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

[패치노트] 2024년 2월 29일(목) 1.16 업데이트 안내

작성자 이터널 리턴 운영자
작성일 2024.02.28 17:00:32
조회 2402

안녕하세요.
신인류 생존 배틀 아레나 이터널 리턴입니다.


2월 29일(목) 정기 점검 후 적용되는 1.16 업데이트 내용을 미리 안내 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실험체 카티야 출시 및 시스템 개선 등 다양한 내용이 반영될 예정이니
아래 안내드리는 내용을 확인하시고 이터널 리턴에서 더욱 즐거운 플레이 되시길 바랍니다.



■ 신규 실험체 - 카티야
  • 저격총을 사용하는 새로운 실험체 카티야가 루미아 섬에 등장합니다.

카티야는 출시 후 2주일 간 A-coin 9,900개에 판매되며, 3월 5일(화)까지 랭크 대전에서 선택할 수 없습니다.

“전원 타겟이라고 했지? 알았어."


● 잿빛 사신 (P)

잿빛 사신: 카티야가 조준 사격 또는 접근 금지 스킬 사용 시 탄환을 재장전하며 5초 이내에 다음 기본 공격이 60(+공격력의 40/60/80%)의 추가 스킬 피해를 입힙니다.

수당: 카티야가 처치에 관여한 적 실험체의 시체 탐색 시 4크레딧을 획득합니다.


조준 사격 (Q)

카티야가 탄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적중한 적에게 40/70/100/130/160(+공격력의 60%) ~ 60/105/150/195/240(+공격력의 90%)의 스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탄이 날아가는 거리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 범위: 11m * 1.2m

  • 투사체 속도: 26m/s

  • 쿨다운: 7/6/5/4/3초

  • 스태미나 소모량: 20/23/26/29/32



목표물 포착 (W)

지속 효과: 보안 콘솔과의 상호 작용을 드론이 대신합니다.

드론에서 지정한 위치까지 날아가며 시야를 밝히는 정찰용 다트를 발사합니다. 다트는 발견한 적 실험체를 1초 동안 드러내며, 목표 지점에 도착하면 파동을 일으켜 트랩과 카메라의 체력을 1로 만듭니다.

파동은 3초 동안 자리에 남아 시야를 제공합니다.

  • 드론의 보안 콘솔 상호 작용 가능 거리: 4m

    • 30m 이상 멀어질 경우 취소됩니다.

  • 사거리: 23m

  • 투사체 크기: 원형 반지름 1.5m

  • 파동 범위: 원형 반지름 4.5m

  • 쿨다운: 30/27/24/21/18초

  • 스태미나 소모량: 없음



접근 금지 (E)

카티야가 전방에 탄을 발사하여 50/75/100/125/150(+공격력의 10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물러납니다.
적에게 적중하면 이동 속도를 1초 동안 50/55/60/65/70% 감소시키고, 카티야의 이동 속도가 1.5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 피해 범위: 4.5m * 30도

  • 이동 거리: 4m

  • 이동 시간: 0.3초

  • 쿨다운: 13/12/11/10/9초

  • 스태미나 소모량: 60


정밀 조준 (R)

드론이 지정한 위치를 스캔합니다. 스캔된 최대 3명의 적 실험체들을 향해 카티야가 가까운 순서대로 한 발씩 탄을 발사해 스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사격을 할수록 증가합니다.
경로상 다른 실험체가 탄을 대신 맞을 수 있습니다.

최대로 스캔 될 수 있는 대상은 카티야로부터 가까운 3명입니다. 스킬 사용 중 스캔 대상에게 카티야의 모습이 노출됩니다.

스캔된 적이 없다면 쿨다운을 35% 돌려 받습니다.

  • 첫 번째 발사 피해량: 250/400/550(+공격력의 150%)

  • 두 번째 발사 피해량: 250/400/550(+공격력의 160%)

  • 세 번째 발사 피해량: 300/600/900(+공격력의 200%)

  • 사거리: 23m

  • 스캔 시간: 0.8초

  • 스킬 범위 (사다리꼴)

    • 윗변: 6m

    • 아랫변: 3m

    • 높이: 5m

  • 투사체 속도: 40m/s

  • 투사체 크기: 원형 반지름 0.5m

  • 쿨다운: 80/65/50초

  • 스태미나 소모량: 100


■ 신규 스킨 및 이모티콘
  • 암향소영 츠바메 (희귀) 스킨이 출시됩니다.

“나는 어두운 곳에 핀 한 떨기 매화.”



  • 3월 5일(화) 화이트데이 다니엘 (희귀) 스킨이 출시됩니다.

“오늘 헤어 스타일, 잘 어울리는군.”



  • 레니 간절, 오케이, NO, 데헷 이모티콘이 출시됩니다.



  • 스킨 데이터 박스 묶음이 출시됩니다.
    해당 상품에는 박스 키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스킨 데이터 박스 (5개)

  • 스킨 데이터 박스 (11개)


■ 시스템

● 웹뷰 이벤트 도입

이제 게임 내에서 접근할 수 있는 이벤트 페이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일부 이벤트부터 시범 적용되며 점차 확대될 예정입니다. 게임 내 이벤트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핑 시스템 개선

전술 핑과 커뮤니케이션 핑을 세분화하여 팀원 간에 보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합니다.

  • 신규 추가 되는 전술핑 (Alt + 좌클릭)

    • 모이자 핑: 합류 위치를 표시합니다.

    • 적 시야 핑: 적 시야가 있음을 표시합니다.

    • 카메라 핑: 아군 시야가 필요함을 표시 합니다.

    • 공격 핑: 교전할 위치를 명확히 표시 합니다.

  • 신규 추가 되는 커뮤니케이션 핑 (Ctrl + 좌클릭)

    • 고마워 핑

    • 잘했어 핑

    • 미안해 핑

    • 중앙 선택 시 이제 핑이 취소되며, 알았어 핑이 별도의 영역으로 배정됩니다.

  • 퇴각 핑 추가 (Shift + 좌클릭)

    • 퇴각 핑을 별도 단축키로 지정하여, 빠르게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옵저버 및 사망 관전 관련 개선 사항

옵저버와 관련된 편의성이 개선됩니다.

  • 이제 옵저버도 브리핑 룸에 진입합니다.

  • 옵저버도 일반 플레이어처럼 재접속이 가능해집니다.

사망 후 관전 시, 관전 대상인 팀원의 소음핑이 공유 되지 않아 종종 플레이를 이해할 수 없었던 문제를 개선합니다.

  • 사망 상태로 팀원을 관전하는 동안, 팀원이 듣는 소음핑을 공유받습니다.


그 외 로비 시스템 개선 사항

  • 이제 자리비움 상태의 친구도 팀으로 초대할 수 있습니다.

  • 스킨 및 이모티콘 검색 시, 이제 캐릭터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캐릭터와 관련된 항목을 모두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 리 다이린 검색 시 용다이린 포함)


시체 특수 재료 이펙트

야생 동물이나 보스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시체에 특수 재료가 있다면 이제 빛 기둥이 표시 됩니다.


빈사 스킬 - 자가 제세동(R) 입력 방식 변경

  •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하는 키다운 입력 방식에서 한 번만 눌러도 스킬 종료까지 자가 제세동 사용이 유지되는 채널링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 스킬 사용 도중 키를 재입력할 경우에는 스킬 사용이 취소됩니다.


위클라인 박사 처치 시 얻는 VF 강화 버프

  • 버프 지속 시간 240초 → 210초


숙련도

  • 숙련도가 2레벨 차이일 때 경험치 추가 획득량 30% → 25%

  • 제작 숙련도

    • 전설 무기 제작 시 획득 경험치 1000 → 800

    • 전설 방어구 제작 시 획득 경험치 1000 → 800


전장

  • 침식 게이지 자연 상승량 20% 증가


트랩, 카메라 등 설치물 대상 기본 공격 피해량

  • 권총 2 → 3

  • 석궁 2 → 3

  • 저격총 2 → 3

  • 활 2 → 3


야생 동물 특수 재료 드랍 확률

  • 늑대

    • 생명의 나무 또는 운석을 드랍할 확률이 약 25% 감소합니다.

    • 생명의 나무, 운석, 미스릴을 드랍할 확률이 약 30% 감소하며, 포스코어를 드랍할 확률이 약 50% 감소합니다.


■ 특성

● 파괴

  • 취약

    • 쿨다운 20초 → 15초


■ 무기 스킬
  • VF의수 - VF 안정화(D)

    • 스킬 타입 정신 집중 → 캐스팅 (사용 중 군중 제어에 의해 취소되지 않습니다)


■ 실험체

● 니키

E - 강력한 펀치의 초반 피해량을 올리고 스킬 포인트를 모두 투자했을 때 E1 -강력한 펀치W - 가드&카운터와 연계하기 용이하게 만들어 후반부에 부족한 지속 피해량을 보완합니다.

  • 강력한 펀치(E)

    • 강력한 펀치 피해량 20/60/100/140/180(+스킬 증폭의 80%) → 40/75/110/145/180(+스킬 증폭의 80%)

    • 분노의 펀치!(E2) 피해량 50/100/150/200/250(+스킬 증폭의 100%) → 70/115/160/205/250(+스킬 증폭의 100%)

    • 강력한 펀치 이동 속도 감소 35% → 30%

    • 분노의 펀치! 이동 속도 감소 35% → 30%

    • 쿨다운 14/12.5/11/9.5/8초 → 14/12/10/8/6


데비&마를렌

좋지 않은 평균 점수 획득량을 기록하고 있는 데비&마를렌의 기본 체력을 올려 안정성을 올립니다.

  • 기본 체력 860 → 900


띠아

E - 색칠 놀이의 피해량을 늘려 공격적 활용의 여지를 늘리고, 쿨다운을 줄여서 지속 전투에서의 활용성도 높여 줍니다.

  • 색칠 놀이(E)

    • 피해량 60/105/150/195/250(+스킬 증폭의 65%) → 40/90/140/190/240(+스킬 증폭의 80%)

    • 쿨다운 18/17/16/15/14초 → 15/14/13/12/11


레녹스

레녹스의 군중 제어기를 강화해 적에 대한 저지력을 늘립니다.

  • 날카로운 독니(W)

    • 쿨다운 18/17/16/15/14초 → 18/16.5/15/13.5/12초

  • 휩쓸기(E)

    • 이동 속도 감소 지속 시간 1초 → 1.25초


레니

장난치기 좋아하는 레니지만 친한 사이일수록 조심해야 하는 법입니다. W - 뿅! 망치의 아군 이동 속도 감소 시간을 줄여 아군이 느끼는 불편함을 줄입니다.

  • 뿅! 망치(W)

    • 아군 적중 시 이동 속도 감소 시간 0.3초 → 0.15초


레온

P - 인간 어뢰가 스킬 피해로 변경된 이후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위력을 향상시킵니다.

  • 인간 어뢰(P)

    • 피해량 20/40/60(+스킬 증폭의 30%) → 20/50/80(+스킬 증폭의 35%)


로지

기본 사거리가 늘어남에 따라 끝 사거리에서 Q - 이지샷이 적중하지 않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여, 사거리를 올려 이를 보완합니다.

또한 W - 스핀샷의 이동 속도 증가 시간을 소폭 상승시켜 거리 조절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이지샷(Q)

    • 사거리 5m → 5.5m

  • 스핀샷(W)

    • 이동 속도 증가 지속 시간 0.4초 → 0.5초


루크

전반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루크의 기본 공격력과 W - 강박증의 피해량을 올려 보완합니다.

  • 기본 공격력 31 → 33

  • 강박증(W)

    • 피해량 50/90/130/170/210(+공격력의 75%) → 50/90/130/170/210(+공격력의 80%)


리오

높은 픽률과 좋은 지표를 기록하고 있는 리오의 기본 공격 피해량을 하향하고 R - 정사필중의 이동 속도 감소 시간을 줄입니다.

  • 카이(P)

    • 기본 공격 피해량 기본 배율 106% → 103%

  • 연사/정사필중(R)

    • 정사필중 이동 속도 감소 지속 시간 2초 → 1.5초


마이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마이의 지속 피해량을 낮춥니다.

  • 드레이프(Q)

    • 피해량 40/90/140/190/240(+방어력의 50%)(+스킬 증폭의 40%)(+최대 체력의 7%) → 40/90/140/190/240(+방어력의 40%)(+스킬 증폭의 40%)(+최대 체력의 7%)

  • 숄 장막(W)

    • 피해량 100/140/180/220/260(+스킬 증폭의 45%)(+방어력의 40%) → 100/140/180/220/260(+스킬 증폭의 45%)(+방어력의 30%)

    • 방어력 증가량 16/18/20/22/24% → 12/14/16/18/20%

  • 캣 워크(E)

    • 피날레(E2) 피해량 60/100/140/180/220(+스킬 증폭의 50%)(+방어력의 55%) → 60/100/140/180/220(+스킬 증폭의 50%)(+방어력의 45%)


바냐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바냐의 내구도와 기동력을 올립니다.

  • 몽환 나비(P)

    • 보호막 획득량 30/65/100(+스킬 증폭의 30%) → 30/65/100(+스킬 증폭의 40%)

  • 염원(E)

    • 쿨다운 17/16/15/14/13초 → 16/15/14/13/12초


비앙카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비앙카의 기본 이동 속도와 주력 스킬의 피해량을 올립니다.

  • 기본 이동 속도 3.4 → 3.45

  • 선혈의 투창(Q)

    • 피해량 40/80/120/160/200(+스킬 증폭의 45%) → 40/80/120/160/200(+스킬 증폭의 50%)

    • 추가 피해량 10/40/70/100/130(+스킬 증폭의 40%)(+대상 최대 체력의 5%) → 10/40/70/100/130(+스킬 증폭의 45%)(+대상 최대 체력의 5%)


셀린

E - 블라스트 웨이브는 셀린의 생존을 도와주는 스킬로도 작용하지만 전투에서 큰 변수를 만들어낼 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긴 사거리로 해당 플레이의 난이도가 쉽고 적이 대처하기 힘든 부분이 있어 사거리와 위력을 낮춥니다.

  • 블라스트 웨이브(E)

    • 피해량 60/80/100/120/140(+스킬 증폭의 65%) → 60/80/100/120/140(+스킬 증폭의 60%)

    • 사거리 8m → 7.5m


쇼우

E - 웍 돌진이 적중 여부와 무관하게 일정한 쿨다운을 가지게 변경하며, R - 뜨거운 맛의 피해량을 일부 돌려주어 교전 위력을 강화 합니다.

  • 웍 돌진(E)

    • 적중 시 쿨다운 감소량 30% → 0%

    • 쿨다운 22/20/18/16/14초 → 18/16/14/12/10초

  • 뜨거운 맛(R)

    • 피해량 50/95/140(+스킬 증폭의 40%)(+최대 체력의 4%) → 50/95/140(+스킬 증폭의 40%)(+최대 체력의 5%)


쇼이치

쇼이치를 상대하는 입장에서 대응하기 너무 어려운 지점을 소폭 감소시킵니다.

  • 레벨 당 최대 체력 90 → 86

  • 협상(E)

    • 표식 대상 단검 적중 시 쿨다운 감소 1.5초 → 1초


실비아

실비아는 레벨이 매우 중요한 실험체입니다. 최근 숙련도 업데이트로 인해 전체적인 레벨업 속도가 감소하였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여 실비아의 초반 및 중반 단계에서의 위력을 강화합니다.

  • 파워슬라이드(바이크 Q)

    • 피해량 50/75/100/125/150(+스킬 증폭의 60%) → 50/75/100/125/150(+스킬 증폭의 65%)

  • 기동전(R)

    • 예열 중 이동 속도 감소 40/20/0% → 30/15/0%


아델라

주력 스킬의 초반 쿨다운을 줄여서 극초반을 중심으로 위력을 보완하고 E - 캐슬링의 재사용 가능 거리를 늘려 조금 더 능동적인 플레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 프로모션(Q)

    • 쿨다운3.75/3.25/2.75/2.25/1.75초 → 2.75/2.5/2.25/2/1.75초

  • 나이트 포크(W)

    • 쿨다운 14/13/12/11/10초 → 13/12/11/10/9초

  • 캐슬링(E)

    • 재사용 가능 거리 7m → 7.5m


아드리아나

Q - 방화의 쿨다운을 줄이고 화염 지대 피해량을 올려 전투 지속력을 강화시킵니다.

  • 방화(Q)

    • 쿨다운 6초 → 5.5초

  • 불길 쇄도(E)

    • 화염 지대 피해량 10/20/30/40/50(+스킬 증폭의 14%) → 10/20/30/40/50(+스킬 증폭의 17%)


아야

모든 무기군이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주력 스킬의 피해량과 내구도를 올리고 R - 공포탄의 공포 지속 시간을 상향합니다.

돌격 소총 무기군의 경우 전설과 초월 등급의 무기를 상향하여 후반부 위력을 올립니다. (돌격 소총 항목 참조)

  • 아야의 정의(P)

    • 보호막 흡수량 50/75/100(+공격력의 30%)(+스킬 증폭의 25%) → 50/75/100(+공격력의 40%)(+스킬 증폭의 25%)

  • 고정 사격(W)

    • 피해량 20/30/40/50/60(+공격력의 50%)(+스킬 증폭의 30/35/40/45/50%) → 30/40/50/60/70(+공격력의 50%)(+스킬 증폭의 30/35/40/45/50%)

  • 공포탄(R)

    • 공포 지속 시간 1초 → 1.25초


알론소

R- 게더링 필드를 유지했을 때의 회복량을 올립니다.

  • 게더링 필드(R)

    • 회복량 20(+최대 체력의 3/4/5%) → 40(+최대 체력의 4/5/6%)


얀은 글러브와 톤파 둘 다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어 W - 토마호크 스핀의 위력을 감소시킵니다.

  • 토마호크 스핀(W)

    • 피해량 80/110/140/170/200(+추가 공격력의 60%)(+스킬 증폭의 80%) → 60/90/120/150/180(+추가 공격력의 60%)(+스킬 증폭의 80%)

    • 강화 피해량 140/175/210/245/280(+추가 공격력의 85%)(+스킬 증폭의 100%) → 100/135/170/205/240(+추가 공격력의 85%)(+스킬 증폭의 90%)


에스텔

높은 통계를 보이는 에스텔의 피해량을 소폭 감소시킵니다.

  • 진압(Q)

    • 50/85/120/155/190(+스킬 증폭의 35%)(+최대 체력의 6%) → 50/80/110/140/170(+스킬 증폭의 35%)(+최대 체력의 6%)


에이든

승률이 낮은 에이든의 후반부 내구도를 올립니다.

  • 레벨 당 방어력 2.9 → 3.2


에키온

무기 스킬을 끊기지 않게 변경하고 내구도를 올려 교전에서의 능동성을 올립니다.

  • 레벨 당 최대 체력 90 → 94


요한

W - 신성의 향로의 영향력을 높이고 초반 쿨다운을 줄여 향로가 파괴되었을 때 요한이 대응할 수 있는 여지를 늘려줍니다.

  • 신성의 향로(W)

    • 적 이동 속도 감소량 30% → 35%

    • 쿨다운 22/20/18/16/14초 → 18/17/16/15/14초


윌리엄

낮은 통계를 기록하고 있는 윌리엄의 후반부 내구도를 올립니다.

  • 레벨 당 체력 73 → 77


이렘

이렘의 P-고양이의 습성은 현재 이렘 상태에서 활용도가 낮습니다. 해당 스킬의 쿨다운 감소 효과를 공격 속도 증가로 변경하여, 이렘 상태일 때 기본 공격 활용이 더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추가로, 이렘의 전반적인 통계가 좋지 않아 Q - 냥냥 펀치의 피해량을 증가시킵니다.

  • 고양이의 습성(P)

    • 이렘일 때: 쿨다운 감소 1/3/5% → 공격 속도 10/20/30%

  • 냥냥 펀치(고양이 Q)

    • 피해량 30/60/90/120/150(+스킬 증폭의 50%) → 30/60/90/120/150(+스킬 증폭의 55%)

  • 친구할래요?(W)

    • 사거리 4.25m → 4.5m


이안

최근 패치로 인해 이안이 빙의 상태로 진입하기가 더 용이해졌으며, 이로 인해 성능이 크게 상승되었습니다. 이안의 내구도를 약간 줄임으로써 균형을 맞춥니다.

  • 기본 방어력 48 → 44


재키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는 도끼 재키의 위력을 감소시킵니다.

  • 도끼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1.9% → 1.7%


제니

Q - 스포트라이트로 자신을 비출 때의 버프를 패시브의 배역 전환 효과로 일부 이전하고, 저레벨 위력을 강화해 견제 용도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전체적으로 제니가 공격 속도를 갖추었을 때 지속적인 교전에서 보다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며, 전설/초월 무기의 장탄수도 보완합니다. (무기군 참조)

  • 기본 공격 속도 0.11 → 0.13

  • 죽음의 연기(P)

    • 부활 시간 4초 → 3초

    • 이동 속도 감소 60% → 45%

    • 배역 전환 시

      • 레드 와인 공격 속도 증가 지속 시간 4초 → 6초

      • 레드 와인 공격 속도 증가 60/80/100% → 40/60/80%

      • 블랙 티 이동 속도 증가 지속 시간 3초 → 6초

      • 블랙 티 이동 속도 증가 4/5/6% → 3%

  • 스포트라이트(Q)

    • 피해량 30/45/60/75/90(+스킬 증폭의 30%) → 50/60/70/80/90(+스킬 증폭의 30%)

    • 자신을 비출 때

      • 레드 와인 공격 속도 증가 지속 시간 4초 → 6초

      • 공격 속도 증가 (최대 3중첩) 6/7/8/9/10% → 3%

      • 블랙 티 이동 속도 증가 시간 3초 → 6초

      • 이동 속도 증가 (최대 3중첩) 2/3/4/5/6% → 2%

  • 페르소나(E)

    • 피해량 20/40/60/80/100(+스킬 증폭의 60%) → 20/45/70/95/120(+스킬 증폭의 60%)

    • 적중 시 쿨다운 감소 0.8초 → 1초


츠바메

좋은 통계를 보여주는 츠바메의 위력을 감소시킵니다.

  • 기본 공격력 33 → 30


칼라

좋은 통계를 보여주고 있는 칼라의 P - 작살 장전의 피해량을 낮춰 위력을 줄이고, W - 회수를 적중시켰을 때 E - 작살 기동의 쿨다운 감소로 인해 높은 기동성을 보여주는 부분을 감소시킵니다.

  • 작살 장전(P)

    • 피해량 10/25/40(+공격력의 100%)(+스킬 증폭의 35%)(+대상의 최대 체력 6/9/12%) → 10/25/40(+공격력의 100%)(+스킬 증폭의 35%)(+대상의 최대 체력 4/7/10%)

    • 이동 속도 감소 지속 시간 0.5초 → 0.3초

  • 회수(W)

    • 적중 시 작살 기동 쿨다운 감소량 1/1.25/1.5/1.75/2초 → 0.5/0.75/1/1.25/1.5초

  • 작살 기동(E)

    • 쿨다운 22/20/18/16/14초 → 20/19/18/17/16초


캐시

모든 무기군이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주요 스킬 위력을 상향합니다.

  • 동맥절제술(Q)

    • 기본 공격 시 추가 피해량 스킬 증폭의 45% → 50%

  • 엠퓨테이션(W)

    • 안쪽 범위 피해량 30/45/60/75/90(+스킬 증폭의 50%) → 30/45/60/75/90(+스킬 증폭의 60%)

    • 바깥 범위 피해량 50/100/150/200/250(+스킬 증폭의 75%) → 50/100/150/200/250(+스킬 증폭의 85%)

  • 이머전시 OP(R)

    • 기본 지속 효과 회복 영역 유지 시간 2/3/4초 → 4초

    • 사용 시 회복 영역 유지 시간 3초 → 4초


클로에

니나의 부활 대기 시간을 줄여 통계가 좋지 않은 클로에의 취약한 타이밍을 줄여주고, 스킬 위력도 소폭 샹향합니다.

  • 살아있는 마리오네트(P)

    • 니나 부활 대기 시간 24/22/20초 → 20/18/16초

  • 인형극(W)

    • 칼날 자수 던지기 피해량 20/40/60/80/100(+공격력의 70%) → 20/40/60/80/100(+공격력의 80%)


키아라

좋지 못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는 키아라의 기본 내구도를 강화하고 W - 뒤틀린 기도를 더 능동적으로 활용 가능하게 합니다.

  • 최대 체력 845 → 880

  • 기본 방어력 44 → 46

  • 뒤틀린 기도(W)

    • 재사용 가능 시간 2초 → 1.5초

    • 보호막이 최대로 발동되는 체력 30% → 40%


타지아

타지아는 상대 진영을 휘젓는 플레이가 매력적인 실험체지만 현재는 매우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호막 내구도를 올려 잘 활용했을 때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합니다.

  • 프리치아(E)

    • 보호막량 40/60/80/100/120(+스킬 증폭의 45%) → 40/60/80/100/120(+스킬 증폭의 50%)


테오도르

장탄 수가 적어 불편한 상황을 자주 겪게 되는데, 무기의 장탄 수를 올려 이를 해소하지만 통계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W - 증폭 스크린의 통과 시 강화되는 기본 공격 피해를 소폭 낮춥니다.

  • 증폭 스크린(W)

    • 피해량 30/40/50/60/70(+스킬 증폭의 30%) → 25/35/45/55/65(+스킬 증폭의 30%)


펠릭스

통계가 좋지 않은 펠릭스의 후반 내구도를 올립니다.

  • 레벨 당 체력 79 → 84


프리야

프리야는 서포터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Q - 개화의 선율을 통해 높은 피해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해당 스킬의 위력을 감소시켜 너무 강한 모습을 보이는 프리야를 견제합니다.

  • 개화의 선율(Q)

    • 피해량 40/80/120/160/200(+스킬 증폭의 70%) → 40/70/100/130/160(+스킬 증폭의 70%)


피오라

스킬 개편 이후 좋지 않은 통계를 기록하고 있는 피오라입니다. P - 뚜셰의 표식을 자주 터트렸을 때 높은 피해량을 가지도록 합니다.

  • 뚜셰(P)

    • 피해량 10/40/70(+스킬 증폭의 30%) → 10/40/70(+스킬 증폭의 35%)


피올로

피올로의 E - 사슬묶기가 적중하였을 때 더 높은 피해량을 가지도록 합니다.

  • 사슬묶기&올려치기(E)

    • 적중 시 피해량 10/25/40/55/70(+스킬 증폭의 20%) ~ 30/50/70/90/110(+스킬 증폭의 40%) → 10/25/40/55/70(+스킬 증폭의 30%) ~ 30/50/70/90/110(+스킬 증폭의 50%)


혜진

많이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암기 무기의 위력을 올립니다.

  • 암기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4% → 4.4%


■ 아이템

● 포톤 런처 이펙트 개선

포톤 런처 발사 이펙트가 추가되고, 발사되는 투사체의 잔영 또한 추가됩니다.


■ 무기

권총

  • 악켈테 장탄 수 15 → 30

  • 알타이르 장탄 수 15 → 30

  • 하이 눈 장탄 수 15 → 30


단검

  • 월식

    • 스킬 증폭 81 → 78

    • 이동 속도 0.08 → 0.06


돌격소총

  • 저지먼트 공격력 79 → 84

  • 헬파이어 공격력 30 → 35

  • 헬파이어-진홍 공격력 34 → 39


망치

  • 개밥바라기 스킬 증폭 77 → 82


석궁

  • 기본 공격 사거리 5.05 → 5.2


● 양손검

  • 빛의 검 공격력 65 → 69

  • 다인슬라이프-진홍 공격 속도 30% → 40%


저격총

  • NTW-20 장탄 수 4 → 7

  • 사사성광 장탄 수 7 → 10

  • 위도우메이커-새벽 장탄 수 7 → 10


■ 방어구

  • 광학미채 슈트 방어력 8 → 10

  • 고스트 방어력 10 → 13

  • 택티컬 아머 방어 관통 8 → 10

  • 팬텀 자켓

    • 시야 1 (신규)


머리

  • 페르소나 스킬 증폭 65 → 70


  • 아이기스 방어력 14 → 17

  • 틴달로스의 팔찌 스킬 증폭 47 → 50

  • 가시지네 견갑

    • 조합식 변경: 소드스토퍼 + 운석 → + 운석

  • 스카디의 팔찌 스킬 증폭 81 → 83

  • 큐브 워치

    • 공격력 23 (신규)

    • 방어력 8 → 18

    • 공격 속도 60% → 30%

    • 전자기 충격 - [고유 장착 효과]

      • 근거리 피해량 적 최대 체력의 5% + 30~106 → 적 최대 체력의 3.5% + 30~106

      • 원거리 피해량 적 최대 체력의 3.5% + 30~106 → 적 최대 체력의 2.5% + 30~106

  • 틴달로스의 군주 스킬 증폭 72 → 75


다리

  • 글레이셜 슈즈 스킬 증폭 22 → 25

  • 헤르메스의 부츠 방어력 15 → 17


■ 소모품

음료

  • 꿀물 제작 수량 2 → 3

  • 얼음물 제작 수량 2 → 3

  • 제로 탄산수 제작 수량 2 → 3

  • 티어드롭 제작 수량 2 → 3


■ 지역
  • 고급 주택가에 꽃이 추가 되었습니다.


■ 코발트 모드 전용 특수 처리

● 프리야

  • 합성기를 통해 진화의 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진화의 돌 (영웅 등급 재료)

      • 영웅 등급 재료

      • 가격: 50 크레딧

      • 영웅 등급 머리 방어구 ‘만개하는 선율’과 조합하여, 전설 등급 머리 방어구 ‘천상의 메아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코발트 프로토콜 모드 보정

데비&마를렌

  • 양손검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5% → 93%


루크

  • 방망이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3% → 96%


리 다이린

  • 쌍절곤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4% → 106%


셀린

  • 투척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3% → 96%


실비아

  • 권총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8% → 95%


아디나

  • 아르카나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2% → 99%


아르다

  • 아르카나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2% → 95%


에스텔

  • 도끼 사용 시 받는 피해량 96% → 98%


윌리엄

  • 투척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0% → 98%


재키

  • 양손검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4% → 96%


카밀로

  • 레이피어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0% → 102%


캐시

  • 검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7% → 94%


키아라

  • 레이피어 사용시

    • 입히는 피해량 100% → 98%

    • 받는 피해량 93% → 96%


타지아

  • 암기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104% → 106%


테오도르

  • 저격총 사용 시 입히는 피해량 92% → 90%


프리야

  • 기타 사용 시 주는 보호막량 100% → 90%


■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 게임 플레이 개선 사항

  • 특정 상황에 키오스크 특수 재료 UI가 겹쳐서 출력되는 문제의 의심 코드 수정

  • 빈사 스킬 분열 폭발 사용 중 전장 승리 시 분열 폭발 캐스팅 상태가 유지되는 문제

  • 관전 및 리플레이에서 보호막에 피해가 흡수될 경우 팀 슬롯 내 전투 상태 알림이 발생하지 않는 문제 수정

  • 관전 및 리플레이에서 소환물에게 피격 시 팀 슬롯 내 전투 상태 알림이 발생하지 않는 문제 수정

  • 관전 및 리플레이에서 피해를 주지 않는 스킬 사용 시 팀 슬롯 내 전투 상태 알림이 발생하지 않는 문제 수정

  • 튜토리얼 3장에서 크레딧 관련 안내가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관전자가 인게임에 진입하지 못한 경우 브리핑 룸 시간 단축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

  • 옵션 > 게임 > 마우스 좌우 반전(이동, 선택) 설정 후 핑 사용 시 마우스 좌우가 반전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게임 현황 UI에서 3일 차 이후 크레딧부활 종료 카운트 핑 전송 시 시스템 메시지가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일반 모드와 사용자 설정 대전 힐 팩 회복량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알렉스 정밀 폭격(R) 쿨다운 감소 보정 수치가 무기군마다 다르게 적용되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킬 어나운스 UI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코발트 프로토콜 전술 스킬 라이트닝 쉴드 툴팁에서 실드 흡수량 표기에 소수점 이하 단위가 표시되는 문제 수정


실험체 및 무기 개선 사항

  • 일부 실험체 오더핑 사용 시 보이스 추가

  • 일부 실험체 특정 지역 진입 시 보이스 추가

  • 일부 실험체 저격 무기 스킬 저격(D) 사용 시 출력되는 애니메이션 개선

  • VF의수 무기 스킬 VF 안정화(D) 스킬 아이콘이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아이솔 일부 스킬 미리 보기 영상에서 방어력 감소 효과가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알론소 어트랙션 슬램!(E) 확장 툴팁에 돌진 취소 시 쿨다운 반환 내용이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관전 및 리플레이에서 에스텔 방패방어(E1) 보호지대 이펙트가 유지되는 문제 수정

  • 앙스텔 스킨 착용 중 방패방어(E) 사용 시 에스텔 머리카락이 어색하게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이바 VF 방출(R) 확장 툴팁에서 스킬 설명이 중복 출력되는 문제

  • 프리야 일부 스킨 착용 중 천상의 메아리 제작 시 이펙트가 어색하게 출력되는 문제 수정

  • 하트 대기 상태에서 이동 상태 전환 시 기타가 어색하게 출력되는 문제 수정


● 로비 개선 사항

  • 다이아몬드 티어일 때 유예 포인트 정보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제작소 > 박스 구매 팝업에서 시퀀스 패키지 상품이 출력되는 문제 수정

  • 하루 전 완료된 오늘의 도전을 완료할 경우 오늘의 도전이 추가 생성되는 문제 수정

  • 일부 언어 환경에서 프로필 > 리그의 물음표 아이콘과 텍스트가 겹치는 문제 수정

  • 전략 > 루트 > 루트 상세보기에서 루트 목표 아이템의 능력치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제작소에서 휠 조작 시 스크롤 바 길이가 줄어드는 문제 수정

  • 금지 구역 색상 커스텀이 코발트 프로토콜 게임 준비 단계 금지 구역에 적용되는 문제

  • 특정 상황에 일반 및 랭크 대전 결과 화면에서 결과 내려받기 버튼이 출력되는 문제 수정

  • 발렌타인 타지아 스킨의 로비 애니메이션에서 머리핀과 머리카락이 겹치는 문제 수정

  • 사용 기간이 만료된 프로필 아이콘을 착용한 상태로 팀 로비 진입 시 만료된 프로필 아이콘이 출력되는 문제 수정

  • 특정 상황에서 신규 컬렉션 확인 후 알림이 제거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업적 > 생존 > 끼릭끼릭 땅땅 : 머리 업적 이름이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계정 레벨 업 시 출력되는 숫자 폰트 사이즈 개선

  • 가이드 > 코발트 > 아이템 가이드에서 중복되는 표현이 출력되는 문제 수정


●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로 인한 1.17 패치 사전 안내

  • 2024년 3월 22일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로 확률형 아이템 구성품, 수량, 확률 표기 방법이 변경됩니다.

  • 일부 박스와 아이템 분해를 통해 획득 가능한 아이템의 [변동 수량]을 제거하고 [고정 수량]으로 변경됩니다.

    • 데일리 박스 : 데이터 조각 1~15개, 체인지 토큰 1~2개 변동 수량 제거를 통해 고정 수량으로 변경

    • 복주머니 : A-coin 100 ~ 1,000개 변동 수량 제거를 통한 고정 수량으로 변경

    • 황금 복주머니 : A-coin 100 ~ 1,000개 변동 수량 제거를 통한 고정 수량으로 변경

    • 분해 획득 : 분해로 획득할 수 있는 구성품 변경 및 확률 표기

  • 모든 확률형 아이템(박스 및 분해) 확률 공개 시 아이템 유형, 등급, 백분율 4자리 표기로 변경됩니다.

  • 변경되는 확률형 아이템과 획득 리스트는 1.17 패치노트를 통해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