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

[패치노트] (수정) 2022년 7월 7일(목) 0.62.0 업데이트 안내

작성자 이터널 리턴 운영자
작성일 2022.07.06 17:01:35
조회 859

안녕하세요.
신인류 생존 배틀 아레나 이터널 리턴입니다.


7월 7일(목) 정기 점검 후 적용되는 0.62 업데이트 내용을 미리 안내 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스킨 출시와 전송 콘솔 및 원격 드론 개선 등 다양한 내용이 반영될 예정이니
아래 안내드리는 내용을 확인하시고 이터널 리턴에서 더욱 즐거운 플레이 되시길 바랍니다.


◈ 0.62.0 패치노트


■ 신규 스킨 및 이모티콘
  • 아포칼립스 마커스 스킨(고급)이 출시 됩니다.

약자가 살아남을 수 있는 세상이 아니다.

  • 7월 12일(화) 해상 구조요원 칼라 스킨(고급)이 출시 됩니다.

바다를 우습게 보지 말라고. 어이! 거기 너한테 하는 말이다, 이 자식아!

  • 제니 풋, 눈물, 당황, 하품 이모티콘이 출시 됩니다.
  • 제니 이모티콘 출시 기념으로 일주일 동안 제니 + 이모티콘 4종 합본 패키지가 판매됩니다.
  • 가격: 1,770NP(40% 할인)

  • 포함된 상품:

    • 실험체: 제니

    • 스킨: 마피아 제니 스킨

    • 이모티콘: 제니 이모티콘 4종


■ 시스템

● 소란 발생기 연출 개선

  • 이제 소리를 꺼도 소란 발생기의 소란스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소란 발생기가 설치된 위치 주변을 돌면서 5초간 심벌즈를 칩니다.


● 전송콘솔 및 원격드론 개선 사항

  • 전송콘솔 및 원격드론에 다양한 개선 사항이 적용됩니다.


금지구역 전송콘솔 작동 개선

  • 기존 활용하기 어려웠던 금지구역의 전송콘솔을 좀 더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 금지구역에 있는 전송콘솔은 전송 시간이 가속됩니다.

    • 기존 20초 → 금지구역일 때 10초

    • 전송 중 금지구역으로 지정될 경우, 금지구역이 될 때 10초가 차감됩니다.

  • 금지구역에 있는 전송콘솔 조작 시 소음핑이 멀리 들리지 않습니다.

    • 기존 80m → 금지구역일 때 30m

  • 금지구역에 있는 전송콘솔 아이콘이 작동상태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 기존 전송콘솔 상태별로 아이콘 노출

비활성화
대기
전송 중
전송 완료
금지구역 일 때 상태와 무관하게 아이콘 동일
- 비활성화/대기/전송 중/전송 완료


UX 개선 사항

전송콘솔 동작 및 표시가 좀 더 깔끔해집니다.

  • 이제 전송 보급상자를 열면 상자 UI를 거치지 않고 바로 인벤토리에 들어옵니다. 단, 인벤토리에 여유 공간이 없는 경우 기존처럼 상자 UI를 표시합니다.

  • 원격드론을 사용할 경우 인벤토리 UI에 번쩍이는 연출이 추가됩니다.

    • 생명의 나무, 운석 채집 및 바닥에서 주운 경우 등 상자에서 줍는 경우가 아닌 모든 아이템 획득 연출 효과가 동일하게 추가됩니다.

  • 게임 현황(Tab)의 전송콘솔 아이콘이 보다 직관적으로 변경됩니다.

  • 정보 오버레이(F8)에 표시되는 전송콘솔 아이콘도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전송콘솔 전송 중일 때 사운드와 기본 대기 사운드의 볼륨을 조금 줄입니다.

  • 아군 탐색 재료나 지역 내 목표 아이템 UI에서 바로 원격드론을 호출하는 기능과 아군 크레딧 핑 기능이 개발 중으로 0.65 업데이트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전송콘솔 및 원격드론 오늘의 도전 추가

  • 오늘의 도전에 이제 전송콘솔 및 원격드론 사용하기 미션이 추가됩니다.


● 커뮤니케이션 핑 기능 개선

마크(Ctrl+좌클릭)와 핑(Alt+좌클릭) 단축키를 추가하여 이제 별도 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마크와 핑 키에 원하는 키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기본 상태는 미지정입니다)

  • Ctrl/Alt 키를 다른 단축키에 할당하는 기능은 추후 지원될 예정입니다.

이제 중앙 상단 영역을 Alt + 클릭 시, 팀원에게 새로운 핑을 보낼 수 있습니다.

  • 일차/시간 영역: “현재 X일차 낮입니다. 남은 시간: XX초”

  • 금지구역 카운트: “XX의 남은 폭발타이머는 X초입니다.”

  • 현재 위치: “현재 XX에 있습니다.”

  • 게임 현황(Tab)에서도 Alt+좌클릭으로 팀원에게 필요한 아이템을 요청할 수 있게 됩니다.


● 비정상 이용자 매칭 분리 (테스트 단계)

비정상 게임 플레이는 게임 플레이의 순수한 즐거움을 해치는 나쁜 경험입니다.
다양한 비정상 게임 플레이에 대한 신고가 많지만, 안타깝게도 오인 신고 비율도 상당하기 때문에 철저한 리플레이 검증 없이 정지 조치를 하기 쉽지 않고,
그러다 보니 다소 늦게 대응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 장기적으로 계정 정지만큼 무거운 처벌은 아니지만, 비정상 이용자의 매칭을 일반 이용자와 분리하여 좀 더 쾌적한 게임 환경을 만드는 방향에 대해 기술 검증을 해보기 위해 제한적인 테스트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 게임 후 결과 화면에서 신고를 받는 빈도가 매우 높은 플레이어는, 일정 조건이 되면 신고자와 자동으로 매칭이 분리될 수 있습니다. 아직, 실험 단계라서 많이 까다로운 조건이라 실제 자동 분리는 드물 것이라 예상됩니다.

  • 모니터링 중 또는 고객센터 신고 중 계정 정지 보다 약한 조치로 일정 기간 매칭 분리자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 다만, 아직은 큐 대기 시간을 우선 하여 매칭 분리가 발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후 데이터를 쌓으면서 조금씩 고도화 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 그 외 개선 사항

  • 연습 모드 쿨다운 초기화 기능 강화
    • 이제 아이템 고유효과와 특성의 쿨다운 초기화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랭크 대전 게임 준비 화면 이탈 페널티
    • 이제 랭크 대전에서 게임 준비 화면에 들어선 후 이탈하면 약간의 LP가 감소합니다.

  • 가변 인원제 확대 적용
    • 가변 인원제 발동 조건이 다소 까다롭게 적용되어, 최상위권 구간 외에서는 거의 발동하지 않았습니다. 중하위 구간에서도 새벽 시간대 발동 비중을 높입니다.

  • ER포인트 구매 시 직접 입력
    • 이제 ER포인트 구매 시 원하는 포인트를 숫자로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 관전/리플레이 개선
    • 이제 관전 및 리플레이 화면에서 아이템 고유 효과 쿨다운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 게임 현황 실험체/스킨명
    • 이제 게임 현황(Tab)의 실험체 초상화에 마우스 오버하면 스킨명을 알려줍니다.


■ 실험체

실험체 조정은 대체로 지난 업데이트 이후 수집된 약 10일간의 누적 통계를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상위권 3일 통계는 변동성이 커서 실제 누적 통계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 실험체 가격 영구 인하

출시된 지 오래 지난 실험체의 구매 가격이 영구히 인하됩니다.

향후에도 업데이트마다 일부 실험체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인하될 예정입니다.

  • 일레븐의 NP 구매 가격 1,075 → 970개, A-Coin 구매 가격 8,020 → 5,290개
  • 캐시의 NP 구매 가격 970→ 870개, A-Coin 구매 가격 5,290→ 4,340개

  • 시셀라의 NP 구매 가격 870→ 645개, A-Coin 구매 가격 4,340→ 2,140개

  • 7월 21일 (목) 리오, 아델라, 나딘의 구매 가격이 인하될 예정입니다.


나딘

모든 모드에서 잘 활용되지 못하는 석궁의 방어 관통 능력을 조금 상향합니다.

  • 석궁 무기 숙련도 레벨 당 방어 관통 1.5% → 1.6%


나타폰

모든 모드에서 잘 활용되지 못하는 나타폰의 위력을 강화합니다.

  •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3% → 3.2%

  • 스냅샷(Q) 피사체 3스택 대상 이동 속도 감소 지속 시간 0.7초 → 0.85초


띠아

띠아의 알록달록 컬러믹스가 고정 피해에서 스킬 피해로 변경되며, 이에 맞춰 스킬 피해량이 전체적으로 조정됩니다.

데미지 배분과 유틸리티에 대한 조정도 많이 이루어져, 패치 후 통계를 주시하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 빠르게 추가 조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띠아의 팔레트 UI가 좀 더 직관적으로 개선됩니다.

  • 알록달록 컬러믹스(P)

    • 성난 다람쥐(노랑+빨강) 피해량

      • (기존) 48/96/144/192/240(+공격력의 100%)(+스킬 증폭의 180%)의 고정 피해를 총 4번에 나누어 입힙니다.

      • (변경) 60/115/170/225/280(+공격력의 70%)(+스킬 증폭의 160%)스킬 피해를 총 4번에 나누어 입힙니다.

    • 축복의 다람쥐(빨강+파랑)

      • 피해량 30/60/90/120/150(+공격력의 15%)(+스킬 증폭의 100%)의 고정 피해 → 30/60/90/120/150(+공격력의 25%)(+스킬 증폭의 100%)의 스킬 피해

    • 마법의 다람쥐(파랑+노랑)

      • 피해량 30/50/70/90/110(+공격력의 15%)(+스킬 증폭의 80%)의 고정 피해 → 30/55/80/105/130(+공격력의 20%)(+스킬 증폭의 80%)의 스킬 피해

  • 브러쉬 스트로크(Q) 피해량 40/60/80/100/120(+공격력의 45%) → 40/65/90/115/140(+공격력의 35%)

  • 팔레트(W) 물감 충전 시간

    • 빨간색 6.5/5/4초 → 6.5/5/3.5초

    • 파란색 7.5/6/5초 → 7.5/6/4.5초

    • 노란색 8.5/7/6초 → 8.5/7/5.5초

  • 색칠놀이(E)

    • 피해량 30/60/90/120/150(+공격력의 50%) → 60/90/120/150/180(+공격력의 50%)

    • 쿨다운 18/16/14/12/10초 → 20/19/18/17/16초


리오

상위권에서 여전히 좋은 통계를 보이고 있는 리오의 기본 공격 능력을 약화시킵니다.

  • 카이(P)

    • 방어력 관통 5/10/15 + (치명타 확률)*0.35% → 5/10/15 + (치명타 확률)*0.3%

    • 기본 공격 피해 증가량 110%+{(치명타 확률+스킬 증폭(%)) * (70%+치명타 피해 증가)} → 100%+{(치명타 확률+스킬 증폭(%)) * (70%+치명타 피해 증가)}


마이


전용 장비를 갖추지 못했을 때의 위력을 약화시킵니다.

  • 레벨 당 최대 체력 88 → 81

  • 레벨 당 공격력 3.2 → 2.9


마커스

마커스는 강력해졌지만 동작이 커서 강력함이 충분히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딜레이를 줄이고 큰 동작에 맞게 궁극기 범위를 증가시키며, 부족했던 타격 소리도 개선합니다.

  • 마커스의 타격 효과음을 개선합니다.

  • 파괴(W)

    • 선 딜레이 0.4초 → 0.33초

    • 강화 파괴 후 딜레이 0.63초 → 0.3초

    • 애니메이션의 제약 때문에 강화 파괴의 후딜레이를 더 이상 줄일 수 없어, 추후 강화 W의 에어본 시간을 늘릴 예정입니다.

  • 지각변동(R)의 범위가 증가합니다.

    • 길이 6 → 6.9m

    • 폭 4 → 4.6m


버니스

속박이 하이퍼루프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됨에 따라, 초반 사냥 덫 활용도를 높여줍니다.

  • 사냥 덫(W)

    • 피해량 20/30/40/50/60(+공격력의 10%) → 20/40/60/80/100(+공격력의 10%)

    • 최대 보유량 1/2/3/4/5 → 3/3/4/4/5


비앙카

무기 숙련도의 쿨다운 효과를 강화해, 좀 더 다양한 장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쿨다운 감소 0.4% → 0.7%


셀린

지나치게 빠른 셀린의 스킬 연계를 통한 고점을 낮춥니다.

  • 폭발물 전문가(P) 강화 기본 공격 적중 시 블라스트 웨이브(E), 자력 융합(R) 쿨다운 감소 30/50% → 20/40%


쇼우

지난 업데이트의 조정이 다소 불균형하여, 쇼우의 교전 능력을 강화합니다.

  • 내려 찍기(W) 피해량 10/55/100/145/190(+공격력의 60%)(+자신 최대 체력의 1/2/3/4/5%) → 50/95/140/185/230(+공격력의 60%)(+자신 최대 체력의 1/2/3/4/5%)


 쇼이치

상위권에서 매우 높은 픽률을 기록하고 있는 쇼이치의 내구도를 낮춥니다.

  • 최대 체력 820 → 740


실비아

상위권에서 좋은 통계를 보이고 있는 실비아의 그란투리스모의 달성 난이도에 비해 과도한 리턴을 낮춥니다.

  • 그란투리스모(P) 스택 당 스킬 증폭&공격 속도 증가량 0.5/1.0/1.5% → 0.4/0.8/1.2%


아델라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아델라의 위력을 강화합니다.

  •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1.8% → 2.1%


아디나

상위권에서 좋은 통계를 보이고 있는 아디나의 교전 능력을 약화시킵니다.

  • 별 읽기(P) 컴버스트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5% → 대상 최대 체력의 2.5%

  • 루미너리(Q)

    • 피해량 35/60/85/110/135(+공격력의 45%) → 35/55/75/95/115(+공격력의 45%)

    • 별 추가 효과 이동 속도 증가 25% → 20%


에이든

에이든은 상위권에서 좋은 통계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다인슬라이프와의 시너지가 매우 높아 무기와 성장 고점을 조절합니다.

  •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공격 속도 3.3% → 3%


요한

무기 숙련도의 쿨다운 효과를 강화해, 좀 더 다양한 장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쿨다운 감소 0.4% → 0.7%


윌리엄

위닝 샷을 정확하게 맞추지 못했을 때 상대하는 입장에서 대응의 여지를 늘려 줍니다.

  • 위닝 샷(R) 외곽 부분 적중 시 이동 속도 감소량 50%→ 30% (중앙 부분은 기존과 동일)


유키

단추 정리의 스태미너 소모를 줄여줍니다.

  • 옷매무새 정리(W) 스태미너 소모량 90 → 50


자히르

상위권에서 좋은 통계를 보이고 있는 자히르의 교전 능력을 약화시킵니다.

  • 암기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2.2% → 2.0%

  • 바이바야스트라(E) 기본 에어본 지속 시간 0.5초 → 0.35초


재키

상위권 통계가 좋은 도끼를 하향하고, 단검은 무기 조정을 조금 보완해줍니다.

  • 단검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공격 속도 3.3% → 3.8%

  • 도끼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3.2% → 2.9%



칼라

다소 비정상적인 스킬 위력 분배를 개선하기 위해 관통 작살의 지나친 피해량을 크게 낮추고 사거리 장비의 시너지를 없애며, 비중이 작았던 스킬의 위력을 보완해줍니다.

  •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2.5% → 1.8%

  • 관통 작살(Q)

    • 피해량 (+공격력의 100/105/110/115/120%) → (+공격력의 70/75/80/85/90%)

    • 사거리 변경: 기본 공격 사거리 + 0.25m → 5.7m

    • 이제 사거리 증가 옵션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회수(W)

    • 피해량 30/60/90/120/150(+공격력의 55%) → 40/70/100/130/160(+공격력의 55%)

    • 적중 시 장전 게이지 획득량 27/29/31/33/35 → 19/23/27/31/35

  • 작살 기동(E)

    • 피해량 50/70/90/110/130(+공격력의 50%) → 50/80/110/140/170(+공격력의 50%)

    • 사거리 변경: 기본 공격 사거리 + 0.25m → 6.1m

    • 이제 사거리 증가 옵션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캐시

벽이나 다른 대상과 묶이지 않는 단순한 수쳐 활용의 리턴을 낮춥니다.

  • 수쳐(E) 속박 지속 시간 0.75초 → 0.45초 (다른 적이나 벽에 충돌시키면 기존대로 1.5초)


키아라

스킬 딜레이 개선의 일환(혜진 항목 참고)으로 집착의 딜레이를 조절합니다. 딜레이 조정의 결과는 예측이 어려운 부분이 커서 패치 후 통계를 집중 모니터링 할 예정입니다.

  • 집착(E)

    • 선 딜레이 0.14초 → 0.26초

    • 이동 중 사용 시, 선 딜레이 동안 이동을 잠깐 멈춥니다.

    • 후 딜레이 0.13초 (삭제)

    • 투사체 속도 11.6m/s → 14.1m/s


펠릭스

모든 모드에서 잘 활용되지 못하는 펠릭스가 좀 더 자주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 연계 창술(P) 공유 쿨다운 12/11/10초 → 11/10/9초


피오라

피오라의 스킬 위력을 높이고 특히 레이피어의 위력을 강화합니다.

  • 레이피어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2.2% → 2.8%

  • 마르셰 & 롱빼(E) 60/95/130/165/200(+공격력의 25%) → 60/95/130/165/200(+공격력의 35%)


 스킬 전후 딜레이 조정과 혜진

  • 혜진
  • 제압부(Q)

    • 애니메이션 타이밍이 수정됩니다.

    • 투사체가 혜진 앞에서 발사되도록 발사 위치가 조정됩니다.

지난 업데이트 때 혜진의 제압부(Q)와 오대존명왕진(R) 스킬의 전후 딜레이가 조절되었습니다.

혜진을 시작으로 대체로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스킬 딜레이 개선이 대부분의 실험체에게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 투사체를 발사하는 스킬은 대체로 0.25초 이상의 선 딜레이를 부여합니다.

  • 이동기나 스스로를 타겟팅하는 스킬 등 적에게 사용하지 않는 스킬은 대체로 딜레이 없이 발동합니다.

  • 스킬 사용 후 딜레이는 대체로 삭제하거나 “취소 가능한 후 딜레이”로 변경합니다. (0.65 업데이트부터 시작 예정, 이미지 참고)

  • 다만 대체적인 방향성이기 때문에 기존 스킬의 개성에 따라 예외들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의 목적은 이터널 리턴의 전체적인 조작감과 전투 감각 개선입니다.

  • 선 딜레이는 조작 후 모션이 시작되는 시간이기 때문에 스킬이 시전 중이라 인식되는 데 반해, 후 딜레이는 스킬이 끝났는데도 조작 입력을 받지 않는 시간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조작감을 더 뻑뻑하게 느끼게 하는 편입니다.

  • 선 딜레이와 투사체 속도의 조정으로 스킬 적중과 회피의 난이도가 조절됩니다.

    • 선 딜레이는 전체적으로, 투사체 속도는 원거리에서 더 큰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선 딜레이를 늘리고 투사체 속도를 빠르게 하면 근접 시 대응의 여지는 늘어나지만 원거리에서는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스킬을 사용하는 입장에서도 잘하면 맞출 수 있고 회피하는 입장에서도 잘하면 피할 수 있는 미묘한 선을 찾는 게 이상적인 목표가 될 것입니다.

    • 단, 이 변화는 이터널 리턴의 전체적인 조작감과 전투 감각 개선이 목표이기 때문에, 개별 실험체 입장에서는 꼭 유리한 조정은 아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 딜레이의 증가는 상대방의 대응 여지를 늘리는 방향입니다.

    • 반대로 선 딜레이가 지나치게 길어서 상대가 실력이 좋으면 늘 피할 수 있는 스킬은 선 딜레이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적중 시 리턴이 매우 크거나 다른 스킬과의 연계해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예외)

딜레이의 변화는 모션과 이펙트, 타이밍 등 여러 가지 디테일들이 잘 맞물려야 하는 복잡한 작업이라서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특히, 혜진은 첫 번째 시도였던 만큼 예상치 못했던 실수와 오해들이 있었습니다.
가장 큰 실수는 제압부(Q)의 모션이 부자연스러워진 부분입니다. 타이밍이 살짝 어긋나 손을 휘두른 다음에 부적이 생성되어 발사됩니다.
이펙트 타이밍도 조금 빠릅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플레이 중에는 어딘가 이상해졌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스킬 타이밍에 맞게 모션이 개선됩니다.
이전보다 나아지지만, 이동하며 제압부를 사용할 때는 모션 처리가 어색한 부분이 남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이동 모션과 섞는 블렌딩 작업이 필요하여 좀 더 오래 걸릴 예정입니다)

몇 가지 오해도 있었는데, 제압부의 후위 판정은 새로 생긴 문제는 아니고 이전부터 존재했었던 문제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함께 고쳐집니다. (아래 비교 이미지는 지난 0.61 버전 전후 비교입니다.)

오대존명왕진(R)의 조정에 대한 오해도 있었는데,
정신집중과 후 딜레이가 혼재된 상태에서 지난 업데이트에서 정신집중 종료 이후의 딜레이가 사라졌습니다.(역시 지난 0.61버전 전후 비교입니다.)

딜레이의 변화가 1 프레임(0.01초 내외) 단위를 다루기 때문에 더 디테일에 충실해야 하고, 더 잘 설명했어야 하는데 미진했던 부분 죄송합니다.
또한 혜진의 딜레이 개선이 평타 위주의 플레이를 크게 강화시켜 핫픽스 조정을 거치기도 했습니다.
딜레이 변화가 긴밀한 플레이 속에서 어떻게 작동할지는 쉽게 예측하기 어려워서 밸런스 변화에 대해서는 핫픽스로 대응하는 경우가 종종 나올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딜레이 개선 과정에서 여러 시행착오를 거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더 조작할 맛 나는 이터널 리턴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무기

단검

  • 초진동 나이프

    • 공격 속도 50% → 40%


방망이

  • 팔괘장

    • 공격력 34 → 40

    • 저주 피해량 50(+스킬 증폭의 135%) → 45(+스킬 증폭의 100%)


쌍검

  • 디오스쿠로이

    • 공격력 40 → 45

  • 자웅일대검

    • 공격력 55 → 58

  • 간장과 막야

    • 공격력 65 → 68


아르카나

  • 더 스타

    • 쿨다운 감소 10% → 8%


암기

  • 수다르사나

    • 공격력 90 → 85


양손검

  • 다인슬라이프

    • 공격력 90 → 87

    • 생명력 흡수 25% → 20%


채찍

  • 플라즈마 윕

    • 공격력 65 → 60


톤파

  • 윈드러너
    • 공격력 58 → 53
  • 흑요석 짓테
    • 공격력 63 → 58


■ 방어구


  • 사슬 갑옷

    • 방어력 28 → 19

  • 광학미채 슈트

    • 스킬 피해 감소 10% (삭제)

  • 아마조네스 아머

    • 방어력 28 → 20

  • 지휘관의 갑옷

    • 방어력 28 → 24

  • 아오자이

    • 방어력 65 → 50

  • 카바나

    • 방어력 40 → 36


  • 기사의 신조

    • 공격력 25 → 22

  • 샤자한의 검집

    • 공격력 35 → 32


장식

  • 해적 깃발

    • 가벼운 발걸음 피해량 100 → 80

  • 네크로노미콘

    • 스킬 증폭 30% → 20%



■ 듀오/스쿼드 모드 별 보정치
  • 나딘 활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7% → 100%

  • 나딘 석궁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6% → 100%

  • 라우라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7% → 110%

  • 레온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7% → 100%

  • 로지

    •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98%

  • 마이

    •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104%

  • 매그너스 망치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9% → 97%

  • 바바라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4% → 102%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2% → 100%

  • 쇼우 단검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1% → 95%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5% → 88%

  • 쇼우 창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1% → 95%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5% → 88%

  • 쇼이치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8% → 110%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6% → 110%

  • 아델라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3% → 91%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2% → 94%

  • 아야 저격총 사용 시

    •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102%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100%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8% → 110%

  • 에이든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7% → 109%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5% → 110%

  • 요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4% → 102%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7% → 93%

  • 이바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8% → 90%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0% → 83%

  • 제니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100%

  • 칼라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3% → 100%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0% → 100%

  • 카밀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7% → 100%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5% → 100%

  • 캐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7% → 95%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5% → 93%

  • 클로에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102%

  • 피오라 레이피어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7% → 112%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9% → 110%

  • 피오라 양손검 사용 시

    •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98% → 96%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7% → 109%

  • 피오라 창 사용 시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1% → 95%

  • 혜진 암기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96%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100%


■ 코발트 프로토콜

● 분쇄기 시스템

실패한 뽑기에 좌절하셨다면? 이제 마음에 들지 않는 아이템을 분쇄해, 크레딧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상황실에 배치된 분쇄기에 드래그 앤 드롭으로 아이템을 넣으면, 아이템이 즉시 분쇄됩니다.

  • 분쇄된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 크레딧을 제공합니다.

    • 고급: 5 크레딧 

    • 희귀: 8 크레딧

    • 영웅: 8 크레딧

    • 전설: 15 크레딧

    • 초월: 0 크레딧


분쇄기 시스템 도입과 함께 시작 장비 드래프트 룰이 좀 더 무작위성을 줄이도록 변경됩니다.

  • 시작 장비 드래프트에서 무작위를 선택해도 이제 전설 등급이 나오지 않습니다.

  • 무작위 선택 시 지급 크레딧 3 → 5

  • 장비 선택권

    • 판매 가격 25 크레딧 → 30 크레딧

    • 판매 수량 7개 → 99개

  • 처음 선택한 무기군 외의 다른 무기 군은 이제 선택할 수 없습니다. (단, 알렉스는 예외적으로 다른 무기군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황실 내 이동 속도 증가

  • 상황실 내에서 분쇄기와 인퓨전 상점을 좀 더 쾌적하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이동속도가 30% 상시 증가합니다.


매치매이킹 개선

코발트 프로토콜에도 매치매이킹을 위한 레이팅(MMR)이 세팅되어 있습니다.
다른 모드에 비해서는 비교적 완만하게 세팅 되어 있는데, 상위권을 조금 더 세분화하여 적용합니다.
단, 일반 대전 MMR이 오랜 기간 누적되면서 복귀 유저의 MMR 감쇄가 충분치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각 모드 별 MMR이 상호 영향을 받는 부분이 있어서 0.63으로 예정되어 있는 “일반 대전 MMR 개편” 때 함께 한 차례 소프트리셋 될 예정입니다.
소프트리셋 이후에 한 차례 더 매칭 퀄리티가 개선될 예정입니다.


● 신규 인퓨전: 산울림

공격력이 감소되는 대신, 기본 공격 피해가 2회 적용됩니다.

  • 레벨 1 - 20 크레딧: 공격력이 15% 감소되며, 기본 공격 피해가 2회 적용됩니다. (쿨다운 6초)

  • 레벨 2 - 30 크레딧: 공격력이 8% 감소되며, 기본 공격 피해가 2회 적용됩니다. (쿨다운 6초)

  • 레벨 3 - 40 크레딧: 기본 공격 시 피해가 2회 적용됩니다. (쿨다운 6초)


● 신규 인퓨전: 대리인

기본 공격 또는 스킬 피해를 입혔을 때,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 (근거리) 35의 고정 피해를 4회 입힙니다.

  • (원거리) 30의 고정 피해를 3회 입힙니다.

  • 레벨 3 - 60 크레딧 (업그레이드 없음)


● 신규 인퓨전: 유독성 발자국

발밑에 독 안개가 생성되어, 안개에 닿은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 이동한 자리에 3초간 남아 밟은 적에게 초당 35(+대상 최대 체력의 1.5%)의 고정 피해를 입히는 독 장판을 생성합니다.

  • 레벨 3 - 60 크레딧 (업그레이드 없음)


● 승리의 이모티콘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승리가 확정되는 순간, 승리의 이모티콘이 출력됩니다.


● 프리 로테이션 분리

  • 무료 사용 가능한 프리 로테이션 실험체가 이제 루미아섬과 코발트 프로토콜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 세미 랜덤 픽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서 일반적으로는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더 많은 실험체가 프리 로테이션으로 지정됩니다.


인퓨전(Infusion)

  • 방어력

    • 방어력 15/25/40 증가 → 15/25/45 증가

  • 방해 효과 저항

    • 방해 효과 저항 10/20/35% 증가 → 15/25/40% 증가

  • 철벽

    • 방어력 40/70/100 증가 → 45/75/120 증가

  • 하이퍼 크리티컬

    • 현재 체력이 최대 체력의 50% 이하일 때 발동 → 65% 이하일 때 발동

  • 고귀한 희생

    • 잃은 체력의 20/30/45% 만큼 고유 피해 → 25/45/70%만큼 고유 피해

  • 잠꾸러기

    • 5초 이상 적에게 피해를 입지 않을 때 발동 → 3초 이상 적에게 피해를 입지 않을 때 발동

  • 오염된 늪

    • 이동 속도 감소 20/40/65% → 25/45/75%

  • 함구령

    • 2초 후 범위 내 적 실험체 1.2초간 침묵 → 1.4초간 침묵

  • 플라즈마 노바 쿨다운 25초 → 20초

  • 시너지 쿨다운 30초 → 25초

  • 디스코

    • 쿨다운 22초 → 15초

  • 라이프 백

    • 보호막 지속 시간 20초 → 30초

  • 기동타격대

    • 가속 경계 사용 후 4초 안에 기본 공격 시, 발동 → 8초 안에 기본 공격 시, 발동

    • 2초 간 20/25/30% 둔화 → 1.5초25/40/60% 둔화

  • 지진파

    • 최대 체력의 12(근거리)/8(원거리)% 만큼 피해 → 15(근거리)/10(원거리)% 만큼 피해

  • 둔감

    • 쿨다운 15초 → 7초


■ 코발트 프로토콜 모드 보정치
  • 레온
    • 글러브 사용 시 주는 보호막 115% → 125%

  • 리 다이린 글러브 사용 시
    • 받는 피해량 97% → 93%

  • 마이
    • 채찍 사용 시

      • 주는 보호막 106% → 110%

      • 주는 회복량 100% → 110%

      • 받는 피해량 97% → 95%

  • 매그너스
    • 망치 사용 시 주는 피해량 98% → 96%

  • 바바라
    • 방망이 사용 시

      • 주는 피해량 93% → 95%

      • 받는 피해량 97% → 95%

  • 셀린
    • 투척 사용 시 받는 피해량 89% → 87%

  • 쇼우
    • 단검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7% → 95%

  • 시셀라
    • 투척 사용 시 주는 피해량 93% → 89%

  • 아야
    • 저격 사용 시 주는 피해량 86% -> 84%

  • 아이솔
    • 권총 사용 시 주는 피해량 93% → 91%

    • 돌격소총 사용 시 주는 피해량 87% → 85%

  • 일레븐
    • 망치 사용 시 받는 피해량 100% → 97%

  • 재키
    • 단검 사용 시 주는 피해량 96% → 98%

    • 도끼 사용 시

      • 주는 피해량 94% → 96%

      • 받는 피해량 92% → 88%

    • 쌍검 사용 시 궁극기 쿨다운 감소 15% → 25%

  • 칼라
    • 석궁 사용 시

      • 주는 피해량 92% → 96%

      • 궁극기 쿨다운 감소 15% → 20%

  • 클로에
    • 암기 사용 시 주는 피해량 100% → 96%

  • 키아라
    • 레이피어 사용 시 주는 피해량 94% → 97%

  • 피오라
    • 양손검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7% → 95%

    • 레이피어 사용 시

      • 주는 피해량 107% → 111%

      • 받는 피해량 93% → 96%

  • 현우
    • 톤파 사용 시 주는 피해량 96% → 93%


■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 게임 플레이 개선 사항

  • 위클라인 어그로 게이지가 차오르는 시점과 회귀 시작 시점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밤에 들개 주변에 위치하면 짖는 소리가 반복 출력되는 문제 수정

  • 관전 중 플레이어의 시체 선택 시 상대 정보 UI의 스킬 아이콘이 변경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일부 상황에서 야생 동물의 어그로가 근처의 적에게 넘어가는 문제 수정

  • 로딩 화면에서 종료 후 재접속 시 선택했던 루트가 나오지 않는 문제 수정

  • 영혼 흡수 장치 특성 스택이 84일 때 특성 툴팁의 공격력 수치가 소수점 여섯째 자리까지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연습 모드의 더미에게 스킬 적중 시 일부 이펙트가 노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스킬 사용 중 게임이 종료될 경우 캐스팅 바가 결과 화면에 노출되는 문제 수정

  • 총기류 무기 사용 중 아이템 착용 시 강제로 재장전하는 문제 수정

  • 듀오/스쿼드 부활 시 이동 속도 증가 이펙트가 이동 속도 감소 이펙트로 출력되는 문제 수정

  • 듀오/스쿼드 사망 후 관전 시 상태 툴팁을 확인할 수 없는 문제 수정

  • 이전에 방문한 지역의 배경음이 다른 지역에서 재생되는 문제 수정

  • 늑대를 공격 후 은신/잠입을 사용하여 먼 곳으로 이동 시 원래 위치로 회귀하지 않는 문제 수정

  • 경직 상태인 아군을 선택할 수 있는 문제 수정

  • 사용자 설정 대전에서 사망 후 전체 관전 상태일 때 대상 정보 UI 스킬에 마우스 오버 시 인디케이터가 출력되는 문제 수정

  • 부활 및 하이퍼루프 사용 후 디버프 상태 툴팁에 음식/음료를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이 누락된 문제 수정

  • 연습 모드의 실험체 초기화 기능 사용 시 영혼 흡수 장치 특성의 스택과 툴팁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리플레이의 재생 시점 이동 시 시셀라 시체에 윌슨이 남아 있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사전구성팀이 아닌 팀원에게 보이스챗 관련 버튼이 표시되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일부 지형이 이펙트보다 위에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합성기에서 수상한 실험실 인퓨전으로 갱신 시 애니메이션이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상처 찢기 상태 툴팁의 오탈자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의 코발트 블루, 미니어쳐 솔라 시스템 아이템에 핑 사용 시 아이템 스킬 쿨다운 텍스트가 누락된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부활 중 생존자만 조준 옵션을 전환 시 토글 방식을 OFF한 상태더라도 토글 방식으로 적용되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아군 정보 UI의 첫 번째 아군을 클릭 시 두 번째 아군의 시점으로 이동하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감마에게 글러브 무기 스킬(어퍼컷) 사용 시 감마를 바라보지 않고 사용하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재접속 시 증폭 장치 게이지 시간이 동기화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특정 아이템의 부적절한 태그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연막탄이 드래프트 풀에 포함되지 않았던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일부 아이템 군의 확률 정상화

  • 코발트 프로토콜 수상한 실험 인퓨전의 일부 확률 오류 수정

  • 로드맵에 예고되었던 VF 강화(위클라인 박사 처치 버프) 피해 방식 개선은 시즌 중 적용하기 적절치 않아 다음 프리 시즌으로 연기됩니다.


● 실험체 및 무기 개선 사항

  • 나타폰 셔터 찬스(R)를 자신에게 사용 시 경직이 해제된 뒤 효과음이 한 번 더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역병의사 다니엘 스킨의 영어 보이스가 기본 스킨 보이스로 적용되던 문제 수정

  • 띠아 알록달록 컬러믹스(P) 성난 다람쥐(노란색+빨간색) 피해량이 툴팁과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띠아 알록달록 컬러믹스(P) 공격력 전환 수치가 쿨다운 감소 9%일 때 소수점 여섯째 자리까지 출력되는 문제 수정

  • 라우라 네레아의 가르침(P) 강화 기본 공격 직후 우아한 발걸음(E) 사용 시 공격 모션이 캔슬되며 패시브 스택이 활성화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마커스 전사의 투지(P) 충격 상태를 해로운 효과 해제로 제거 시 사용 가능 표시 이펙트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 수정

  • 듀오/스쿼드에서 마커스가 투지 50이상일 때 금지 구역 폭발로 사망 후 부활 시 스킬 강화 상태가 해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버니스 올가미 탄(R) 속박 효과를 무효화 효과로 해제 시 전이되는 문제 수정

  • 수아 기억력-파랑새(RW)를 적에게 사용 시 디버프 상태 툴팁에 내용이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연습 모드에서 실비아 스피드 건(Q)을 아군에게 적중 시 체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아드리아나 방화(Q) 레벨업 툴팁의 피해 타입이 고정 피해로 표시되는 문제 수정

  • 에이든 과전하(P) 최대 스택 시 적을 등지고 있을 때 이동 속도 증가가 지속 갱신되는 문제 수정

  • 에이든 과전하(P) 최대 스택 시 적용되는 이동 속도 증가 효과의 지속 시간이 상태 아이콘과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에이든 과전하(P) 최대 스택 시 주변에 다수의 적이 있으면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더 긴 시간동안 유지되는 문제 수정

  • 블랙스완 엘레나 스킨 착용 후 부쉬에서 휴식 시 얼음이 보라색으로 노출되는 문제 수정

  • 윌리엄 야구공에 핑 사용 시 채팅 메시지에 야구공의 이름이 노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유키 기본 공격 중 제작 시, 공격 모션 상태에서 제작 도구를 들고있는 문제 수정

  • 재키 기본 공격 중 모션과 피해 타이밍의 싱크가 맞지 않는 문제 수정

  • 칼라 관통 작살(Q)을 매우 낮은 공격 속도일 때 사용하면 이후에 사용이 불가능한 문제 수정

  • 칼라의 작살 투사체가 바닥에 닿기 전에 사망 시 작살이 계속 남아있는 문제 수정

  • 칼라 작살 기동(E) 즉시 시전 상태일 때 스킬 아이콘을 클릭하여 사용이 불가능한 문제 수정

  • 칼라 구속의 사슬(R)을 시야가 없는 곳에 사용 시 작살의 끝부분만 출력되는 문제 수정

  • 펠릭스 반월참(E) 스킬 툴팁에 쿨다운 감소 관련 내용이 남아있는 문제 수정

  • 프리야 대지의 메아리(R) 안쪽 영역의 피격 사운드가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로비 개선 사항

  • 프로필에서 모드별 분류의 스쿼드 명칭을 스쿼드/코발트로 변경

  • 사용자 설정 대전 게임 생성 후 2시간 초과 시 클라이언트가 강제 종료되는 문제 수정

  • 로딩 화면에서 CPU 사용률이 높을 때 게임 시작 후 UI 출력 및 행동 명령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 수정

  • EP 토큰 랜덤 상자로 엠마 로비 스크린을 중복 획득 시 환불 팝업이 출력되는 문제 수정

  • PC방 접속 이벤트 보상이 낮은 빈도로 첫 번째 접속에 지급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결과 화면에서 숙련도 레벨에 마우스 오버 시 나가기 버튼과 숙련도 UI가 겹쳐지는 문제 수정

  • 친구 목록에서 코발트 프로토콜 플레이 중인 상태 문구가 로비 상태의 색상과 동일한 문제 수정

  • 로비에서 배경음이 반복 재생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로비에서 일부 실험체의 모델링 텍스쳐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게임 종료 후 로비 로딩 중 우하단 위치를 클릭 시 에러 팝업이 출력되는 문제 수정

  • 게임 시작 직후에 현재 접속 중인 친구 숫자가 갱신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결과 화면에서 퇴장한 유저가 있을 때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상점에서 구매 가능 상품 보기 ON 상태일 때 할인 중 상품 보기를 OFF로 변경하면 구매 불가능한 상품이 출력되는 문제 수정

  • 미니맵 좌측 하단 빈 공간에 푸른 점이 표시되는 문제 수정

  • 로비에서 불괴 특성의 툴팁에 공백이 있는 문제 수정

  • 일부 해상도에서 게임 현황의 NO DATA 문구가 정상적으로 표기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비치블루 테두리 사용 시 로딩 화면에서 닉네임 일부를 가리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로딩 화면에 보조 특성 아이콘이 노출되는 문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