증가합니다.


● 그림자 가위 (Q)

다니엘이 목표 지점에 가위를 불러와 적에게 50/70/90/110/130(+공격력의 35%)의 피해를 주고 이동속도를 1.5초 동안 35% 감소시킵니다. 

적에게 가위 적중 시 3초 간 다니엘의 다음 세 번의 공격 속도가 40/80/120/160/200% 상승합니다.

가위 중앙에 적중한 적은 85/105/125/145/165(+공격력의 50%)의 강화된 피해를 받으며, 다니엘의 그림자 가위, 그림자 이동 쿨다운을 35% 감소 시킵니다. 

  • 쿨다운 : 12초
  • 스태미너 소모량 : 80/90/100/110/120
  • 사거리 : 8m
  • 효과 범위 : 부채꼴 3.5m, 65도


● 영감 (W)

다니엘이 지정한 적 실험체에게 영감 표식을 부여합니다. 
다니엘은 표식이 부여된 적 주변 2m의 시야를 얻으며, 2.5초 동안 이동속도가 30% 감소합니다. 
표식이 부여된 적은 다니엘에게 공격 받을 때까지 시야가 4m로 감소되며, 7초에 걸쳐 다니엘이 준 피해량의 12/14/16/18/20% 축적합니다.
영감 표식이 7초 간 유지된 적은 영감의 대상이 됩니다. 

다니엘이 영감의 대상을 4초 내에 공격하면 표식이 폭발하여 축적된 피해량과 20/30/40/50/60(+공격력의 30%)의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속박을 부여합니다.  

표식 폭발로 적 처치 시 영감의 쿨다운이 초기화 됩니다.
다니엘과 대상의 거리가 9m 이상 떨어지면 표식은 사라지게 됩니다.

  • 쿨다운 : 15초
  • 스태미너 소모량 : 80/90/100/110/120
  • 사거리 : 8m


● 그림자 이동 (E)

다니엘이 목표 지점으로 빠르게 돌진하며 3초간 그림자 돌진 상태가 됩니다. 

그림자 돌진 상태에서 공격 사거리가 2.5m로 고정되며, 기본 공격 시 적의 건너편 방향으로 순간 이동하며 적에게 35/55/75/95/115(+공격력의 2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 쿨다운 : 18초
  • 스태미너 소모량 : 80/90/100/110/120
  • 돌진 거리 : 3.5m 


● 걸작 (R)

다니엘이 영감의 대상에 걸려있거나 속박 상태의 적 실험체를 지정해 그림자 속으로 들어갑니다. 

그림자로 들어갈 때 적에게 0.5초의 침묵을 부여하고, 적의 그림자 속에서 최대 2초 동안 머무를 수 있으며, 짧은 간격으로 60/90/120(+공격력의 35%)의 고유 피해를 최대 4번 줍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다시 한번 스킬을 사용하면 적의 그림자에서 빠져나오며, 

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해  60/120/180(+공격력의 50%)~120/180/360(+공격력의 100%)의 피해를 줍니다.

  • 쿨다운 : 100/80/60초
  • 스태미너 소모량 : 80/90/100
  • 사거리 : 4m
  • 걸작 종료 시 돌진 거리 : 3.5m


■ 신규 스킨 및 이모티콘
아포칼립스 버니스 스킨이 출시 됩니다.
“잡생각이 많으면 빼앗길 뿐이야.”


9월 7일 (화) 스칼렛 코사지 재키 스킨이 출시 됩니다.
“아름답게 찢어줄게. 장미의 이름으로.”


시셀라 당황, 슬픔, 최고, 기대 이모티콘이 출시 됩니다.


■ 시스템
리플레이 공개 테스트
리플레이 기능이 시범 지원됩니다. 

그동안 파트너 대상 리플레이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그 과정에서 정말 많은 분이 리플레이를 보고 싶어 하는 니즈를 느꼈습니다.
리플레이 기능은 오랜 개발 시간이 필요한 기능이라, 안정된 품질을 가지려면 1년 정도는 더 걸릴 것 같습니다. 


아직 초기 단계이고 많이 불안정한 상태라서 제약도 많고 버그도 많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안정성이 떨어지더라도 아예 못 보는 것보다는 일부라도 볼 수 있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여 공개 테스트로 전환하려고 합니다.


  • 완전히 종료된(우승자가 결정된) 이후 5분이 경과한 게임의 게임 ID를 입력하여 리플레이를 볼 수 있습니다.
  • 리플레이 내용 중 스킬이나 시야 등 일부 정보가 잘못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재접속, 관전-부활 등의 예외적인 이벤트가 있을 때 특히 오류가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 현재 버전이 아닌, 과거 버전의 게임에 대한 리플레이는 정상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로딩에 실패할 경우 게임을 종료했다가 재시작해주세요.)
  • 리플레이 기능 공개 테스트는 솔로/듀오/스쿼드 모두 지원되며, 일반 대전, 랭크 대전, 사용자 설정 대전에 대해 지원됩니다.


● 제작창 추천 탭 개선
포스코어를 얻었는데 무얼 만들지 당황스러운 분들을 위해, 이제 특수 재료를 얻었을 때 무엇을 만들지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작창(B) 좌측의 추천 탭을 전면 개선하여, 운석, 생명의 나무, 미스릴, 포스코어, VF혈액샘플로 제작 가능한 상위 장비를 표시합니다.
  • 기존 제작창에서 표시하던 정보들은 효용이 거의 없어서 삭제됩니다.
  • 장착 가능한 무기와 방어구 순으로 보여주며, 장착 불가능한 무기는 표시하지 않습니다.
  • 추후, 루트 제작자가 추천 영역을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게 개선할 예정입니다.


● 프로필 아이콘
물음표 멈춰! 이제 친구 창 프로필에 계정 아이콘을 표시합니다.

  • 친구 기능 개편 이후, 물음표(?)로 표시되던 프로필 영역에 계정 아이콘을 표시합니다.
  • 추후 다양한 계정 아이콘이 이벤트와 상품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일반 대전 매칭 개편 및 휴면 복귀 매칭 개선
장기 휴면 후 복귀하면, 기억은 가물가물한데 매칭은 예전과 똑같아서 고생했습니다. 

이제 일반 대전에 한해 휴면 복귀 시 매치 메이킹 구간을 낮게 조정합니다.

  • 30일 이상 휴면 후 복귀할 경우, 일반 대전 매치 메이킹이 좀 더 낮은 수준으로 잡힙니다.
  • 유럽 등 일부 서버에서 일반 대전 매칭이 좀 더 빨리 이뤄집니다.


● 채집 방해 조건 변경 및 채집 시간 조정
물, 감자 등 간단한 채집이 불필요하게 취소되는 경우를 줄이고, 

또한 운석과 생명의 나무 채집에 대한 단순 견제로 애매한 대치 상태가 지나치게 길어지는 걸 막고자 합니다.

  • 물, 감자, 낚시, 나뭇가지, 돌멩이, 운석, 생명의 나무 채집 시 피해를 받아도 채집이 중단되지 않습니다.
  • 기절, 에어본, 넉백, 공포, 매혹, 제압 등 행동 불가 상태에 빠뜨리는 군중 제어에 의해 중단됩니다.
  • 물, 감자, 낚시, 나뭇가지, 돌멩이 채집 시간 3초 → 2초
  • 생명의 나무, 운석 채집 시간 7초 → 8초


■ 실험체
실험체 가격 영구 인하
출시된 지 오래 지난 실험체의 구매 가격이 영구히 인하됩니다.

  • 자히르의 구매 가격이 인하됩니다. NP 구매 가격 1075 → 970개, A-Coin 구매 가격 8020 → 5290개
  • 9월 16일 (목) 나딘의 구매 가격이 인하될 예정입니다.


● 나타폰
인스턴트 포토(E)가 스킬 레벨이 올라가도 큰 메리트 없이 소모 스태미너만 많이 증가하는 부분을 수정하고, 

스킬 연계를 효과적으로 해냈을 때의 보상을 높입니다. 

  • 타임 랩스(W) 마지막 피해량 60/80/100/120/140(+공격력의 80%) →  60/85/110/135/160(+공격력의 80%)
  • 인스턴트 포토(E)
  • 스태미너 소모 50/60/70/80/90 → 50
  • 쿨다운 24/23/22/21/20초 → 24/22/20/18/16초


● 니키
니키의 초중반 추격 능력을 소폭 상향하고, 게임 중반 이후 궁극기를 좀 더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거리를 상향합니다.

  • 격투 액션 (Q) 쿨다운 18/16/14/12/10초 → 16/14.5/13/11.5/10초
  • 분노의 어퍼컷(R) 사거리 5.5/6/6.5m → 5.5/6.5/7.5m


● 레녹스

게임 후반 레녹스의 위력을 소폭 상향합니다.

  • 휩쓸기(E) 피해량 20/80/140/200/260(+공격력의 30%) → 20/85/150/215/280(+공격력의 30%)

● 레온
잠영(E)을 원하는 곳에 정확히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조작감과 플레이 유연성을 개선합니다.

  • 잠영 사용 시 레온이 물웅덩이 가운데가 아닌 커서 위치에 등장합니다. 커서가 웅덩이 바깥에 있으면 커서와 가장 가까운 모서리로 이동합니다.
  • 반지름 1.4m → 1.2m
  • 사거리 6m → 6.5m


● 로지
로지는 지난 패치로 변동된 메타의 큰 수혜자 중 한 명입니다. 화력을 하향 조정하여 상대가 대응할 수 있는 여지를 높입니다. 

  • 이지샷(Q) 피해량 50/85/120/155/190(+공격력의 40%) → 50/80/110/140/170(+공격력의 40%)
  • 에어샷(E)
    1타 피해량 50/70/90/110/130(+공격력의 40%) → 50/70/90/110/130(+공격력의 30%)
    2타 피해량 50/70/90/110/130(+공격력의 45%) → 50/70/90/110/130(+공격력의 35%) 


● 매그너스
폭주 바이크(R)를 공격적으로 사용할 때의 리턴을 늘리고, 

야생 동물 적중 시 쿨다운 감소 옵션을 삭제하여 도주 용도로 사용할 때의 효용을 낮춥니다.

  • 폭주 바이크(R)
    더 이상 야생 동물 적중 시 쿨다운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실험체 적중 시 쿨다운 20초 감소 → 40% 감소


● 바바라
자력 폭풍(E)을 조정하여 바바라를 상대하는 근거리 실험체의 대응 여지를 늘리며, 

BT-MK2 센트리건(Q)을 활용한 플레이 유연성을 조금 늘립니다.

  • BT-MK2 센트리건(Q) 센트리 건이 설치된 상태에서 스킬 재사용 시, 포탑을 회수
  • 이온 레이저(W) 두 줄 적중 시 피해량 120% → 130%
  • 자력 폭풍(E) 바바라와 센트리 건의 자력 폭풍 폭발 피해를 동시에 받은 적 0.6초 간 기절 → 1초간 30/40/50/60/70% 이동 속도 감소


● 실비아
원거리에서 강력한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즉시 부여할 수 있는 피니시 라인(W)은 실비아의 뛰어난 거리 조절 능력과 높은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줄여 거리 조절 능력을 하향하고, 캐릭터의 후반부 위력도 조금 낮춥니다.

  • 성장 공격력 2.3 → 1.9
  • 피니시라인(W) 이동 속도 감소 25/35/45/55/65% → 25/30/35/40/45%
  • 바이크폼에서 카메라 설치 시 인간폼으로 변하지 않는 문제 수정


● 아델라
아델라가 전술적으로 조금 더 유연한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나이트 포크(W)의 쿨다운을 줄입니다.

  • 나이트 포크(W) 쿨다운 18/16/14/12/10초 →14/13/12/11/10초


● 아야

아야는 방어 아이템과 패시브 스킬, 궁극기를 이용해 근접전에서도 높은 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아야의 정의(P)의 전투 지속력을 낮춰 타 실험체가 대응할 수 있는 여지를 늘립니다. 

  • 아야의 정의(P) 적 공격 시 쿨다운 감소량 1.5초 → 1초


● 아이솔

Mok제 폭탄(R)을 중첩하거나 여러 군데 설치해 지역을 장악하는 능력을 하향하고, 단일 사용 시 위력을 상향합니다. 

  • Mok제 폭탄(R)
    • 최대 설치 개수 1 (신규)
    • 피해량 100/150/200(+공격력의 30%) → 150/225/300(+공격력의 30%)


● 알렉스
알렉스의 후반 능력치를 소폭 상향합니다.

  • 성장 공격력 2.4 → 2.6
  • 성장 방어력 2.1 → 2.4
     

● 일레븐

나 불렀어(E) 와 다 덤벼보라구!(R) 사용 시 화력을 상향합니다.

  • 나 불렀어?(E) 피해량 110/130/150/180/210(+공격력의 35%) → 110/135/160/185/210(+공격력의 45%)
  • 다 덤벼보라구!(R) 피해량 50/80/110 → 60/90/120 


● 엠마
엠마는 메타 변동 이후 높은 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둘기 딜러(Q)의 피해량을 낮추고, 쿨다운 감소 장비와의 지나친 시너지를 조금 낮춥니다.

  • 비둘기 딜러(Q) 피해량 40/80/120/160/200(+공격력의 60%) → 30/60/90/120/150(+공격력의 60%)
  • 폭죽 모자(W) 적중 시 쿨다운 감소 2초 → 25% 

● 이바
이바는 랭크 출전 이후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빛의 트라이어드(Q) 및 VF 방출(R)의 조작감을 개선하고, 위력을 상향합니다.

  • A-coin 가격이 조정 됩니다. (9,900 → 8,020)
  • 빛의 트라이어드(Q) 두 번째 사용 시, 이제 이동을 멈추지 않습니다.
  • VF 방출(R) 조준이 커서가 올려진 대상이 아닌 커서 자체를 따라가도록 변경합니다.
  • VF방출 (R)
    • 고정 피해량 10/20/30 → 15/25/35
    • 6스택 당 추가 피해량 40/70/100(+공격력의 30%) → 5스택 당 추가 피해 40/70/100(+공격력의 30%)
    • 바이탈 포스 최소 요구치 24 → 20


● 재키
아드레날린 분비(W)를 강화하여 조금 더 다양한 상황에서 전투 능력과 유지력을 갖도록 합니다. 

이미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도끼는 무기를 하향 조정하여 보완합니다.

  • 아드레날린 분비(W)
    • 출혈 대상 추가 피해량 공격력의 10/12/15/17/20% → 10/13/16/19/22%
    • 체력 회복량 10/15/20/25/30(+공격력의 10%) → 10/17/24/31/38(+공격력의 8%)

● 캐시
캐시의 전투 선택권과 도주 능력 모두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동맥절제술의 쿨다운을 늘립니다.

  • 동맥절제술(Q) 쿨다운 19/18/17/16/15초 → 21/20/19/18/17초
     

● 키아라
게임 초반 폭주(R)를 사용했을 때의 위력을 소폭 하향 합니다.

  • 폭주(R) 최대 체력 증가 150/225/300 → 100/200/300

● 혜진
상위권에서 지나치게 높은 평균 킬 기록하고 있는 혜진의 유틸리티 능력 및 화력을 하향합니다.

  • 기본 공격 속도 0.09 → 0.07
  • 삼재(P) 공포 지속 시간 0.7/1.1/1.5초 → 0.7/1/1.3초
  • 오대존명왕진(R) 폭발 시 피해량 120/240/360(+공격력의 55%) → 100/200/300(+공격력의 55%)


● 현우
우월한 생존 능력을 바탕으로 높은 평균 순위를 기록하고 있는 현우의 기본 능력을 하향합니다.

  • 성장 방어력 2.2 → 1.9
  • 이동 속도 3.2 → 3.15
  • 선빵 필승(E) 쿨다운 17/16/15/14/13초 -> 18/17/16/15/14초

■ 무기
● 스포트라이트: 암기 개편
암기 무기가 가진 몇 가지 구조적인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암기 무기군을 크게 개편합니다.


● 마름쇠 투척(D)의 개선

  • 실험체 별로 마름쇠 투척(D)의 활용도에 대한 편차가 매우 컸었습니다.
    능동적으로 적을 움직여 마름쇠를 여러 개 밟게 강제할 수 있는 스킬셋을 가지면 파괴적으로 강력하지만, 그렇지 않은 실험체는 수동적이고 연계가 힘들었습니다.
  • 연달아 밟았을 때 피해량 감소를 스킬공격 추가피해 이후에 계산함으로써 지나친 파괴력을 제한하는 동시에,
    마름쇠 투척의 사용 후 딜레이를 캔슬할 수 있게 하여 다른 스킬들과 좀 더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게 합니다.


● 만천화우, 생사부, 수다르사나

  • 만천화우는 제작 난이도가 높은 편이지만, 특수 재료 없이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교전 없이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상대적으로 특수 재료를 사용하는 무기들은 성능이 낮아 암기 빌드의 불균형이 있었습니다.
  • 만천화우를 특수 재료로 변경하고, 다른 특수 재료 무기들을 상향하여 균형을 맞춥니다.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 암기는 상대적으로 기본 공격 보다는 스킬 피해가 잘 어울리는 무기군입니다.
  • 일부 기본 공격 추가 피해 옵션을 삭제하고, 마름쇠 투척 때문에 억제되었던 스킬 공격 추가 피해를 좀 더 강화합니다.

암기는 개편 폭이 매우 커서 업데이트 이후에 집중적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가 발생하면 빠르게 핫픽스할 예정입니다.


● 마름쇠 투척(D)

  • 피해량 90/170(+공격력의 30%) → 120/230(+공격력의 30%)
  • 마름쇠를 연속해서 밟으면 스킬 추가 피해도 30%씩 감소 됩니다.
  •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마름쇠 투척의 사용 후 딜레이를 캔슬할 수 있습니다.

● 무기 숙련도 레벨 당 

  • 기본 공격 증폭 4% → 3%
  • 스킬 증폭 2% → 2.2%


● 표창 공격력 27 → 25


● 흑건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5 (신규)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10 (삭제)
  • 다트 이동 속도 0.1 → 0.07
  • 플럼바타 이동 속도 0.18 → 0.1


● 부적

  • 조합식 변경 빈티지 카드 + 불경 → 빈티지 카드 + 분필
  • 공격력 40 → 30
  • 스킬 증폭 10% (삭제)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10 (신규)


● 매화비표

  • 조합식 변경 유엽비도 + 꽃 → 흑건 + 꽃
  • 쿨다운 감소 10% → 5%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8 (신규)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25 (삭제)


● 유엽비도

  • 조합식 변경 흑건 + 나뭇가지 → 매화비표 + 나뭇가지
  • 쿨다운 감소 8% (신규)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12 (신규)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20 (삭제)

● 푸른색 단도

  • 조합식 변경 흑건 + 독약 → 매화비표 + 독약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20 → 33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33 (삭제)
  • 쿨다운 감소 5% (신규)
  • 고유 장착 효과: 스킬 치유 방해 (신규)
    • 스킬 공격 시 피격된 대상에게 35%의 치유 감소 효과를 줍니다.

● 풍마 수리검 

  • 조합식 변경 매화비표 + 알코올 → 유엽비도 + 알코올
  • 공격력 58 → 63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15 (신규)
  • 스테미너 재생 0.6 → 1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35 (삭제)


● 옥전결

  • 조합식 변경 부적 + 재 → 부적 + 황금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5 → 10
  • 최대 충전 수 12 → 20
  • 충전 시간 30초 → 20초
  • 미치광이왕의 카드 치명타 피해량 10% → 15%


● 독침

  • 치명타 피해량 20% (삭제)
  • 빙백은침
  • 조합식 변경: 독침 + 얼음 → 독침 + 만년빙
  • 공격력 80 → 70
  • 치명타 피해량 25% (삭제)


● 만천화우

  • 조합식 변경 빙백은침 + 폭뢰침 → 빙백은침 + RDX
  • 공격력 67 → 73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20 → 28
  • 치명타 피해량 25% (삭제)


● 생사부

  • 조합식 변경 빈티지 카드 + 생명의 나무 → 부적 + 운석
  • 스킬 증폭 25% (삭제)
  • 저주 (신규 고유 장착 효과)
    • 스킬 공격에 적중된 적은 [[저주]] 효과를 얻고 이동 속도가 4초간 12% 감소됩니다.
    • (수정) [[저주]] 디버프는 4초가 지난 후 완성되어 125 + 스킬 증폭의 XX% 의 스킬피해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 한 번 [[저주]] 효과를 받은 적은 5초간 같은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 수다르사나

  • 조합식 변경 면도칼 + 포스 코어 → 표창 + 포스 코어
  • 공격력 130 → 100
  • 스킬 증폭 25% (신규)
  • 시야 2 (신규)


● 글러브

  • 건틀릿 이동 속도 -0.1 → -0.05
  • 벽력귀투 이동 속도 -0.07 → -0.05
  • 브레이질 건틀릿 공격력 50 → 55
  • 윙 너클 이동 속도 0.1 → 0.05
  • 주작자문 공격력 44 → 40

● 권총

  • 데린저 Derringer (신규)
  • 등급 : 희귀
  • 조합식: 발터 PPK + 다이너마이트
  • 능력치
  • 공격력 50
  • 이동 속도 0.1
  • 장탄 수 2


● 스탬피드 Stempede (신규)

  • 등급 : 영웅
  • 조합식 : 데린저 + 황금
  • 능력치
    • 공격력 50
    • 레벨 당 스킬 증폭 1%
    • 이동 속도 0.1
    • 장탄 수 2
    • 더블 탭 (고유 장착 효과)
      • 마지막 탄환으로 가하는 기본 공격은 공격력 + 스킬 증폭의 1배 + 레벨 당 10의 추가 스킬 피해를 입힙니다.


● 마탄의 사수

  • 공격 속도 20% → 30%
  • 마탄
    • 피해량 스킬 증폭의 1.5배 + 스킬 공격 추가 피해의 100% → 스킬 증폭의 2배 + 스킬 공격 추가 피해의 150%
    • 생명력 흡수 입힌 피해의 50% → 100%


● 악켈테

  • 공격력 100 → 95
  • 이동 속도 0.2 → 0.1
  • 방어 관통 16% → 12%

● 매그넘-파이선 아이콘 변경

● 더블 리볼버 SP 아이콘 변경



● FN57 아이콘 변경


● 매그넘-아나콘다 아이콘 변경


● 단검

  • 망토와 단검(D) 
    • 이동 속도 증가 15/25% → 10/20%
    • 망토 은신 지속 시간 2/3.5초 → 2/3초
       

● 도끼

  • 피의 나선(D) 피해량 공격력의 125/220%(+상대 최대 체력의 7%) → 125/175%(+상대 최대 체력의 7%)
     

● 돌격소총

  •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1.5% → 1.3%
  • 아그니 시야 2.5 → 1.5
  • STG44 아이콘 변경



● 레이피어

  • 레드 팬서 공격력 46 → 49


● 방망이

  • 여의봉 공격 속도 10% (신규)

● 쌍검

  • 쌍검난무(D) 첫 번째 사용 시 일부 동작이 누락된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기존 대비 1.5m를 추가로 이동 후 피해를 입히기 시작합니다.
  • 간장과 막야 공격 속도 18% (신규)


● 양손검

  • 빛의 검 - 섬광
    • 발동 시 고유 피해 60 (신규)
    • 이동 속도 감소 지속 시간 2초 → 3초

저격총

  • 저격(D) 사용 시 카메라 동작이 개선됩니다.
    • 저격 사용 시 카메라가 저격 방향으로 앞으로 이동하여 저격 시야를 더 정확히 보여줍니다.
    • (수정) 카메라 고정 상태에서 저격 사용 시, 카메라가 앞으로 이동하여 저격 시야를 더 정확히 보여줍니다.
    • 카메라 고정 상태가 아니라면 앞으로 이동한 후에 방향키 또는 마우스로 카메라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수정) 카메라 고정 상태가 아니라면 저격 사용 시, 보고 있는 위치에서 카메라가 줌아웃 됩니다.
    • 저격 2타 사용 후, 명중 여부를 알 수 있도록 탄환의 궤적을 보여준 후에 줌아웃됩니다.
    • (추가) 방향키 또는 마우스로 카메라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 (추가) 스페이스 바(캐릭터 찾기 키)를 누른 상태에서는 카메라 고정 상태와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 (추가) 카메라 고정 상태에서 저격 무기 스킬 사용한 경우
  • (추가) 카메라 고정이 안 된 상태에서 저격 무기 스킬 사용한 경우
  • (추가) 카메라 고정이 안된 상태에서 저격 무기 스킬 사용 중, 스페이스 바를 누르고 있을 경우
  • (추가) 카메라 고정이 안된 상태에서 저격 무기 스킬 사용하며, 스페이스 바 한 번씩 누른 경우


  • 현자총통 - 철환
    • 발동 시 고유 피해 35 (신규)
    • 0.46초간 99% 이동 속도 감소 → 0.56초간 99% 이동 속도 감소
  • NTW-20 아이콘 변경


● 창

  • 장팔사모 공격력 104 → 108


 

● 톤파

  • 흑요석 짓테
    • 방어력 50 → 25
    • 저주 (신규 고유 장착 효과)
      • 스킬 공격에 적중된 적은 저주 효과를 얻고 이동 속도가 4초간 10% 감소됩니다.
      • (수정) 저주 효과는 4초가 지난 후 완성되어 125 + 스킬 증폭의 XX%의 스킬 피해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 한 번 저주 효과를 받은 적은 5초간 같은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투척

  • 파이어 볼 레벨 당 스킬 공격 추가 피해 3.5 → 3
  • 아스트라페 기본 공격 사거리 0.75 → 1



  • 아르테미스
    • 공격력 80 → 92
    • 최대 체력 250 → 275
    • 시야 1.5 → 2
  • 아르기로톡소스 공격력 120 → 123
  • 페일노트 모든 피해 흡혈 10% → 15%
     

■ 방어구
 
● 팔

  • 소드 스토퍼
    • 방어력 30 → 36
    • 기본 공격 피해 감소 12 → 2
    • 기본 공격 시 치유 감소 (삭제)
    • 가시 (신규 고유 장착 효과)
      • 기본 공격으로 받은 피해의 9.5%를 공격자에게 고정 피해로 되돌려 줍니다.
      • 45(근거리)/35(원거리)%의 치유 감소 효과를 줍니다. 
         

● 다리

  • 부케팔로스 치명타 확률 18% → 20%

● 머리

  • 수정 티아라 치명타 확률 22% → 20%
  • 빛의 증표 (신규)
    • 등급 : 전설
    • 조합식 수정 티아라 + 운석
    • 능력치
      • 방어력 28
      • 최대 스태미너 500
      • 치명타 확률 24%
      • 치명타 피해량 10%


● 장식

  • 마도서 (신규)
    • 등급 : 희귀
    • 조합식 : 하드커버 + 운명의 꽃
    • 저주 (고유 장착 효과)
      • 스킬 공격에 적중된 적은 [[저주]] 효과를 얻고 이동 속도가 4초간 10% 감소됩니다.
      • (수정) [[저주]] 효과는 4초가 지난 후 완성되어 125 + 스킬 증폭의 XX%의 스킬 피해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 한 번 [[저주]] 효과를 받은 적은 5초간 같은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 성배 체력 재생 120% → 80%
  • 성자의 유산 체력 재생 150% → 100%
  • 백우선 이동 속도 증가 0.08 → 0.06

트랩 및 기타 재료


● 재료

  • 하드커버 (신규)
    • 등급 : 고급
    • 합식 : 종이 + 가죽

● 트랩

  • 폭뢰침 제작 개수 1 → 2


숙련도
이동 숙련도를 올리기 위해 신발을 반복 제작하는 플레이의 효율을 낮춥니다.

  • 이동 숙련도 고급/희귀/영웅/전설 다리 방어구 제작 시 200/350/600/1000 -> 140/250/500/800
  • 이동 숙련도 레벨 당 비 전투 시 이동 속도 0.015 → 0.01


지역

  • 항구 상자 이동
  • 절 상자 추가


■ 지역 별 아이템 수량 변화
 
● 절

  • 단봉 7 → 8
  • 단창 5 → 6
  • 머리띠 8 → 9
  • 식칼 5 → 6
  • 약초 5 → 6
  • 천 갑옷 8 → 9


■ CCTV 시야 개편 2차
지난 업데이트에 이어 CCTV 시야를 추가로 조정합니다.
CCTV 시야 조정은 전체적인 CCTV 수를 조금 줄이면서 사각지대를 더 정교하게 배치하고, 

직관적이지 않은 일부 CCTV 시야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 삭제: 양궁장과 학교 CCTV를 1개씩 삭제하여 양궁장 출입의 사각을 만듭니다.
  • 이동: 골목길과 양궁장 CCTV를 이동해 양궁장-골목길, 양궁장-학교 위쪽 통로는 보여줍니다.
  • 시야 높이 조정: CCTV가 부시/벽과 인접한 경우, 시각적으로 보여야 할 것 같은 부분이 안 보입니다.
    • 묘지 두 곳과 항구는 CCTV를 높이 조정해 보여줍니다.
    • 절은 부시 위치를 조정하고, 성당은 CCTV를 조금 이동하여 자연스럽게 합니다.
  • 골목길 CCTV 위치 및 시야가 변경됩니다.
  • 모래사장에서 CCTV를 피해 갈 수 있는 경로에 불가사리를 배치해 좀 더 잘 인지되게 합니다.
  • 묘지-병원 쪽 입구, 묘지-공장 쪽 입구 시야가 개선 됩니다.
  • 성당 CCTV 위치 및 시야가 변경됩니다.
  • 양궁장 CCTV 위치 및 시야가 변경됩니다.
  • 절 부쉬와 나뭇가지 위치가 변경되고, 시야가 개선됩니다.
  • 항구 보안 콘솔 쪽 시야가 개선됩니다.


 

■ 모드 별 밸런싱

  •  재키 양손검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103%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102%

  • 재키 단검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8% → 100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5% → 102%

  • 재키 쌍검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4% → 97%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0% → 94%

  • 아야 권총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8% → 92%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9% → 95%

  • 피오라 창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8% → 100%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7% → 100%

  • 나딘 활 사용 시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3% → 85%

  • 나딘 석궁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1% → 94%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9% → 92%
  • 나타폰 카메라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5% → 97%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1% → 95%

  • 니키 글러브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97%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7% → 95%
  • 현우 글러브 사용 시
    •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98%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97%

  • 현우 톤파 사용 시
    •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98%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97%

  • 키아라 레이피어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0% → 92%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97%

  • 시셀라 암기 사용 시
    • 듀오 모드 받는 회복량 100% → 90%
    • 스쿼드 모드 받는 회복량 100% → 90%

  • 시셀라 투척 사용 시
    • 듀오 모드
      • 입히는 피해량 85% → 87%
      • 받는 회복량 100% → 90%
    • 스쿼드 모드 받는 회복량 100% → 90%

  • 아드리아나 투척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5% → 87%
  • 얀 글러브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97%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95%

  • 쇼이치 단검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4% → 97%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7% → 100%

  • 로지 권총 사용 시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5% → 97%

  • 캐시 단검 사용 시 듀오 모드 받는 회복량 94% → 100%

  • 아델라 레이피어 사용 시
    • 듀오 모드 
      • 입히는 피해량 91% → 90%
      • 받는 피해량 100% → 102%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8% → 86%

  • 알렉스 모든 무기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5% → 87%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2% → 84%
  • 이바 투척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6% → 88%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2% → 84%

  • 리오 활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0% → 88%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100%


■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 주요 개선사항

  • 한국어/일본어/러시아어를 제외한 다국어 폰트가 변경됩니다.
  • 제작창의 제작/가이드/얻기 버튼을 텍스트 버튼으로 변경합니다.


● 게임 플레이 개선 사항

  • 연습 모드 더미의 피킹 사이즈 조정
  • 스킬 사용 중 정지에 걸렸을 때 이펙트나 모션이 나오는 문제 수정
  • 부활한 실험체가 생존자만 조준 대상이 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윌리엄 야구공, 엠마의 비둘기와 모자, 레온의 물 웅덩이 등 오브젝트를 대상으로 하는 스킬에 즉시 시전 단축키 사용이 안 되는 문제 수정
  • 멧돼지 돌진 최대 범위에서 피격 시 기절이 걸리는 문제 수정
  • 은신 및 잠입 중 카메라 설치 시 은신/잡입 상태가 풀리도록 수정
  • 전체 관전 중 게임 현황(Tab)에서 가끔 궁극기 아이콘이 정상 반영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모카빵을 바닥에 떨어뜨리면 이미지가 돌아가 있는 문제 수정
  • 특수 재료 아이콘 왼쪽에 새로운 마크를 표시합니다.
  • 그 외 툴팁 다수 수정


● 캐릭터 및 무기 개선 사항=

  • 나타폰 인스턴트 포토(E)에 걸린 대상에게 도발 당했을 때 나타폰이 대상을 공격 하지 않는 문제 수정
  • 바텐더 루크 클리닝 서비스(Q) 효과음이 스킨 사운드가 아닌 기본 사운드로 재생되는 문제 수정
  • 바바라의 BT-Mk2 센트리 건(Q)이 투척 무기 스킬 안에 있으면 시야가 감소되는 문제 수정
  • 쇼우 뜨거운 맛(R) 사용 중 걸어가면서 중지했을 때 국자가 옆에 떠다니는 문제 수정
  • 수아 기억력(R) 쿨다운이 쿨다운 감소 효과에 영향을 받는 문제 수정
  • 듀오/스쿼드 모드에서 아델라가 시셀라에게 프로모션(Q)을 사용할 경우 시셀라의 윌슨이 해당 위치에 고정되는 문제 수정
  • 아야가 제작 중 고정 사격(W)을 사용해도 제작 애니메이션이 중지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알렉스 타겟 마커(원거리 W)를 아델라에게 적중 시 이펙트가 바닥과 수평으로 나오지 않는 문제 수정
  • 윌리엄 위닝샷(R)이 고저차가 큰 지형에서 야구공이 한 개 생성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부쉬 끝에 걸친 이바 손의 이펙트가 노출되는 문제 수정
  • 이바가 6레벨 이후 아군의 재생 팔찌 회수 시, 회수 사운드가 재생되지 않는 문제와 이펙트가 남아 있는 문제 수정
  • 이바 6레벨 이후 채집 시 가끔 상호작용 이펙트 위치가 맞지 않는 문제 수정
  • 이바 6레벨 이후 상자를 열 때, 미니맵에 파란 점이 남는 문제 수정
  • 재키 빈사 상태에서 사망 시 손에 무기를 들고 있는 문제 수정
  • 캐시의 동맥절제술(Q) 강화 기본 공격이 설치물에 피해를 주지 못하는 문제 수정
  • 캐시의 수처(E)가 벽을 통과하여 적에게 적중하면 속박이 아닌 넉백 시키는 문제 수정
  • 캐시가 동맥절제술(Q)을 사용하는 다른 캐시에게 수쳐(E) 사용 시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넉백되는 문제 수정
  • 캐시 외상 이펙트가 레온 물웅덩이에 가리는 문제 수정
  • 군의관 캐시 사망 시 등 뒤에 있는 무기를 들고 사망하는 문제 수정
  • 뒷골목 현우 스킨의 로비 애니메이션에 모래가 흩뿌려지는 효과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단검 망토와 단검(D) 두번째 사용 이후, 은신이 해제될때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투척 연막탄(D) 지속 시간이 종료된 이후 투사체가 남아 있는 문제 수정
  • 마탄 피해량이 미세하게 다른 문제 수정
  • 쿤달라 상태 아이콘이 잘못된 문제 수정


● 로비 개선 사항

  • NP 영역을 클릭하면 NP 상점으로 즉시 이동하도록 개선
  • 루트에서 장비 능력치 합계가 일부 잘못 표기되는 문제 수정
  • 실험체 선택 이후 루트 선택 단계로 넘어가기 직전에 취소 버튼을 누를 경우 실험체 변경이 가능한 문제 수정
  • 듀오/스쿼드 결과 화면에서 차단 버튼이 일부 스킨 포트레이트에 가려지는 문제 수정
  • 창 모드 일부 해상도에서 친구 메모 클릭 시 입력 커서가 노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그 외 친구 메모 관련 일부 오동작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