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의 게시판

[건의] A-Coin 관련 건의사항

작성자 시니어 시니어
작성일 2022.01.09 21:59:52
조회 205

A-Coin의 효용성에 관한 고찰



*제안 배경 및 목적

개요 : 인게임 내 재화인 A-Coin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이에 대한 효용성 증대 방안에 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A-Coin은 어떻게 얻게 되는가?


1) 게임플레이

 - 일반/랭크 게임 플레이

 - 오늘의 도전 과제

 - ER 패스 

 - 시즌 종료 보상


2) 이벤트

 - 정기적으로 님블뉴런에서 주관하는 각종 이벤트


3) 인터넷 스트리밍

 - 정규 방송

 - Eternal Return 파트너 방송



워낙 유명한 유저라 알고계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유저는 지난 1년간 이터널리턴을 꾸준히 플레이 해온 유저입니다.

현재까지 1만판이 넘는 시간을 게임을 플레이 해왔으나 시즌4 이전까지 골드티어를 달성해본 적이 없기에

많은 유저들이 가지고 싶어하는 사관후보생 스킨을 얻지 못했습니다.

과연 해당 유저에게 A-Coin은 어느정도의 효용가치를 가지고 있을까요?

이렇게 A-Coin은 님블뉴런에서 제공하는 많은 이터널리턴 관련 컨텐츠를 즐겨야만 얻을 수 있는 재화입니다.

따라서 A-Coin을 많이 가지고 있는 유저라면 이터널리턴에 얼마나 큰 애정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시즌 목표를 향한 동기부여 -

누구나 시즌이 시작되면 목표를 갖습니다.

이번 시즌엔 꼭 골드에 가야지, 이번시즌엔 이터니티에 가야지 등등...

지난 3시즌은 윌슨쿠션 등 매력적인 실물 상품으로 인해 이러한 경쟁이 과열되는 양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경쟁의 과열은 게임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지만, 이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들도 있었다고 보여집니다.


시즌3 부작용 예시

1) 게임을 잘하는 유저 한명이 다 계정을 통해 이러한 상품을 독식하는 문제

2) 대리 및 티밍 의혹. 부스팅 등 게임의 공정한 승부에 요소를 미치는 문제

3) 일부러 큐를 취소하여 게임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못하게 하는 문제


해당 문제들은 주로 상위 0.1%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이지만 결과적으로 다수의 랭커 방송인의 스트리밍을 많은 시청자가 본다고 할 때

이는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쌓이게 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 나열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A-Coin의 효용가치를 높여줄 방법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합니다.




A-Coin 경매 시스템


기존 상위 랭커 200명에게 지급했던 실물보상 ex) 윌슨 쿠션과 같은 상품을 A-Coin을 이용한 경매로 상품을 지급

시즌 기간동안 열심히 게임을 즐겨준 유저들에게 확실한 보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경매를 진행하는가?


1) (예시)10,000 A-Coin으로 경매에 참여할 수 있는 티켓 1개를 살 수 있다.

2) 시즌 종료일 전까지 경매 집계 결과를 표시해주고 가장 티켓을 많이 가진 상위 200명에게 실물 경품 당첨권을 지급한다.

3) 골드 티어를 달성하지 못한 유저들에겐 해당 티켓 10장(100,000 A-Coin)으로 사관후보생 스킨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기대효과


1) 부계정 억제효과

 - 경매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많은 A-Coin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물 경품이 가지고 싶다면 유저는 단일계정을 이용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2) A-Coin을 얻기 위해서 정규방송 시청 및 파트너 스트리머 방송의 드롭스에 대한 수요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정규방송은 물론 파트너 스트리머의 시청자 수 증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단일 유저가 상품을 독식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다.

 - 실물 경품을 얻기 위해 많은 A-Coin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단일 계정을 사용하게 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3) 게임을 잘하지는 못하지만 열심히 즐겨준 유저에 대한 보상 

 - 게임 실력은 부족하지만 열심히 플레이해준 유저들에게 적당한 보상을 해줄 수 있다.



*왜 경매 형태로 해야하는가?


게임 내 재화가 쌓인다는 이야기는 시간이 지날수록 재화의 가치가 떨어지는 인플레이션 효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재화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는 재화가 쌓이지 않고 소비되도록 유도 해야합니다.

이러한 소비의 경쟁을 통해 A-Coin에 대한 효용성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유저로 하여금 A-Coin을 얻게되는 동기부여를 촉진 시키게 됩니다. 

최상위권 0.1%의 경쟁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A-Coin 획득 경쟁은 실력 여부를 떠나서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새로운 경쟁 구도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항상 좋은 게임을 만들기위해 고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님블뉴런 화이팅!