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

[패치노트] (수정) 2022년 1월 6일(목) 0.49.0 업데이트 안내

작성자 이터널 리턴 운영자
작성일 2022.01.05 17:02:17
조회 1991

안녕하세요.
신인류 생존 배틀 아레나 이터널 리턴입니다.


1월 6일(목) 정기 점검 후 적용되는 0.49.0 업데이트 내용을 미리 안내 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캐릭터 마이 추가와 시스템 개편 등 다양한 내용이 반영될 예정이니
아래 안내드리는 내용을 확인하시고 이터널 리턴에서 더욱 즐거운 플레이 되시길 바랍니다.



■ 점검 이후 패치노트 수정 사항
  • 마이 익스클루시브(R) 아군에게 사용 시 제압 시간 툴팁 표기에 일부 오류가 있습니다.
    • 실적용은 정상적입니다.


◈ 1월 5일(목) 업데이트 안내


■ 신규 캐릭터 - 마이

채찍을 사용하는 새로운 실험체 마이가 루미아 섬에 등장합니다.

마이는 출시 후 2주일간 A-coin 9,900개에 판매되며, 1월 11일(화)까지 랭크 대전에서 선택할 수 없습니다.





오뜨꾸뛰르 (패시브)

마이는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방어력의 일정 비율 만큼의 추가 고유 피해를 입히고, 획득한 패턴 1마다 방어력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패턴은 드레이프, 숄 장막 스킬을 적에게 적중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태가 되면 초기화되고 오뜨꾸뛰르 레벨이 오르면 최대치가 증가합니다.

마이는 미스릴 크롭, 아오자이, 팬텀 자켓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방어력 추가 피해량 비율 : 8/12/16%

  • 패턴 1당 방어력 추가 피해량 : 6.5%

  • 패턴 최대 보유 개수 : 2/3/4


드레이프 (Q)

마이가 양손의 숄을 크게 펼쳐 범위 안의 적들에게 10/55/100/145/190(+공격력의 45%)의 피해를 입힙니다.

패턴 획득 : 적중한 적 실험체마다 패턴을 1 획득하고, 야생동물에게는 적중한 수와 관계없이 패턴을 1 획득합니다.

  • 효과 범위 : 반지름 2m (안쪽 1m 제외)

  • 스태미너 소모량 : 70/65/60/55/50

  • 쿨다운 : 5/4.5/4/3.5/3초


숄 장막 (W)

마이가 숄로 몸을 감싸 장막을 형성하여, 1.25초 동안, 기본 공격의 피해를 1만 받는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서서히 증가하고,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지속시간이 끝날 때 범위 안의 적들에게 50/80/110/140/170(+공격력의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2회까지 충전되고 4초마다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충전 시간이 1초 감소됩니다.

패턴 획득 : 적중한 적 실험체가 있다면 수와 관계없이 패턴을 1 획득합니다. 숄 장막이 유지되는 동안 스킬 공격을 받으면 패턴을 1 획득합니다.

  • 방어력 증가 : 20/22/24/26/28%

  • 이동 속도 증가 : 20/24/28/32/36%

  • 효과 범위 : 반지름 2.25m (안쪽 1m 제외)

  • 스태미너 소모량 : 50

  • 충전 시간 : 28/26.5/25/23.5/22초


캣 워크 (E)

마이가 지정한 적 실험체, 아군, 야생동물, 카메라로 빠르게 이동하며 자신에게 2초 동안 지속되는 50/80/110/140/170(+공격력의 30%)의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대상이 아군이면 아군에게도 동일한 보호막을 생성하며 쿨다운이 40%감소됩니다.

패턴이 2 이상일 때 스킬을 사용하면 패턴을 2 소모하며,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재사용 (피날레) : 방향을 지정하여 스킬을 사용하면 마이가 빠르게 이동하며,

경로상의 적들에게 50/80/110/140/170(+공격력의 45%)의 피해를 입히고 1.35초 동안 도발에 걸리게 합니다. 4초 이내에 다시 사용해야 합니다.

  • 캣 워크(E1) → 피날레(E2) 재사용 쿨다운 : 0.2초

  • 캣 워크 사거리 : 5m

  • 피날레 사거리 : 4m

  • 공격 효과 범위 : 1.2m

  • 스태미너 소모량 : 65/70/75/80/85

  • 쿨다운 : 18/17/16/15/14초


익스클루시브 (R)

적에게 사용 : 패턴 2를 소모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가 패턴을 2 소모하며 1.2초 동안 숄로 대상을 단단히 묶어 어떠한 피해도 받지 않는 제압상태로 만들고, 풀릴 때 현재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50/100/150(+공격력의 60%)(+방어력의 24/30/36%)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아군에게 사용 : 대상을 자신의 앞으로 끌어오며 0.5초 동안 어떠한 피해도 받지 않는 제압 상태로 만들고, 풀릴 때 25/50/75(+공격력의 30%)(+방어력의 12/15/18%)만큼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아군에게 사용하면 쿨다운이 20% 감소합니다.

  • 적에게 사용할 때 사거리 : 3.25m

  • 아군에게 사용할 때 사거리 : 6m

  • 스태미너 소모량 : 100/120/140

  • 쿨다운 : 75/65/55초


■ 신규 스킨

뒷골목 루크 스킨이 상점에서 판매 시작됩니다.

“하하, 죄송합니다! 쓰레기가 쌓여있는 건 못 참아서 말이에요.”

1월 11일(화) 뒷골목 니키 스킨이 출시됩니다.

“그럴듯한 계획이라도 있는 거야? 덤벼 봐!”


  • 키아라 안녕, 풋, 당황, 기도 이모티콘이 출시됩니다.


■ 시스템

● 상자 내 재료로 제작 기능

버리고 줍고 제작하고 줍고. 멈춰!

  • 이제 인벤토리가 가득 차더라도 상자에 있는 재료로 제작이 가능해집니다.

  • 상자를 여는 동시에 이미 가진 재료로 제작하는 플레이를 해치지 않기 위해, 상자 내 재료는 빠른 제작의 후순위가 됩니다.


● 친구 카테고리 기능 및 사용자 설정 친구 호출 기능

이제 친구가 너무 많아도 걱정이 없습니다!

  • 친구를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생성한 그룹에 친구가 없으면 삭제됩니다.)

  • 이제 사용자 설정 대전 로비에서 친구 팝업을 열 수 있으며, 귓속말을 할 수 있습니다.


● 체력바 구분 (오브젝트 별)

이제 실험체와 소환물, 야생동물, 에픽 몬스터 등 종류에 따라 체력바 모양이 변경됩니다.

  • 소환물과 야생동물은 이제 체력바위에 이름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마우스 오버 시 기존처럼 표시됩니다.

  • 곰/알파/오메가/위클라인은 남은 체력이 숫자로 표시됩니다.


● 게임 현황에 팀 컬러 표시

도대체 누가 누구 팀이지?

  • 이제 듀오 및 스쿼드 모드에서 게임 현황(Tab)을 누르면 팀 컬러가 표시되어 팀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운석 낙하 지점 추가

이제 고급 주택가와 성당에도 운석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로딩 화면 개편 및 최대 로딩 시간 단축

  • 이제 일반 대전에서도 테두리를 볼 수 있습니다. ER 패스에서 얻은 멋진 테두리를 사용해보세요!

  • 로딩 시 제공되는 팁의 종류가 훨씬 다양해집니다.

  • 누군가 로딩이 늦어질 때 다 함께 기다리는 최대 시간이 짧아집니다.


● 루트 보호 빠른 제작 버튼(옵션)

더 이상 고장 난 시계는 그만!

  • 기존의 빠른 제작(Z) 버튼이 강제 빠른 제작으로 이름이 변경되며, 루트 보호 빠른 제작 버튼이 추가됩니다.

  • 강제 빠른 제작: 기존과 동일하게 가장 왼쪽에 있는 아이템을 제작합니다.

  • 루트 보호 빠른 제작: 루트 목표가 아닌데, 루트에서 필요로 하는 재료를 소모하는 경우 빠른 제작을 하지 않습니다. (예: 레이더가 루트 목표에 있고, 고장 난 시계 상위 아이템이 목표에 없을 때, 고장 난 시계를 빠른 제작 하지 않습니다.)

  • 기존 플레이어는 루트 보호 빠른 제작 버튼이 비어 있으며 옵션에서 원하는 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신규 플레이어는 루트 보호 빠른 제작이 로 설정되며, 강제 빠른 제작 버튼이 비어 있습니다.


● 그 외 주요 개선 사항

  • 이제 일반/랭크 대전에서 실험체가 잠금 되면, 팀 찾기 메뉴에서도 보여줍니다.

  • 부활 대상자에게도 부활 중인 캐스팅 바가 표시되어 남은 시간을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 특성

● 신규 핵심 특성: 벽력

파괴의 새로운 특성 “벽력”이 도입됩니다.

  • 적 실험체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혔을 때 10 + 레벨*7의 스킬 피해를 입힙니다. (쿨다운 20초)

  • 스킬을 적중한 적 실험체의 4m 범위 내 적 실험체가 있으면 전류의 줄기가 전이되어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 전이될 적 실험체가 없는 경우 20%의 추가 고유 피해를 입힙니다.

  • 적 실험체에게 개별 스킬로 피해를 입힐 때마다 쿨다운이 1초 감소합니다.


● 파괴

  • 취약

    • 피해량 레벨*10의 고정 피해 → 레벨*4의 고정 피해

    • 방어력 감소량 레벨*0.5% → 레벨*0.8%

    • 방어력 감소 지속 시간 4초 → 5초

  • 철갑탄 방어 관통 4% → 레벨 당 0.3%


● 저항

  • 불괴 무기 스킬 사용 시 5초 동안 입는 피해 20(근)/15(원)% 감소 → 10+레벨*1(근)/5+레벨*1(원)%

  • 견고

    • 이동 불가 상태일 때 입는 피해 감소 12% → 6 + 레벨 당 0.2%

    • 피해 감소 효과가 이동 불가 종료 이후 0.5초 더 지속됩니다.


■ 실험체

● 실험체 가격 영구 인하

출시된 지 오래 지난 실험체의 구매 가격이 영구히 인하됩니다. 향후에도 업데이트마다 일부 실험체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인하될 예정입니다.

  • 에키온의 A-coin 구매 가격 9,900 → 8,020개

  • 아드리아나의 NP 구매 가격 1,075 → 970개, A-Coin 구매 가격 8,020 → 5,290개

  • 하트의 NP 구매 가격 970→ 870개, A-Coin 구매 가격 5,290→ 4,340개

  • 아야의 NP 구매 가격 645→ 285개, A-Coin 구매 가격 2,140→ 620개

  • 1월 20일 (목) 마이로지, 쇼이치, 아이솔, 매그너스, 피오라의 구매 가격이 인하될 예정입니다.


다니엘

대응하기 어려운 그림자 가위(Q)에 대해 개선이 진행 중이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우선 위력을 다소 낮춥니다.

  • 기본 공격력 23 → 20


레녹스

레녹스의 초반 위력을 줄이는 대신, 안정성이 늘어납니다.

  • 기본 공격력 31 → 22

  • 레벨 당 공격력 3.2 → 3.7

  • 위풍당당(P) 보호막 최대 체력의 10% → 최대 체력의 12%


레온

순간적인 딜링 능력을 줄이되, 레온의 영역인 물 위에서의 강함을 보완합니다.

  • 인간 어뢰(P) 공격 속도 증가량 15/20/25% → 20/30/40%

  • 물길(Q)

    • 피해량 40/80/120/160/200(+공격력의 40%) → 40/75/110/145/180(+공격력의 40%)

    • 쿨다운 12/11/10/9/8초 → 14/13/12/11/10초

  • 잠영(E) 피해량 60/90/120/150/180(+공격력의 35%) → 50/75/100/125/150(+공격력의 35%)


로지

로지가 초콜릿이 조금 물린 것 같습니다.

  • 더블샷(P) 초콜릿이 들어간 음료의 체력 회복량 50% → 30%


리 다이린

궁극기가 빗나 갔을 때 지나치게 큰 대가를 치르는 부분을 보완합니다.

  • 취호격파산(R)

    • 쿨다운 185/150/115초 → 140/120/100초

    • 적중 시 쿨다운 감소 40% → 30%


리오

상위권에서 지나치게 강한 모습을 보이는 리오의 위력을 하향합니다.

  • 단궁 기본 공격 사거리 4.5m → 4.25m

  • 카에유미(Q) 단궁 피해량 (+공격력의 38/41/44/47/50%)(+공격력의 42/45/48/51/54%) → (+공격력의 36/39/42/45/48%)(+공격력의 40/43/46/49/52%)


셀린

캐스팅 시간과 딜레이를 조절해 조작감을 개선합니다. 다만, 숙련된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오브젝트 사냥을 비롯해 특정 상황에서 지나치게 폭탄을 많이 던지는 부분을 하향합니다.

  • 폭발물 전문가(P) 스킬 피해를 입힐 때마다 Q스택 쿨다운 감소량 50/75% → 40/60%

  • 플라즈마 폭탄(Q) 후 딜레이 0.14초 → 0초

  • 블라스트 웨이브(E)

    • 캐스팅 시간 0.19초 → 0.13초

    • 넉백 판정을 조금 유지합니다. (E-Q 연계 강화)

    • 밀쳐낸 플라즈마 폭탄의 충돌 크기 1.5m → 1m

    • 밀쳐낸 자력 융합 폭탄의 충돌 크기 2.4m → 1.5m

    • 이제 밀쳐내는 폭탄의 피격 범위가 인디케이터로 표시됩니다.

  • 자력 융합(R) 기절 지속 시간 1.5초 → 1초



쇼우

대응이 어려운 쇼우의 성장 플레이에 대해, 최상위권 큐에서 쇼우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는 여지를 좀 더 늘립니다.

  • 기본 공격력 36 → 30


쇼이치

기본 공격 위력을 낮추고 스킬을 잘 사용했을 때의 이득을 늘립니다.

  • 부당거래(P) 최대 중첩 시 기본 공격 피해 증가량 10/15/20% → 5/10/15%

  • 비약(W) 피해량 10/40/70/100/130(+공격력의 30%) → 20/50/80/110/140(+공격력의 30%)


실비아

바이크 콤보의 위력을 조금 낮춥니다.

  • 프론트 플립(바이크 W) 피해량 90/130/170/210/250(+공격력의 60%) → 70/110/150/190/230(+공격력의 60%)


아드리아나

화염방사기의 위력을 일부 돌려주는 대신 후반 쿨다운을 늘립니다.

  • 방화(Q)

    • 피해량 16/18/20/22/24(+공격력의 10/15/20/25/30%) → 17/19/21/23/25(+공격력의 12/17/22/27/32%)

    • 쿨다운 7/6.5/6/5.5/5초 → 6.5초


상위권에서 좋은 통계를 보이고 있는 얀의 교전 능력을 낮춥니다.

  • 기본 공격력 31 → 28

  • 레벨 당 공격력 3.1 → 2.9

  • 니 스트라이크(Q) 강화 시 방어력 감소 30% → 20%


요한

요한이 팀과 함께 다니면서 보다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됩니다.

  • 신성의 향로(W)

    • 쿨다운 26/24/22/20/18초 → 24/22.5/21/19.5/18초

    • 향로의 효과를 받은 아군이 입힌 피해에 비례하여 요한의 무기 숙련도 증가 (신규)

      • 아군 피해의 30%


에키온

에키온의 폭주와 과부하가 좀 더 두드러지게 됩니다.

  • 폭주(R)

    • 폭주 시 이동 속도 증가 8/9/10/11% → 10/11/12/13%

    • 과부하 상태 이동 속도 감소 8% → 10%


엠마

비둘기 딜러의 명중을 좀 더 어렵게 하고 쿨다운을 일부 돌려줍니다.

  • 비둘기 딜러(Q)

    • 투사체 폭 1m → 0.9m

    • 쿨다운 8초 → 6초


윌리엄

쉐도우 볼을 유지하기 좀 더 어려워집니다.

  • 캐치볼(P) 추가 기본 공격 피해 15/25/35% → 10/20/30%

  • 쉐도우 볼(Q)

    • 스택 유지 시간 15초 → 12초 (버그 수정) → 10초

    • 공 획득 시 쉐도우 볼 효과 지속 시간 증가 1초 → 0.75초


유키

유키가 칼(들)을 좀 더 빨리 휘두릅니다.

  • 공격 속도 0.09 → 0.11


이바

이바의 염동력이 더 강해졌습니다.

  • 텔레키네시스(P) 원거리 조작 가능 거리 4m → 5m

  • 위상의 소용돌이(W) 이동 속도 감소량 30% → 40%


일레븐

팀 모드에서 서포팅 능력을 높이는 대신 위력은 낮춥니다.(듀오/스쿼드 보정치 참고)

  • 힘내자고!(P) 지속 회복량 초당 35 → 45


자히르

전 구간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자히르의 위력을 낮춥니다.

  • 이동 속도 3.4 → 3.35

  • 나라야나스트라(Q) 강화 피해량 100/150/200/250/300(+공격력의 50%) → 80/130/180/230/280(+공격력의 50%)

  • 바이바야스트라(E) 피해량 80/110/140/170/200(+공격력의 50%) → 60/90/120/150/180(+공격력의 50%)


재키

전 구간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재키의 위력을 낮춥니다.

  • 공격 속도 0.12 → 0.08

  • 아드레날린 분비(W)

    • 출혈에 걸린 적 공격 시 추가 피해 공격력의 12/15/18/21/24% → 9/12/15/18/21%

    • 지속 시간 5초 → 4초

  • 전기톱 살인마(R) 공격 속도 증가 15/20/25% → 15/25/35%


카밀로

알 꼼빠스 2타가 더 빠르게 이동해 사용성이 좋아지며 그에 맞게 다른 스킬들을 조정합니다.

  • 올레(P) P, W 쿨다운 감소량 3.5초 → 3초

  • 씨에레(W) 쿨다운 18/16/14/12/10초 → 18/16.5/15/13.5/12초

  • 알 꼼빠스(E)

    • 2타 (조금 더 짧고 빠르게 이동합니다)

      • 이동 거리 3m → 2.3m

      • 이동 시간 0.3초 → 0.16초


클로에

생명 공유를 사용했을 때 클로에와 니나가 나눠 받는 피해를 좀 더 늘립니다.

  • 생명 공유(R)

    • 피격체 받는 피해량 64% → 70%

    • 연결된 피격체 받는 피해량 60% → 65%


키아라

후반부에 폭주-심판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 폭주(R) 쿨다운 100/85/70초 → 100/80/60초


피오라

리워크 이후 상위권에서 빠른 속도로 통계가 좋아지고 있는 피오라의 스탯을 낮춥니다.

  • 최대 체력 740 → 710

  • 레벨 당 공격력 3.7 → 3.3


혜진

초반 기본 공격을 활용한 혜진의 지나친 날빌(날카로운 빌드)을 완화합니다.

  • 공격 속도 0.07 → 0.05


■ 무기

VF 의수

  • 블랙맘바 모든 피해 흡혈 8% → 10%

  • 블랙맘바킹

    • 레벨 당 최대 체력 6 → 9

    • 모든 피해 흡혈 10% → 12%

  • 블랙맘바킹-TL

    • 레벨 당 최대 체력 8 → 11

    • 모든 피해 흡혈 10% → 12%

  • 블랙맘바킹-FC

    • 레벨 당 최대 체력 8 → 11

    • 모든 피해 흡혈 10% → 17%

  • 블랙맘바킹-VBS

    • 레벨 당 최대 체력 8 → 11

    • 모든 피해 흡혈 15% → 17%


글러브

  • 빙화현옥수 공격력 44 → 46


기타

  • 원더풀 투나잇 공격 속도 8% → 15%


도끼

  • 하르페 공격력 111 → 108


레이피어

  • 에스프리 공격력 66 → 68


망치

  • 다그다의 망치 기본 공격 추가 피해 28 → 29


방망이

  • 타구봉 공격력 85 → 81

  • 마법봉

    • 공격력 59 → 61

    • 모든 피해 흡혈 10% → 15%


석궁

  • 영광금귀신기노 공격력 71 → 73


쌍검

  • 쌍검난무(D) 1식 사용 중에 다시 입력하여 2식 사용이 예약되지 않도록 합니다.

  • 이천일류

    • 공격 속도 12% → 20%

    • 생명력 흡수 20% → 12%


쌍절곤

  • 히드라 쿨다운 감소 10% (신규)


아르카나

  • VF 방출(D)

    • 구체 개수 2/3 → 3

    • 3회 연속 적중 시 기절 1초 (삭제)


암기

  • 만천화우 공격력 83 → 80


양손검

  • 빛의 검

    • 공격력 75 → 77

    • 섬광 쿨다운 3초 → 6초


  • 화첨창

    • 공격 속도 40% → 30%

    • 발화 중첩 당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1.5% → 1.3%


채찍

  • 캐소드 라쉬 공격력 75 → 77

  • 플라즈마 윕

    • 공격력 66 → 60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18 (삭제)

    • 레벨 당 기본 공격 추가 피해 1.5 (신규)


투척

  • 아스트라페 공격력 70 → 66


  • 트윈 보우 공격 속도 50% → 40%


■ 방어구

미스릴 크롭과 아오자이는 추후(시즌 5) 액티브 아이템 스킬이 지정될 예정입니다.


미스릴 크롭 (신규)

  • 등급 : 영웅

  • 조합식 : 비키니 + 미스릴

  • 능력치

    • 방어력 65

    • 공격 속도 12%

    • 이동 속도 0.2

  • 마이 제작 가능


아오자이 (신규)

  • 등급 : 전설

  • 조합식 : 드레스 + 포스 코어

  • 능력치

    • 공격력 45

    • 방어력 60

    • 스태미너 재생 100%

  • 마이 제작 가능


팬텀 자켓 (신규)

  • 등급 : 전설

  • 조합식 : 라이더 자켓 + 삼매진화

  • 능력치

    • 방어력 25

    • 기본 공격 피해 감소 7

    • 기본 공격 사거리 -0.35

    • 발화 (고유 장착 효과)

      • (기본 공격 시) 초당 근거리 1.1%/원거리 0.6%의 고정 피해를 4초간 입힙니다. (최대 4스택)

  • 마이 제작 가능


머리

  • 변검 공격력 10 → 20


  • 바주반드 기본 공격 피해 감소 8 → 4

  • 소드 스토퍼

    • 방어력 36 → 28

    • 기본 공격 피해 감소 2 → 4

  • 텔루리안 타임피스

    • 공격 속도 20% (신규)

    • 굴절 쿨다운 25초 → 20초

  • 프로미넌스 최대 체력 195 → 215


다리

  • 분홍신 이동 속도 0.37 → 0.42


장식

  • 해적 깃발 공격력 14 → 12

  • 달빛 펜던트 모든 피해 흡혈 10% → 15%

  • 요명월 굴절 쿨다운 25초 → 20초


■ 모드 별 보정 수치
  • 로지 권총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8% → 96%

  • 리 다이린 글러브 사용 시

    •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98%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96%

  • 리 다이린 쌍절곤 사용 시

    • 듀오 모드 받는 피해량 100% → 98%

    • 스쿼드 모드 받는 피해량 97% → 96%

  • 매그너스 방망이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6% → 98%

  • 버니스 저격총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0% → 88%

  • 셀린 투척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2% → 90%

  • 시셀라 투척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3% → 95%

    • 듀오 모드 받는 회복량 90% → 100%

    • 스쿼드 모드 받는 회복량 90% → 100%

  • 시셀라 암기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6% → 88%

    • 듀오 모드 받는 회복량 90% → 100%

    • 스쿼드 모드 받는 회복량 90% → 100%

  • 실비아 권총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6% → 97%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4% → 96%

  • 얀 글러브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4% → 95%

  • 엠마 암기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98%

  • 이바 투척 사용 시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76% → 78%

  • 일레븐 망치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84% → 80%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2% → 80%

  • 자히르 투척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3% → 95%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88% → 90%

  • 자히르 암기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0% → 89%

  • 재키 양손검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1% → 100%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2% → 100%

  • 제니 권총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6% → 95%

  • 캐시 단검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3% → 92%

  • 클로에 암기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93%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100% → 95%

  • 키아라 레이피어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5% → 97%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5% → 97%

  • 피오라 레이피어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4% → 97%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5% → 102%

  • 피오라 양손검 사용 시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7% → 100%

  • 하트 기타 사용 시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3% → 94%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량 91% → 92%


■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 게임 플레이 개선 사항

  • 겨울 맵 및 북극곰이 종료됩니다. 추후 더 좋은 모습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알파/오메가 등장 시간이 간헐적으로 표기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빈사 상태인 아군에게 쉴드가 적용되면 사망 카운트다운이 멈추는 문제 수정

  • 적이 활성화 한 CCTV에 빨간 불빛이 들어오지 않는 문제 수정

  • 게임 결과 통계에 고유 피해가 기록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듀오 및 스쿼드에서 팀원 전투 알림 사운드가 간헐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일부 실험체가 특정 벽에서 스킬 사용 시 마우스 위치 반대 방향으로 스킬이 사용되는 문제 수정

  • 장착 중인 장비에 아이템 스킬 쿨다운이 표시가 해당 장비를 교체한 이후에도 사라지지 않는 문제 수정

  • 일부 스프레이가 밝게 타는 문제 수정

  • 시야 밖의 일부 소환물이 지속 시간 초과로 사라질 때 소멸 이펙트가 나오지 않는 문제 수정

  • 세컨드 윈드와 굴절의 쿨다운을 상태로 표시해줍니다. (상대방을 좌 클릭했을 때 확인 가능)

  • 갈증 특성이 아델라가 소환하는 기물에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분홍신이 피해 흡혈로 검색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실험체 및 무기 개선 사항

  • 나딘 다람쥐 덫(W) 이 3개 이상 설치될 때 최대 개수 제한이 한 번만 발동하는 문제 수정

  • 나딘 다람쥐 덫(W)을 일부 이동 불가 지역에 설치가 가능한 문제 수정

  • 나타폰 셔터찬스(R)가 여러 명에게 적중 시 소리가 커지는 문제 수정

  • 니키, 리 다이린, 실비아 등의 특수 게이지 기준선의 위치가 어긋난 문제 수정

  • 다니엘 걸작(R) 스킬을 사용한 상태에서 공격 명력 시 스킬 재사용이 불가능한 문제 수정

  • 성야 레녹스 대기 상태 모션이 반복 재생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리오 화궁-하나레(W)의 추가 피해가 여러 대상에게 같은 수의 화살에 적중되어도 피해량이 다른 문제 수정

  • 버니스 매의 눈(E) 사용 시 적을 선택하면 버니스의 매에 붉은색 테두리가 출력되는 문제 수정

  • 비앙카가 트랩을 설치할 때 양산이 바닥에 묻히는 문제 수정

  • 비앙카가 엠마의 마술 토끼(E) 변이에 걸리면 캐릭터의 모습이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셀린 기본 공격 사운드가 다른 실험체에 비해 작은 문제 수정

  • 셀린 플라즈마 폭탄(Q)이 비활성화 전에 점멸되어 유지시간을 알려주도록 개선

  • 셀린 블라스트 웨이브(E)로 연속 2회 이동 시 셀린이 바라보는 방향이 고정되는 문제 추가 수정

  • 셀린 자력 융합(R)으로 합쳐지기 전에 충격파 폭탄(E)으로 밀어내면 밀리는 이펙트가 이동지점 끝까지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셀린 자력 융합(R) 설치 후 멀어지면 폭발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셀린 자력 융합(R) 지속시간 만료 직전 기폭(W) 시 피해가 두 번 적용되는 문제 수정

  • 쇼우 요리사의 열정(P)이 최대 스택일 때 뜨거운 맛(R)의 애니메이션이 비정상적인 문제 수정

  • 쇼이치 무자비(R) 스킬을 벽 근처에서 사용 시 단검이 뭉치는 문제 수정

  • 시셀라 삶은 고통이에요.(P) 지속 시간 중 기본 공격 시 무기의 충전 수가 갱신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권총 아이솔 화망(W) 스킬이 설치물에 1의 피해만 주는 문제 수정

  • 알렉스 플라즈마 마인(근접W)사용 시, 마인 주변에 이펙트가 보이지 않는 문제

  • 에키온 뒤집힌 비늘(W) 스킬로 VF 게이지를 돌려받으면서 다른 스킬로 VF게이지가 가득차면 캐릭터가 조작 불가능한 상태가 되는 문제 수정

  • 에키온 진화 완료 후 재접속 시 모든 이펙트가 바이퍼 상태로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에키온 사이드와인더 가벼운 발걸음 완충 시, 완충 알림용 사운드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에키온이 실험체 또는 정예 몬스터 처치 시, 독사의 진노(R) 를 연속 2회 사용 가능한 문제 수정

  • 에키온 스킬 사용 직후 낮은 빈도로 폭주하지 않는 문제 수정

  • 에키온 메마른 송곳니(E) 사거리와 충돌 판정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에키온 블랙맘바 VF폭주(R) 사용 시 방출되는 VF의 두 번째 이펙트가 빠르게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성야 윌리엄 스킨에서 위닝샷(R) 스킬 사용 시 사용 지점에 야구공이 잠시 남는 문제 수정

  • 윌리엄 슬라이딩 캐치(E)의 지속 효과 방어력 증가 이펙트가 위닝샷(R) 사용 시 캐릭터 몸을 따라가지 못하는 문제 수정

  • 제니 페르소나(E) 스킬 지속 효과 별 모양 이펙트가 시간이 지날수록 흐려지는 문제 수정

  • 클로에의 니나 소멸 후 재생성 쿨다운이 즉시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저격총 저격(D)의 발사 명령을 이동으로 취소 가능한 문제 수정

  • 할로윈 백작 키아라 이모티콘의 효과음이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그 외 툴팁 수정


● 로비 개선 사항

  • 듀오 매칭 중 팀원이 나간 상태에서 매칭이 계속되는 문제 수정

  • 간헐적으로 게임 끝난 뒤 팀이 유지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간헐적으로 게임 후 팀원이 로비로 돌아왔을 때 매칭 시작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는 문제 수정

  • 팀원 찾기 시 최소화 상태일 때 팀원 아이콘의 탐색 연출이 사라지는 문제 수정

  • ER 패스 메뉴 진입 시 스크롤이 현재 시즌 레벨을 가리키고 있지 않은 문제 수정

  • 패키지 상품 구매 시 원가보다 NP가 적을 경우 재화 부족 문구가 출력되는 문제 수정

  • 21:9 해상도에서 튜토리얼 컷씬이 정상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특성 슬롯을 전부 구매한 상태에도 상점의 특성 슬롯을 구매할 수 있는 문제 수정


● 수정 중인 주요 버그 안내

  • 전장의 안개와 시야 문제

    • 간헐적으로 켜지 않은 CCTV 일부가 보이거나, 활성화된 CCTV 시야가 안 보이는 문제

    • 클로에와 니나를 잇는 라인이 전장의 안개에서 간헐적으로 보이는 문제

    • 그 외 일부 스킬 이펙트가 전장의 안개 속에서 보이는 문제 (쇼이치의 비약(W) 잔상, 얀 쿼드라곤(R)의 링 등)

    • 이 문제들은 게임 전체의 시야에 관한 베이스 로직 일부를 수정 중입니다. 시야를 제공하는 모든 스킬 및 행동과의 관계들을 재설정 및 검증하는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 비앙카 짧은 안식(W)이 취소되는 버그

    • 짧은 안식의 버그 조건이 종류가 많아서, 수정할 때마다 사이드 이펙트(새로운 부작용)가 나와서 재수정을 거듭하게 되었습니다.

    • 현재 이 스킬의 근본적인 내부 로직을 갈아엎는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 알렉스가 특정한 조건에서 마름쇠 투척(D)이 사용되지 않는 문제

    • 결과적으로는 비교적 간단한 수정으로 밝혀졌는데, 버그 추적 과정에서 COVID 관련 이슈로 담당자 간 미스 커뮤니케이션 때문에 늦어졌습니다.


■ 버그 관련 드리는 말씀

수정 중인 주요 버그 문제들은 모두 다음 업데이트인 0.50 업데이트에 수정될 예정입니다.

플레이어 분들이 알려 주시는 버그들은 제보를 토대로 내부에서 재현하여 버그 리스트로 등록됩니다.

매 패치마다 50~100개의 버그 수정 작업이 진행되는데, 비교적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는 버그들은 바로바로 업데이트되곤 합니다.

다만, 재현이 잘 안되는 문제, 엮인 스킬이 많은 문제, 기반 구조부터 재작업해야 하는 문제 등 일부 버그들은 수정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앙카처럼 수정 후에 적용하려고 봤더니 예상치 못한 문제가 튀어나오면서 처음부터 다시 코딩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알렉스처럼 작업 외적인 이유로 미뤄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최근 수정이 까다로운 버그들이 겹치면서 더더욱 큰 불편을 드린 것 같습니다.

“버그를 방치한다”는 오해를 피하고자 길게 말씀드렸지만, 내부 사정이 어떻든 간에 버그 수정이 늦어지는 문제는 늘 죄송한 마음뿐입니다.


진심 어린 사과를 담아 300NP가 담긴 쿠폰을 드립니다.

  • 쿠폰 번호 : FIXBUGFIXBUG

  • 쿠폰 유효 기간 : 1월 6일 점검 후 ~ 1월 11일 0시까지

  • 참고 : 쿠폰을 입력할 수 있는 유효 기간이며, 받은 후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벤트 NP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